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티스 “김치 갖다준 정 하사는 70년대 초 강릉 근무”

매티스 “김치 갖다준 정 하사는 70년대 초 강릉 근무”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2-03 16:49
업데이트 2017-02-03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티스, 첫 방문지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 뜻”

이미지 확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방한중인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을 영접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방한중인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을 영접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취임 13일 만에 첫 방문지로 한국을 선택한 것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은 3일 “매티스 장관이 첫 방문지로 한국을 택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토의한 뒤에 결정한 것”이라면서 “트럼프 정부의 우선순위를 반영한 결정이라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미국 국방장관이 취임 후 첫 순방지에 한국을 포함한 것은 1997년 윌리엄 코언 전 장관 이후 20년 만으로, 당시엔 일본을 거쳐 한국을 방문했지만 이번에는 우리나라를 먼저 방문했다.
 
매티스 장관은 전날 ‘심판의 날(Doomsday Plane)’ 항공기로 불리는 핵전쟁 지휘기 ‘E-4B 나이트워치’를 타고 입국해 한미 국방 장관 회담에 이어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후 일본으로 출국했다.
 
김 위원장은 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사드 배치는 자위적 차원에서 한미 동맹이 결정한 사안으로 다른 나라를 고려할 사안이 아니라는데 양국 국방 장관이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그는 “매티스 국방 장관은 우리나라에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은 것 같다. 26년 만에 한국에 왔다고 하는데 한국의 발전상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고 전했다.
 
사병에서 4성장군을 거쳐 국방장관이 된 그는 한국 근무 경력은 없다. 하지만 해병대 소대장 시절인 1972~1974년 해마다 한국에 와 강릉 지역에서 3주씩 머무르며 훈련을 했다. 1980년 대에는 해병대 중대장으로 한미 연합훈련인 ‘팀스피릿’에 참가한바 있으며 1990년대 대대장 시절에도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앞서 매티스 장관은 전날 저녁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한민구 국방장관 주최 만찬 행사에서 “과거 한미 연합훈련 때 한국을 방문했는데 당시 한국 해병대의 정 하사에게 도움을 받았다”며 그를 만나고 싶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당시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정 하사는 김치 등을 나에게 갖다줬다”면서 “현재의 자신이 있게하는 데 도움을 줬었다. 꼭 만나고 싶다”고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매티스 장관은 생일이 1950년 9월 8일인 데 인천 상륙작전 계획을 맥아더가 미국 합참에 보고한 날이 1950년 9월 8일이었다”면서 “장진호 전투에 참가했던 해병 1사단의 사단장도 나중에 지냈다는 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