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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 분야 특화 제휴카드 출시” 삼성카드, 코레일과 손잡았다

    “철도 분야 특화 제휴카드 출시” 삼성카드, 코레일과 손잡았다

    삼성카드가 지난 29일 서울 중구 삼성카드 본사에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철도 분야 특화 제휴카드를 출시하기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이태 삼성카드 사장(왼쪽)과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오른쪽)이 참석했다. 이와 별도로 삼성금융네트웍스 통합 금융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앱) ‘모니모’에 열차 승차권 예매 서비스를 개시하고, 코레일의 모바일 앱 ‘코레일톡’엔 모니모 간편결제를 도입해 승차권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 SRT ‘노쇼’ 막는다… 한달 100만원 이상, 환불율 90%면 탈퇴 조치

    SRT ‘노쇼’ 막는다… 한달 100만원 이상, 환불율 90%면 탈퇴 조치

    평소 승차권을 구하기도 힘든 수서고속철도(SRT)의 ‘노쇼’ 고객을 막고자 한달 동안 100만원 이상을 환불하고 90% 넘는 환불율인 이용객을 회원 탈퇴 조치하기로 했다.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승객의 좌석 점유 기회를 차단하는 승차권 다량 환불 행위에 대해 제재 기준을 강화했다고 9일 밝혔다. 앞으로 열차운행일 기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동일인이 승차권을 다량 예매해놓고 3회 이상, 100만원 이상 금액을 환불하고 환불율이 90% 이상일 경우 탈퇴 조치한다. 환불액 500만원 이상, 환불율 100%인 경우엔 즉시 탈퇴 조치에 나선다. 탈퇴 시점부터는 1년간 재가입이 제한된다. 탈퇴 후에 명의만 바꿔 재가입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본인 인증 기반의 중복가입 확인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승차권 다량환불은 공정한 기회를 훼손하는 행위”라면서 “국민의 신뢰를 지키고 모두가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길섶에서] 철도 직원분들, 폭싹 속았수다!

    [길섶에서] 철도 직원분들, 폭싹 속았수다!

    경북 의성에서 산불이 발화된 지난달 22일, 군위역에서 귀가하려다 열차가 운행을 하지 않아 곤혹을 치렀다. 철도공사가 제공한 버스와 난생처음 회송 열차를 타고 영주역으로 갔다. 많은 승객들이 수송이 늦어 앞 열차를 놓쳤다며 강력히 항의했다.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 틈에서 안절부절못하던 역장은 직원들과 함께 승객들을 진정시키는 한편 늦은 저녁 시간이라며 빵과 우유를 제공했다. 그제야 승객들의 분노가 조금씩 잦아들었지만 “천재지변 때문인데 승객들의 항의가 좀 지나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후 9시 46분 KTX를 타고 종착역인 청량리역에 도착했다. 4분 차이로 집에 가는 전철 막차는 이미 떠난 뒤였다. 택시를 타고 집에 오니 심야 할증까지 붙어 3만 8000원이 미터기에 찍혔다. ‘나도 항의나 해 볼걸’ 하는 늦은 후회가 밀려왔다. 그런데 이틀 뒤 철도공사로부터 정중한 사과 문구와 함께 승차권 자동 환급 안내 문자를 받았다. 철도공사 직원들의 센스에 미소가 절로 나왔다. ‘위기 상황에도 승객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이런 분들이 있었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 5월 ‘황금연휴’에 SRT 좌석 추가 투입…1만 1480석 확대

    5월 ‘황금연휴’에 SRT 좌석 추가 투입…1만 1480석 확대

    부처님오신날과 어린이날 등이 겹치며 ‘황금연휴’를 맞는 5월 초에 가족 단위 여행객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수서고속철도(SRT) 공급 좌석이 1만 1480석 추가된다.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근로자의 날(5월 1일)과 어린이날·부처님오신날(5일), 대체휴일(6일)로 이어지는 연휴 기간에 10량 열차에 10량을 추가로 연결하는 20량 복합연결열차를 추가 편성해 공급 좌석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들 날짜에 운행하는 승차권 예매는 SRT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역창구에서 할 수 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코레일네트웍스, ‘철도고객센터 20주년’ 행사 개최

