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정보당국 “北 대선·이취임식 전후 DMZ 등 국지도발 가능성”

美정보당국 “北 대선·이취임식 전후 DMZ 등 국지도발 가능성”

입력 2016-11-02 09:18
업데이트 2016-11-02 0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보기관 방문 원유철 “美 정치적 이벤트시 핵실험·미사일발사 등 도발 가능성 판단”

북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이나 차기 대통령 이·취임식 등을 전후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는 물론 한반도 비무장지대(DMZ) 등을 포함한 국지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정보당국자들이 1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국회 정보위 소속 새누리당 원유철,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은 이날 중앙정보국(CIA)과 국가정보국(DNI) 등 정보기관 당국자들을 만난 뒤 문화원에서 특파원들과 한 간담회에서 이같이 전했다.

원 의원은 “북한이 과거에는 김일성, 김정일의 생일이나 노동당 창건기념일 등 각종 기념일에 도발했지만, 앞으로는 정치적 이벤트가 있을 때 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게 미 당국자들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의원은 “이전의 핵실험 과정들은 어떤 패턴이 있었다면 이젠 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며 미 대선이나 이·취임식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고 부연 설명했다.

그는 “대화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이 심각하다는 표현이 등장했다”며 “대륙간탄도미사일과 같은 부분들이 지금은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것 같지만 계속 방치될 경우 실패하고 고치기를 반복하면 몇 년 뒤 심각한 수준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북한의 체제에 대해서는 “단순히 무너질 수 있다거나, 아니면 굉장히 안정적으로 오래갈 수 있다거나 등으로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니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 ‘대북 제재가 효과를 보기 전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완성되면 어떻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당국자들은 “대화론도 경청하겠지만 북한을 더 압박해야 한다는 두 가지 이야기가 모두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론’에 관해서는 “내가 받은 느낌은 선제타격론에 대해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거나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다”고 전했다.

원 의원은 “나는 북핵 위협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로서 전술핵 재배치와 핵무장을 주장했으며 이 의원은 대화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