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일리 유엔 주재 美대사 “中, 추가 대북제재 안 하면 미·중 무역관계 훼손될 것”

헤일리 유엔 주재 美대사 “中, 추가 대북제재 안 하면 미·중 무역관계 훼손될 것”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7-10 23:34
업데이트 2017-07-11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보리 새 대북제재안 관련해선 “희석된 결과물 나오지 않을 것”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9일(현지시간) 북한의 ‘화성14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 “북의 ICBM은 미국과 동맹국들에 엄청난 위협으로, 중국이 더 많은 역할을 하지 않으면 미·중 무역 관계가 훼손될 수 있다”며 중국을 지목해 거듭 압박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AP 연합뉴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AP 연합뉴스
헤일리 대사는 이날 CBS 방송 ‘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것(무역 문제)은 우리가 가진 공격 수단 중 하나로, 우리 안보에 대해 신뢰감을 주지 않는 나라가 있다면 그 나라와 미국과의 무역 관계가 훼손될 수 있다”면서 “북한 무역의 90%는 중국과 이뤄지기 때문에 중국은 더 많은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를 논의하고 있다. 희석된(watered-down)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유엔 안보리 이사국에 회람시킨 새로운 유엔 대북 제재안 초안에는 대북 원유 및 석유 제품 수출 금지, 북한 노동자 해외 송출 금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7-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