    코레일네트웍스, ‘철도고객센터 20주년’ 행사 개최

    코레일네트웍스(대표이사 전찬호)는 철도고객센터 운영 20주년을 맞아 3월 21일 대전광역시 조차장역에 위치한 센터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철도의 역사와 함께한 철도고객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기념하고, 센터 개소 이후 20년간 장기 근속한 직원 30명의 노고를 치하하고자 시행됐다. 철도고객센터는 2005년 3월부터 코레일네트웍스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KTX, 새마을, 무궁화 및 광역철도 이용 안내 ▲열차시각, 운임 등 예약 안내 ▲VOC 접수 및 처리 ▲유실물 및 교통약자 지원 ▲철도여행상품 안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IT기술 관련하여 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해 24시간 편리한 승차권 예매와 고객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실시간 외국어 통역 기능이 탑재된 기기를 상담사에게 지급해 방한 관광객 증가에 따른 외국어 상담에도 대비하고 있다. 이날 전찬호 대표이사는 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상담부 직원을 격려하고 시설을 점검하는 등 현장소통의 시간을 가진 뒤, 20년 근속자에게 감사패와 격려금을 전달했다. 전찬호 대표이사는 “고객과 철도를 잇는 최일선에서 헌신해 온 상담사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철도고객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증진을 위해 AI를 비롯한 여러 IT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철도고객센터는 2023년 대전광역시 컨택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전광역시장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5년 연속 철도공사 주관 서비스품질점수에서 고득점을 획득하는 등 고품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3·1절 연휴기간 KTX 등 열차 추가 운행

    3·1절 연휴기간 KTX 등 열차 추가 운행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3·1절 연휴 기간 KTX를 포함한 열차를 추가 운행한다. 20일 코레일에 따르면 내달 3일이 3·1절 대체휴일로 3일간의 휴일이 이어지고 신학기를 앞두고 여행과 이동 등 열차 이용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3일 KTX와 ITX-새마을 등 총 10회를 확대 투입한다. 추가 투입 열차는 수요가 많은 경부고속선(서울~부산)과 경부일반선(서울~신해운대)으로 공급되는 좌석은 7300석이다. 이날 경부고속선은 총 107회, 서울~신해운대 간 ITX-새마을은 총 4회가 운행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연휴 기간 열차 이용 패턴을 분석해 수요가 많은 노선을 중심으로 열차를 증편하고 있다. 또 월요일 출·퇴근 이용객 편의를 고려해 정기적으로 운행되던 5개 열차(KTX 3회·일반열차 2회)는 4일로 조정했다. 추가 운행 열차 승차권은 이날부터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 전국 역 창구 등에서 예매 가능하다. 이민성 코레일 고객마케팅단장은 “3·1절 연휴 기간 국민이 열차를 이용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 ‘반값 여행으로 관광 즐기세요’···강진군 관광객 북적북적

