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中 경제사절단’ 최대 규모 될 듯

새달 ‘中 경제사절단’ 최대 규모 될 듯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11-28 22:38
업데이트 2017-11-28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방중 때 동행 기업 대한상의 공모에 신청 쇄도…중견·중기 대거 참여할 듯

다음달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동행하는 ‘중국 경제사절단’에 주요 대기업 총수부터 중소기업 대표까지 신청이 몰리면서 경제사절단이 역대급 최대 규모로 꾸려질 전망이다. 중국에 진출한 기업이 워낙 많은 데다 최근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이 일단락되면서 교역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무역협회 등이 대통령의 방중을 계기로 ‘중국 경제사절단’을 파견하기로 하고 참가 기업을 공개 모집하는 가운데 신청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우리(상의) 외에도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코트라 등이 중국 경제사절단 참여 기업을 각각 모집 중으로 조만간 정부와 함께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최종 사절단 명단을 확정할 것”이라면서 “워낙 많은 기업의 신청이 몰리면서 마감(27일)을 넘겼지만, 여전히 신청이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은 2015년 10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방미 때다. 당시 총 168명의 기업인이 미국행 비행기를 탔다. 중국 경제사절단 파견 역시 약 2년여 만이다. 2015년 9월 당시 박 전 대통령을 수행한 경제사절단은 156명이었다. 당시 중국 기업인도 200명 이상 나와 약 400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현 정부 출범 이후 공식 경제사절단 파견은 지난 6월 미국과 이달 초 인도네시아에 이어 이번이 3번째다. 특히 대한상의는 이례적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사절단을 공개 모집해 눈길을 끌었다. 앞서 두 차례의 경제사절단은 대한상의가 개별적으로 기업들을 상대로 신청을 받아 구성한 바 있다.

상의 고위관계자는 “이번 경제사절단에는 중견·중소기업을 포함해 가능하면 많은 기업을 참가시킨다는 방침”이라면서 “숫자는 밝히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사실상 최대 규모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앞서 한중 양국은 지난 22일 베이징에서 열린 양국 외무장관회담에서 다음달 중순 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1-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