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04년 삼성 주총서 “이건희 회장 징계 받아야”

2004년 삼성 주총서 “이건희 회장 징계 받아야”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5-17 22:10
업데이트 2017-05-17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조 - 삼성 10년 넘게 악연

당시 윤종용 부회장과 설전 회자
2008년 이회장 재판 참고인 출석
2010년 삼성 사장들 검찰 고발도
재계 좌불안석… “준비할 시간을”


김상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에 내정됐다는 소식에 기업들은 벌써부터 좌불안석이다. 특히 삼성은 공식 입장을 내진 않았지만, 김 후보자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삼성과의 질긴 악연 때문이다. 2004년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김 후보자와 윤종용 당시 삼성전자 부회장의 설전은 지금도 회자된다. 김 후보자는 “한나라당 불법 정치자금을 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경영진은 징계를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이에 윤종용 당시 삼성전자 부회장은 “남의 주총에 와서 왜 난리냐”고 맞받아쳤다. 막말 수준까지 치닫자 회사 보안요원은 급기야 김 후보자를 끌어내렸다.

2008년 삼성 특검 때는 김 후보자가 배임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건희 회장 등에 대한 항소심 재판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에버랜드 전환사채와 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 저가 발행은 명백한 배임이라고 주장했다. 또 2010년 4월 김 후보자가 소장을 맡고 있는 경제개혁연대는 삼성에버랜드와 삼성SDS의 전·현직 대표이사 3명을 배임 및 분식회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당시 그는 칼럼에서 “삼성 사장들을 고발하게 될 줄은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다”면서 “정말 삼성과는 질긴 악연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과 잠시 화해의 시기도 있었다. 2013년 7월 삼성은 김 후보자를 수요사장단회의 강사로 불렀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조언을 해달라는 자리였지만 사실상 삼성 측이 화해의 제스처를 보낸 것으로 해석됐다. 김 후보자 또한 삼성을 향해 공격만 한 건 아니다. 그는 중간금융지주사 제도를 최초로 제안했다. 지주사 전환을 검토했던 삼성 입장에서 삼성생명의 중간금융지주사 전환은 꼭 필요한 과정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국정 농단 청문회 때 보여준 그의 행보는 여전히 ‘삼성 저격수’였다. 삼성 미래전략실은 권한만 있고 책임은 없다고 지적한 것이다. 지난 2월 특검에 참고인 자격으로 불려간 그는 삼성이 그리는 큰 그림을 자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는 평소 “1996년 에버랜드 전환사채와 2015년 삼성물산 합병은 별개의 사건이 아닌 20년 동안 지속된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 과정”이라고 주장해 왔다.

재계 관계자는 “걱정은 되지만 재벌 개혁은 상식선에서 접근할 것으로 본다”면서 “지주사 규제 등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세부 내용을 다듬어 기업들이 준비할 시간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입점업체, 협력업체, 무기계약직 등 ‘갑을 관계’ 이슈가 많은 유통업계는 정책적 규제가 강해질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5-1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