    ‘반값 여행으로 관광 즐기세요’···강진군 관광객 북적북적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시도한 ‘반값 여행’에 관광객들이 몰렸던 전남 강진군이 올해도 ‘강진 누구나 반값여행’을 추진하면서 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군은 2025 생활인구 증대 원년의 해를 맞아 지난달 1일부터 ‘2025 강진 누구나 반값여행’ 사전신청을 재개했다. 올해 더 확대되고 특별해진 강진 반값여행은 강진을 방문하는 사전신청 관광객에 강진 여행비용의 50%를 개인은 최대 10만원, 2인 이상 팀은 최대 20만원까지 강진사랑상상품권을 지원하는 전국 최초 파격적인 반값 여행상품이다. 기존에는 신청 개인당 2회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는 확대해 개인당 4회까지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반값여행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여행 당일까지 가능하다. 강진반값여행 홈페이지에 접속해 관외 거주 증빙서류 제출만 하면 된다. 일부 업소를 제외한 강진 관내 모든 상가 등에서 지출한 영수증을 제출하면 당일 또는 7일 이내 Chak(착) 어플을 통해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으로 정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인구 3만여명의 작은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놀라운 대혁신에 중앙정부’도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강진군을 ‘지역경제 회복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하고 전국 최고액인 3억원의 국비 특별교부세를 전격 지원했다. 현재 하루 평균 240여통 이상의 문의 전화가 폭주하고 있고, 올해 들어서만 3500여개팀이 다녀갔다. 5일 기준 총 7050개팀이 사전신청 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확보한 지원금 24억원이 상반기에 소진될 것으로 예상될 만큼 관광객이 몰려 온다. 지난해에는 2만 660개팀이 다녀갔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반값 여행은 여행비 부담을 덜고 기쁨을 더하는 특별한 선물이다”며 “남도답사 1번지인 강진에서 반값 혜택으로 가족들과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승차권 50% 할인하는 코레일의 ‘지역사랑 철도여행’도 관심을 끈다. 코레일은 인구감소지역의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차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 대상 지방자치단체를 33곳으로 확대했다.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열차 승차권 반값 할인과 관광명소 관람 혜택이 결합한 여행상품으로 지난해 8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추가된 지역은 경북 문경, 안동, 영덕, 울릉, 울진, 충북 괴산, 충남 논산, 보령, 전북 정읍, 전남 곡성군 등이다.
  • 명절 승차권 5장 중 2장은 취소표…148만석 빈자리로 달렸다

    명절 승차권 5장 중 2장은 취소표…148만석 빈자리로 달렸다

    지난 5년간 설·추석 명절 연휴 기간 운행한 KTX와 새마을·무궁화호 등 열차 승차권 10장 중 4장은 발권 뒤 예매가 취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이 코레일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2024년 설·추석 연휴 기간 발권된 기차표는 총 3333만 4107표(설 1523만 8946표·추석 1809만 5161표)로 집계됐다. 이중 43.3%인 1523만여표는 예매 후 취소·반환됐다. 설 열차표가 649만표, 추석 794만표로 취소율은 각각 42.6%, 43.9%에 달했다. 코레일은 반환된 표를 재판매했지만 전체 표의 4.5%인 148만여표(설 67만표·추석 81만표)는 팔리지 않아 빈 좌석으로 운행됐다. 예매가 취소된 기차표 비율(반환율)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설 승차권 반환율은 2021년 42.4%, 2023년 44.9%, 2024년 45.7%를 기록했다. 추석 역시 2021년 38.1%, 2022년 43.5%, 2023년 45.9%, 2024년 45.2%를 기록했다. 반환율이 높아지면서 팔리지 못한 열차표 비율(예약 부도율)도 상승했다. 예약 부도율이 설은 2021년 3.9%, 2022년 4.2%, 2023년 5.0%, 2024년 4.8%에 달했다. 추석은 2021년 3.2%, 2022년 4.5%, 2023년 4.7%, 2024년 4.9%로 치솟았다. 코레일은 예약 부도를 줄이고 명절 기간 좌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설 연휴부터 승차권 환불 위약금을 높였다. 그간 출발 하루 전까지는 최저인 400원만 부과했지만 연휴에는 승차권 영수 금액의 5%로 상향했다. 또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는 10%, 출발 직전에는 20%, 출발 후 20분까지는 30%로 각각 인상했다.
  • 코레일, 내달 3일부터 교외선 열차 시간 조정…주말 낮 시간대도 운행

