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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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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해공항 확장] 밀양 테마주 ‘불시착’… 김해공항 테마주 ‘이륙’

    영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이 백지화되면서 신공항 테마주가 무너져 내렸다. 그러나 김해공항 확장안에 편승한 김해공항 테마주가 새롭게 떠오르며 종목별로 극과 극의 모습을 나타냈다. 22일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밀양 테마주로 묶인 세우글로벌과 두올산업은 각각 가격제한폭까지 떨어졌다. 두 회사는 밀양에 토지를 갖고 있다는 이유 등으로 대표 테마주로 꼽히며 올해 들어서만 전날까지 각각 130%, 90% 넘게 올랐다. 그러나 전날 장 마감 직후 김해공항 확장안이 발표되면서 두 회사의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하한가로 직행했다. 같은 밀양 테마주로 분류된 홈센타(-26.51%), 원일특강(-17.23%), 한국선재(-12.44%) 등도 이날 급락했다. 반면 지리적으로 김해공항과 가까운 가덕도 테마주들은 종목별로 희비가 갈렸다. 전날 8.82% 내렸던 동방선기는 이날도 13.98% 떨어지며 급락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부산의 레미콘 제조업체인 부산산업은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알려지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김해공항 인근에 부동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영화금속(15.71%)도 새 테마주에 묶였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 문재인株 뜨고 김무성·오세훈株 급락

    우리들휴브레인 15% 급등 마감 전방·한국선재 각각 18·26%↓ 안랩은 10% 오르다 1.7% 그쳐 20대 총선에서 여야의 희비가 엇갈리면서 정치 테마주도 명암이 교차했다. 과반 의석 확보는 물론 제1당 자리까지 내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관련 주는 14일 큰 폭으로 하락했다. 김 대표의 아버지가 창업한 전방은 지난 12일 5만 2000원에 거래를 마쳤으나 이날 개장과 동시에 20% 넘게 주가가 빠졌다. 이후 낙폭을 약간 되찾았으나 결국 18.65% 하락한 4만 2300원에 장을 종료했다. 김 대표와 사돈 관계로 얽힌 엔케이 주가도 20.4% 급락했고, 회사 대표가 김 대표의 조카인 유유제약도 7.14% 떨어졌다. 서울 종로에서 출마했으나 낙선한 오세훈 새누리당 후보 테마주 한국선재는 26.68%나 하락해 하한가에 가까운 낙폭을 보였다. 누리플랜(-28.08%)과 진흥기업(-13.96%) 등도 큰 폭으로 떨어졌다. 반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당의 승리로 테마주 주가가 급등했다. 최대 주주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주치의인 우리들휴브레인은 15.57% 올랐고, 계열사 우리들제약도 5.59% 상승했다. 더민주의 호남 참패로 문 전 대표의 거취 논란이 일었으나 시장은 제1당으로 올라선 것에 더 의의를 뒀다. ‘녹색 돌풍’을 일으키며 총선 최대 수혜자로 부상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주식시장에서는 별로 웃지 못했다. 자신이 창업해 최대 주주로 있는 안랩은 1.71% 오르는 데 그쳤다. 장 초반 10% 넘게 급등했으나 곧바로 상승분을 반납했다. 다른 테마주인 써니전자와 다믈멀티미디어는 각각 0.74%와 6.18% 하락했다. 총선 전 국민의당 선전이 어느 정도 예상돼 주가에 선(先)반영됐고,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의 관심이 차기 대선으로 옮아 가면서 ‘반기문 테마주’로 꼽히는 보성파워텍은 이날 상한가(7070원)를 찍었다. 반기호 보성파워텍 부회장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동생이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 제주도 해저터널, 세계 최장 해저터널되나…제주도 KTX 계획에 해저터널 관련주 및 영불 해저터널·세이칸터널 관심

    제주도 해저터널, 세계 최장 해저터널되나…제주도 KTX 계획에 해저터널 관련주 및 영불 해저터널·세이칸터널 관심

    ‘제주도 해저터널’ ‘세계 최장 해저터널’ ‘제주도 KTX’ ‘해저터널 관련주’ ‘영불 해저터널 길이’ ‘세이칸터널’ 제주도 KTX 및 제주도 해저터널 연결 계획 검토 방안이 발표돼 제주도 해저터널이 세계 최장 해저터널 급부상 여부와 함께 해저터널 관련주(테마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따라 한국판 ‘영불 해저터널’ 또는 ‘세이칸터널’이 탄생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포스코건설은 20일 “해남과 보길도 사이에는 18㎞ 길이의 다리를 놓고, 보길도에서 제주도는 해저터널(85㎞)로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해저터널은 영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영불 해저터널(50㎞), 일본 세이칸터널(54㎞) 등이 있는데, 길이가 50㎞ 안팎이어서 제주 해저터널이 뚫린다면 세계 최장 해저터널이 된다. 이에 해저터널 관련주들 특수건설, KT서브마린, 한국선재, 울트라건설 등은 이날 오전 기준 1~5% 상승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주도 해저터널 예상 사업비는 16조 8000억 원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데 2~3년, 공사에만 8년 정도가 걸릴 전망이다.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내년에 기본계획을 수립할 경우 2025년에 완공할 가능성이 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코스닥 12월 결산법인중 121곳 10%이상 현금배당

    코스닥증권시장은 7일 “99사업연도 코스닥등록 12월 결산법인 362개 중 배당을 한 기업은 49.4%인 179개사였고,이 가운데 151개사는현금배당,10개사는 주식배당,18개사는 현금·주식을 동시 배당했다”고 밝혔다. 10% 이상 현금배당을 한 곳은 121개사였다.㈜동서(50%),경동제약(40%)의 배당률이 특히 높았다.보령메디앙스,소예,에이스테크놀러지,청람디지탈,코리아나화장품,터보테크,한국선재,한일 등 8개사도 배당률이 30%나 됐다.주식으로 배당한 기업 중에는 코리아나화장품의 배당률이 20%를 웃돌았다. 코스닥증권시장은 “12월 결산 코스닥등록 법인들의 올 3·4분기까지 실적은 지난해보다 매출은 17%,순이익은 74%가 늘어난데다 등록기업들이 주주 우선 경영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투자 유망 종목으로 관심을 가질만 하다”고 지적했다. 김재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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