바르셀로나올림픽종일방송을 추진하던 국내 3TV방송사의 의도는 일단 좌절된 것으로 보인다.
공보처가 올림픽종일방송을 불허하겠다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이 방침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올림픽기간(7월26일∼8월10일)중 전력사용이 피크에 달하는 하오2시부터 4시까지는 중계방송을 허용하지않기로 했다고 한다.우리는 정부의 올림픽종일방송 불허방침을 당연한 조치로 받아들이면서 TV방송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자제를 당부하고자 한다.
하오 2시간 뿐만 아니라 중계방송프로를 효율적으로 편성,심야와 낮시간대의 중계방송을 가능한 한 더 줄여야 한다.이것은 한 방송사의 의사만으로는 될수없기때문에 3TV방송사가 공동위원회같은 것을 만들어 불필요한 과당경쟁을 피하고 낭비를 줄일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방송사들이 올림픽종일방송을 추진한 명분은 시청권확대와 시청자들을 위한 서비스에 있지만 그 속셈은 4백억원에 달하는 올림픽광고특수를 겨낭했었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방송사들로서는 4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이 절호의 대목을 놓치기가 아쉽겠지만 그렇다고 우리사회가 직면해있는 현실을 외면한채 종일방송을 추진한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올여름의 전력사정은 초비상사태에 놓여있다.발전소 한군데만 고장이 나도 제한송전이 불가피할 정도이다.때문에 기름 한방울이라도 아끼기위해 자가용10부제운행이 확산되고 있고 관공서에서는 에어컨사용금지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또 어느 사회단체가 벌이고 있는 「부채쓰기운동」이 호응을 받고 있다.이처럼 많은 국민들이 에너지절약을 위해 애쓰고 있다.과소비를 줄이고 절제를 생활화하자는 범국민적인 운동이 펼쳐지고 있는 마당에 이 운동을 선도해야할 방송이 오히려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것은 국민정서에 어긋날뿐 아니라 시대역행적인 발상이 아닐수 없다.
방송사들은 88서울올림픽때의 예를 들고 있지만 서울올림픽은 단순한 스포츠행사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소망과 역량이 결집된 민족의 축제였다.그러나 바르셀로나올림픽은 우리나라선수단이 세계의 한가족으로 참가하는 스포츠행사일뿐이다.올림픽방송중계가 아무리 시청률이 높고 광고수입이 좋다고 해도 하루종일 스포츠중계방송만 한다는 것은 생각해볼 일이다.볼사람은 보고 안볼 사람은 안보면 되지않느냐고 따질지 모르지만 방송의 속성이 어디 그런가.
외국의 경우 한 방송사가 올림픽을 중계하면 다른방송은 정규프로로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있다.전방송사가 모두 나서서 올림픽을 중계하고 또 그때문에 엄청난 외화를 낭비하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을것이다.일본의 경우만해도 각 방송사가 사전에 방송시간과 종목을 조정하고 전체방송시간도 우리방송 한개 채널의 방송시간(2백시간)보다도 적은 1백30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
우리 방송사들도 이점을 배워야 한다.막대한 외화를 낭비하면서 스포츠 중계에 열을 올릴것이 아니라 적은 돈으로도 품위있고 질좋은 프로를 개발하는데 앞장서 주기 바란다.
공보처가 올림픽종일방송을 불허하겠다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이 방침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올림픽기간(7월26일∼8월10일)중 전력사용이 피크에 달하는 하오2시부터 4시까지는 중계방송을 허용하지않기로 했다고 한다.우리는 정부의 올림픽종일방송 불허방침을 당연한 조치로 받아들이면서 TV방송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자제를 당부하고자 한다.
하오 2시간 뿐만 아니라 중계방송프로를 효율적으로 편성,심야와 낮시간대의 중계방송을 가능한 한 더 줄여야 한다.이것은 한 방송사의 의사만으로는 될수없기때문에 3TV방송사가 공동위원회같은 것을 만들어 불필요한 과당경쟁을 피하고 낭비를 줄일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방송사들이 올림픽종일방송을 추진한 명분은 시청권확대와 시청자들을 위한 서비스에 있지만 그 속셈은 4백억원에 달하는 올림픽광고특수를 겨낭했었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방송사들로서는 4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이 절호의 대목을 놓치기가 아쉽겠지만 그렇다고 우리사회가 직면해있는 현실을 외면한채 종일방송을 추진한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올여름의 전력사정은 초비상사태에 놓여있다.발전소 한군데만 고장이 나도 제한송전이 불가피할 정도이다.때문에 기름 한방울이라도 아끼기위해 자가용10부제운행이 확산되고 있고 관공서에서는 에어컨사용금지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또 어느 사회단체가 벌이고 있는 「부채쓰기운동」이 호응을 받고 있다.이처럼 많은 국민들이 에너지절약을 위해 애쓰고 있다.과소비를 줄이고 절제를 생활화하자는 범국민적인 운동이 펼쳐지고 있는 마당에 이 운동을 선도해야할 방송이 오히려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것은 국민정서에 어긋날뿐 아니라 시대역행적인 발상이 아닐수 없다.
방송사들은 88서울올림픽때의 예를 들고 있지만 서울올림픽은 단순한 스포츠행사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소망과 역량이 결집된 민족의 축제였다.그러나 바르셀로나올림픽은 우리나라선수단이 세계의 한가족으로 참가하는 스포츠행사일뿐이다.올림픽방송중계가 아무리 시청률이 높고 광고수입이 좋다고 해도 하루종일 스포츠중계방송만 한다는 것은 생각해볼 일이다.볼사람은 보고 안볼 사람은 안보면 되지않느냐고 따질지 모르지만 방송의 속성이 어디 그런가.
외국의 경우 한 방송사가 올림픽을 중계하면 다른방송은 정규프로로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있다.전방송사가 모두 나서서 올림픽을 중계하고 또 그때문에 엄청난 외화를 낭비하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을것이다.일본의 경우만해도 각 방송사가 사전에 방송시간과 종목을 조정하고 전체방송시간도 우리방송 한개 채널의 방송시간(2백시간)보다도 적은 1백30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
우리 방송사들도 이점을 배워야 한다.막대한 외화를 낭비하면서 스포츠 중계에 열을 올릴것이 아니라 적은 돈으로도 품위있고 질좋은 프로를 개발하는데 앞장서 주기 바란다.
1992-06-21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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