    코레일, 내달 3일부터 교외선 열차 시간 조정…주말 낮 시간대도 운행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내달 3일부터 교외선 열차 운행 시간을 조정한다고 27일 밝혔다. 2004년 운행 적자를 이유로 중단됐다가 지난 11일부터 운행을 재개한 교외선에서는 경기도 고양시 대곡역부터 의정부역까지 무궁화호 열차가 하루 8회 운행하고 있다. 코레일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 의견 등을 반영해 주중과 주말 열차 운행 시간을 구분하고, 그동안 출퇴근 시에만 다니던 열차를 낮 시간대 운행하도록 일부 조정했다. 주중에는 오전 6시대 열차를 8시대로 조정하고, 주말에는 주중과는 다르게 교외선 여행 편의 등을 고려해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 낮 시간대에 운행하기로 했다. 변경된 시간표는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서 확인할 수 있고, 승차권 예매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가능하다. 이민성 코레일 고객마케팅단장은 “교외선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열차 운행 시간을 변경한 만큼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교외선, 개통 시늉만 했나”… 속도 느리고 소음·환경 문제

    “교외선, 개통 시늉만 했나”… 속도 느리고 소음·환경 문제

    고양~의정부 간 교외선 열차가 21년 만에 다시 운행을 시작했으나 운행횟수가 하루 편도 4회에 불과하고 속도 역시 너무 느려 불만을 사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11일 오전 6시부터 교외선 열차가 정식으로 운행을 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복잡한 국내 사정을 감안해 개통식은 생략했지만, 의정부역과 고양 대곡역에서는 옛 추억을 떠올리며 몰려든 나들이객들로 북적였다. 11일 의정부발 대곡행 첫차는 승차권이 매진돼 미리 구하지 못한 시민들은 열차 안 승무원에게서 표를 구매했다. 한 중년 남성은 “젊었을 때 고양에 사는 애인을 만나기 위해 교외선을 수없이 탔다”며 미소 지었다. 승객들은 열차가 정거장에 정차할 때마다 우르르 내려 카메라 셔터를 누르곤 재빠르게 다시 올라타며 즐거워했다. 그러나 운행횟수가 편도 하루 4회인데다 디젤기관차라 소음 및 환경 문제도 제기된다. 의정부역을 기준으로 출근 시간인 오전 6시와 7시 16분, 퇴근시간인 오후 6시 13분과 7시 29분에 출발한다. 퇴근 후 저녁식사 등이 불가능해 직장인들로부터 “개통 시늉만 했다”는 불만을 사고 있다. 운행속도도 시속 50㎞에 그쳐 의정부역~대곡역 간 이동시간이 50분이나 걸린다. 승용차는 30분 거리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관계자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편도 10회까지 운행횟수를 확대할 예정이며, 운행속도는 안전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용자 수를 늘리려면 고양~양주~의정부 축 노선 주변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일도엔지니어링 조영원(68) 대표는 “애초 교외선은 서해선을 대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연장하는 방식이어야 했다”면서 “향후 인구밀집 지역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등 수익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경영연구협회 관계자는 “중단기적으로 수소전기동차나 배터리 형식의 트램 도입을 위한 타당성 검토가 실행돼야 한다”고 했다.
  • 설 연휴 SRT 승차권 13일부터 예매… ‘노쇼 방지’ 위약금 더 강화된다

