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상무부, 중국 내 북한설립 기업들에 120일 내 폐쇄 통보(종합)

中상무부, 중국 내 북한설립 기업들에 120일 내 폐쇄 통보(종합)

입력 2017-09-29 08:16
업데이트 2017-09-29 0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상무부 발표 내용 종합.>>

중국 당국이 자국 내에 북한이 설립한 기업들에 120일 내에 폐쇄하라고 통보했다.
이미지 확대
中, 한국 사드배치 겨냥 “북핵과 같은 악성종양될 것” 비난
中, 한국 사드배치 겨냥 “북핵과 같은 악성종양될 것” 비난 주한미군이 7일 오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잔여 발사대 4기를 성주 사드 기지로 추가 반입한 데 대해 중국 주요 매체들이 관련 소식을 집중적으로 보도하며 강력히 비판했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날 별도 사평(社評)을 통해 “한국의 사드배치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남의 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해치는 행위”라며 “사드가 북핵과 같이 지역 안정을 해치는 악성종양이 될 것”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사진은 중 왕이 외교부장이 이날 베이징 외교부에서 네팔의 크리슈나 바하두르 마하라 부총리와 회담 후 기자회견하는 모습.
사진=AP 연합뉴스
중국 상무부와 공상총국은 28일 홈페이지에 낸 공고를 통해 “지난 1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75호에 따라 중국 내 북중 합작기업, 합자기업, 외자기업들은 모두 폐쇄하라”고 밝혔다.

상무부는 “이번 조치는 안보리 결의 2375호 제18조에 따른 것”이라며 “중국 기업이 해외에서 북한과 함께 설립한 기업도 동일하게 폐쇄조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상무부에 따르면 해당 규정은 안보리 결의가 통과된 지난 12일부터 120일 이내에 북한 기업들을 폐쇄하도록 했다. 이를 계산해보면 해당 기업들은 내년 1월 9일까지 폐쇄해야 한다.

중국은 이번 조치는 미국이 세컨더리보이콧(제3자 제재) 카드를 꺼내들며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데 대한 반응으로 풀이된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23일에도 대북 석유제품 수출을 안보리 결의 상한선에 맞춰 제한하고, 북한산 섬유제품에 대한 금수 조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