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유엔, 전쟁범죄로 조사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유엔, 전쟁범죄로 조사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4-05 23:12
업데이트 2017-04-06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보리, 시리아 제재안 초안 제출

지난 4일 시리아에서 발생한 화학무기 공격에 대해 유엔이 전쟁범죄 혐의 조사를 시작했다. 이에 맞춰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시리아에 제재를 가하는 결의안 초안을 제출했다. 서방은 어린이를 포함해 무려 58명을 숨지게 한 이번 참사가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군의 소행이라고 보고 있다.

미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알아사드 정권이 공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별도의 성명을 내고 “알아사드 정권의 악랄한 행위는 전임 (버락 오바마) 정부가 나약하고 우유부단하게 대응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도 “알아사드 정권의 행동 방식이 명백하다. 뻔뻔한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5일 “어제 알려진 사건은 시리아에서 전쟁범죄가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며 “유엔은 그런 범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파이낸셜타임스는 유엔 전쟁범죄 조사관이 이번 사태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유엔 시리아 조사위원회(COI)는 화학무기 사용과 의료시설에 대한 고의적 공격은 “전쟁범죄에 해당하며 인권법의 심각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안보리 상임 이사국은 국제기구인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에 시리아 북부 이들리브주 칸셰이칸 지역에서 발생한 화학무기 공격 실태에 대한 조속한 조사 보고를 촉구하는 내용 등이 담긴 결의안 초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러시아 국방부는 5일 성명을 통해 화학무기는 시리아 정부군이 아닌 반군의 소유였다고 주장하며 책임을 반군 측으로 돌렸다. 러시아 외부무 관계자도 “시리아 내 화학무기 사용 책임을 알아사드 정부에 돌리는 것은 도발”이라면서 “미국, 영국, 프랑스가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결의안 초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4-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