    설 연휴 SRT 승차권 13일부터 예매… ‘노쇼 방지’ 위약금 더 강화된다

    수서고속철도(SRT) 설 명절 승차권 예매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고 운영사 에스알(SR)이 3일 밝혔다. 24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열흘간 운행하는 모든 SRT 열차가 대상이다. 13~14일에는 만 65세 이상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가, 15~16일에는 전 국민이 예매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한 고객은 ‘우선 예매’를 할 수 있다. 사전에 등록하지 못한 고객은 전화(1800-0242)로 신청하면 된다. 전 국민 대상 예매는 15일에 경부·경전·동해선, 16일에 호남·전라선 열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예매한 승차권은 반드시 정해진 기간에 결제해야 한다. 기간 내 판매되지 않거나 취소된 잔여 좌석은 16일 오후 3시 이후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번 설 명절 예매부터 위약금 기준이 강화된다. 승차권 예약부도 방지를 위해서다. 열차 출발 하루 전까지 위약금은 기존 400원에서 요금의 5%로,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는 5%에서 10%로 높아진다. 출발 3시간 이내 위약금은 10%에서 20%로, 출발 후 20분까지는 15%에서 30%로 상향된다.
  • “영남권 관광객 잡는다”…삼척시, 동해선 개통 기념 관광지 할인

    “영남권 관광객 잡는다”…삼척시, 동해선 개통 기념 관광지 할인

    강원 삼척시가 내달 1일 동해선 철도 삼척~포항 구간 개통에 맞춰 영남권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을 전개한다. 시는 개통일부터 2월 말까지 2개월 동안 철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관광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프로모션은 삼척역, 근덕역, 임원역, 옥원역 중 1곳이 도착지로 적힌 열차 승차권을 제시하면 관광지 입장료나 이용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할인율은 환선굴 55%, 해상케이블카·수로부인헌화공원·해신당공원·환선굴·도계유리나라 50%, 해양레일바이크 40%, 가곡유황온천 30%이다. 이 가운데 일부 관광지는 할인 시기를 주중으로 한정한다. 시는 철도 관광객 166명에게 선물꾸러미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2월 말까지 연다. 네이버폼에 관광지를 이용한 인증 사진과 열차 승차권을 올리면 된다. 선물꾸러미는 커피드립백, 목베개, 손난로 등으로 구성됐다. 개통일 삼척역에서 여는 환영 이벤트는 제주항공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뜻에서 대폭 축소했다. 당초 예정했던 축하 공연과 기념 촬영 없이 승객들에게 기념품만 전달한다. 삼척~포항 구간이 개통하면 기존 강릉~동해~삼척, 포항~경주~울산~부산 구간이 연결돼 강릉에서 부산까지 열차로 이동할 수 있다. 최고 시속 150㎞의 ITX-마음이 투입되고, 이동 시간은 삼척~포항 55분·강릉~부산 3시간 50분이다. 시 관계자는 “더 많은 관광객이 삼척을 찾아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며 “많은 관광객의 방문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내년 설 승차권 1월 6~9일 예매…승차권 선점 방지, 환불 위약금 상향

    내년 설 승차권 1월 6~9일 예매…승차권 선점 방지, 환불 위약금 상향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내년 설(1월 29일) 열차승차권에 대한 예매를 내달 6~9일까지 나흘간 온라인(PC·모바일)과 전화(고객센터)로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대상은 1월 24일부터 2월 2일까지 10일간 운행하는 KTX와 ITX 새마을 등 여객열차다. 6~7일은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등 교통 약자를 대상으로, 8~9일은 전 국민이 예매할 수 있다. 교통 약자는 6일 경부선 등, 7일 호남선 등의 열차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전화와 온라인으로 예매 가능하다. 국민 대상 예매는 8일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중부내륙·경북선, 9일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서해·경춘선에 대해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온라인으로만 진행한다. 1인당 최대 12매(1회 6매)까지 구입 가능하다. 예약한 승차권은 9일 오후 3시부터 12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 취소돼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교통 약자 예매는 15일 자정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한다.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은 9일 오후 3시부터 코레일톡·역 창구 등 온·오프라인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코레일은 내년 설부터 예약 부도(노쇼)를 최소화하고 실수요자에게 좌석을 공급하기 위해 승차권 환불 위약금을 강화키로 했다. 명절 승차권을 확보해 놓고 열차를 이용하지 않거나 열차 출발 직전 승차권을 환불하는 등 예약 부도가 차단키 위한 조치다. 현재 출발 1일 전까지 최저위약금 400원을 공제하던 것을 출발 2일 전까지로 확대한다. 출발 2일 전부터 1일 전까지는 승차권 영수금액의 5%, 출발 3시간 전까지 10%, 출발시각 전까지 20%, 출발 후 20분까지는 30%로 위약금을 상향 적용할 예정이다.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승차권 부당 선점에 대한 제재도 강화한다. 현재는 20분간 이용정지만 조치했으나, 적발 횟수에 따라 이용정지 조치를 확대하고 3회 적발시 퇴출된다. 퇴출 후 3년간 재가입이 불가능하고 코레일 멤버십 혜택도 이용할 수 없다. 비싸게 되파는 암표 거래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실수요자가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쇼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불법 승차권 거래를 엄벌하는 등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에 나서겠다”며 “무엇보다 안전한 설 특별수송이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 “40년 전 무임승차 죄송합니다”… 부산역에 200만원 두고 떠난 여성

    “40년 전 무임승차 죄송합니다”… 부산역에 200만원 두고 떠난 여성

    40년 전 부산역에서 돈을 내지 않고 기차를 탄 사실을 고백하고 사과하면서 열차 푯값으로 수백만원을 내고 간 여성의 사연이 알려졌다. 24일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전 7시쯤 한 여성이 부산역 매표 창구 안으로 두툼한 편지 봉투 하나를 밀어 넣고는 자리를 떴다. 당시는 주말이었던 터라 승차권을 구매하는 고객으로 붐비는 상황이었고, 여성이 워낙 급하게 자리를 벗어나 붙잡아 물어볼 새도 없었다. 역무원이 봉투를 열어 보니 그 안에는 5만원권 40장, 총 200만원이 들어 있었다. 또 봉투 뒷면에는 파란색 글씨로 여성이 남긴 편지도 있었다. 여성은 봉투에 남긴 글에서 ‘죄송합니다. 지난 40년 전 제가 돈이 없어 열차표를 사지 않고 기차를 이용했습니다’라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많이 늦었지만 열차표 요금 갚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부산역 직원들은 해당 여성이 긴 코트를 입고 있었다는 것만 기억할 뿐 다른 것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긴 세월이 지난 뒤에도 용기를 낸 여성에게 깊이 존경하고 감사한다는 말을 전했다. 설평환 부산역장은 “고객이 남기고 간 200만원은 소외계층에게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고객의 용기에 직원 모두가 감동했으며,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부산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SRT 노쇼 막는다… 위약금 기준, 출발 1시간→3시간 전 ‘강화’

    SRT 노쇼 막는다… 위약금 기준, 출발 1시간→3시간 전 ‘강화’

    평소 승차권을 구하기도 힘든 수서고속철도(SRT)의 ‘노쇼’ 고객을 막기 위해 위약금 부과 기준을 출발 1시간 전에서 3시간 전으로 강화한다.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23일 위약금 부과 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여객 운송 약관을 개정해 이달 31일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열차 출발 당일 승차권 취소·반환 시 위약금은 기존에 출발 1시간 전부터 발생했지만, 앞으로 출발 3시간 전부터 부과된다. 다수 좌석을 예약해놓고 위약금 부과 직전에 취소하는 예약 부도를 줄이고, 실제 이용자에게 좌석 구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위약금 기준은 주중(월~목요일)과 주말(금~일요일)에 차등 적용된다. 주중은 열차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 위약금을 물지 않지만, 주말과 공휴일에는 출발 1일 전까지 400원,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는 승차 금액의 5%를 위약금으로 부과한다. 출발 당일 3시간 전부터 출발 시각 전까지의 경우 주중은 5%, 주말 및 공휴일은 10% 위약금을 징수한다. 주중·주말 상관없이 열차 출발 후 20분까지 15%, 20~60분 40%, 60분~도착까지 70% 위약금을 부과하는 기준은 현재와 같다.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역 창구에서 추가 수수료 없이 재발행해 열차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일행 중 일부가 탑승하지 못했을 때는 기존에는 승무원 확인 후에 역을 다시 찾아 환불해야 했지만, 열차 안에서 즉시 돌려받을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한다. 다만 현금 결제 승차권은 기존과 동일하다.
  • “시국 어수선한데…” 철도노조 파업에 전국 열차 이용객 불편

    “시국 어수선한데…” 철도노조 파업에 전국 열차 이용객 불편

    “계엄이니, 탄핵이니 시국이 어수선한데 열차 이용도 어려워져서 혼란스럽네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5일 대구 동구 신암동 동대구역. 이곳에서 만난 김정곤(59)씨는 허탈한 표정을 지었다. 김씨는 “서울에서 중요한 약속이 있어 열차를 예매해뒀는데, 운행이 중지돼 약속에 늦게 생겼다”며 “철도노조가 파업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설마 내가 예매한 열차 편이 없어지리라고는 예상 못 했다”고 토로했다. 대합실은 열차를 타려는 시민들과 급히 승차권을 구매하기 위해 매표창구를 찾은 시민들로 북적였다. “철도노조 총파업으로 일부 열차 편이 취소되거나 지연될 수 있으니, 운행 정보를 확인하고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하라”는 안내방송이 울려 퍼지기도 했다. 당초 이용하려던 열차 운행이 중지되자 옹기종기 모여 다른 열차 편을 확인하는 여행객들도 눈에 띄었다. 유현지(여·20)씨는 “ITX 마음 열차를 타고 친구들과 포항 여행을 가려다가 운행을 안 한다기에 버스를 이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 시민은 휴대전화 승차권 예매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연신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다 예매에 성공한 듯 “됐다!”라고 외치기도 했다. 철도노조의 파업 첫날부터 전국 곳곳에서 열차 이용에 불편을 겪은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사태 직후라 분위기는 더욱 어수선했다. 광주송정역에서는 파업 소식을 뒤늦게 접하거나, 급히 열차를 이용하기 위해 역사를 찾은 시민들이 발을 동동 굴렀다. 안네데스크에는 열차 취소 여부를 확인하려는 승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안내데스크에서 자신이 예매한 서울 용산행 KTX열차의 운행이 중단됐다는 소식을 들은 이모(여·61)씨는 “자녀들을 만나러 서울에 가려고 표를 끊어놨는데 열차가 안 간다고 해서 당황스럽다”며 “급하게 오후 열차 편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시각 경남 창원중앙역에도 ‘일부 열차가 운행 중지·지연될 수 있다’는 안내문이 곳곳에 붙었다. 철도를 이용한 물류 수송도 차질을 빚었다. 이날 수도권 물류 거점인 경기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철도 수송이 평소보다 30%가량 떨어졌다. 의왕ICD 관계자는 “철도노조 파업은 예상했던 터라 급한 물건은 사전 작업을 해놨기 때문에 아직 큰 혼란은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앞으로는 상·하행 화물열차가 각각 5대씩만 운행될 예정이어서 물동량이 평소에 비해 크게 줄어들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이날 지난해 9월 이후 1년 3개월 만에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날 서울·부산·대전·영주·광주송정 등 전국 5개 거점에서 모두 1만3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가졌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 파업으로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소의 76% 수준, KTX 운행률은 평소의 67% 수준(SRT 포함 시 75% 수준)으로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 열차의 평균 운행률을 평소의 70.1%로 유지하는 게 목표다. 코레일도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하고 평시 인력의 60% 수준인 총 1만4861명을 투입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 여파로 무궁화·ITX 새마을호, KTX 열차는 일부 운행이 중단됐다”며 “파업 기간에도 출근 시간대에는 가용 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혼선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 용인경전철 23~27일 부정 승차 특별 단속

    용인경전철 23~27일 부정 승차 특별 단속

    경기 용인시가 23일부터 27일까지 용인경전철 15개 모든 역에서 부정 승차에 대한 특별 단속을 한다. 20일 용인시에 따르면 이번 단속은 용인경전철을 포함한 수도권 내 8개 철도 운영기관이 올바른 철도 이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합동 단속을 진행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단속 대상은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고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타인의 우대권 또는 할인권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한 장의 정기권을 2인 이상이 이용하는 경우 등 정당한 운임을 내지 않은 부정 승차자다. 시는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에 집중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단속에 적발되면 여객운송규정 및 철도사업법에 따라 승차 구간 1회권 운임과 그 30배의 부가 운임을 내야 한다. 시는 이번 단속을 하면서 부정 승차를 근절하자는 내용의 현수막을 역사 곳곳에 게시하고, 역무원들은 같은 내용의 어깨띠를 두르고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할 방침이다.
  • “명절 기차표 못 구했어요”…노쇼 민폐·무임승차 꼼수 기승

    “명절 기차표 못 구했어요”…노쇼 민폐·무임승차 꼼수 기승

    기차표 예매가 치열한 명절 연휴 기간에 운행한 열차 승차권 중 40%는 ‘예약 부도’(노쇼)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코레일로부터 14일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 동안 명절 연휴 기간에 발권된 기차표 중 40.96%가 ‘노쇼’였던 것으로 집계됐다. 2019~2024년 각각 6차례의 설과 5차례의 추석 연휴 기간 발권된 KTX와 새마을·무궁화호 등의 기차표 총 3648만2000여장이었는데, 이 가운데 1494만3000여장(49.95%)이 구매자에 의해 예매가 취소됐다. 코레일은 예약 부도를 최소화하고 실수요자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승차권 취소·반환 위약금 부과 기준 시점을 출발 1시간 전에서 3시간 전으로 늘리고 수수료도 강화했다. 그러나 지난 설 연휴에도 기차표 408만2452장 중 186만4000여장(45.68%)이 취소·반환됐다. 오히려 6년 전인 2019년 설 연휴 때의 예약부도율(33.19%)보다 취소 표가 더욱 늘어난 것이다. 반환된 표는 코레일과 SR이 각각 일정 명절 대수송 시기 내 재판매를 진행한다. 그러나 이들 중 상당수가 공석으로 운영되고 있다. 유상범 의원은 “명절마다 반복돼온 기차표 ‘노쇼’로 시민 불편과 피해가 줄지 않고 있다”며 “코레일 표준약관 개정 등 근본적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5년간 부정 승차, 12억 8540만원KTX, SRT 등 열차 ‘무임승차 꼼수’도 늘어나고 있다. 자진 신고 시 0.5배만 내면 되는 제도를 악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무임승차 방법’을 공유하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한 이용자는 “일부러 다른 날 승차권을 예매한 뒤 오늘 자 열차를 타고, 운 좋게 승무원에게 안 들키면 표를 환불받으면 된다”며 “불법 승차한 걸 들키더라도, 날짜를 착각한 척 해명하고 오늘 자 승차권값의 반값만 현장에서 결제하면 된다”고 적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명절 동안 기차 부정 승차 적발은 약 6만건에 달했다. 2018년부터 2023년 2월까지 명절 동안 코레일이 부정 승차 적발 건수가 4만1923건, SRT가 1만7623건으로 집계됐다. 징수 부가 운임은 코레일 10억5900만원, SRT 2억440만원으로 총 12억8340만원이다. 철도사업법 제10조에 따르면 승차권을 위조하거나 부정 승차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면 최대 30배 부가 운임을 내도록 하고 있는데, 자진해서 신고하거나 사용 날짜가 다른 승차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기존운임의 0.5배만 내면 된다. 온라인에는 ‘공짜로 열차 타는 방법’을 설명하는 게시글도 있다. 해당 글에는 “승무원이 불법 승차한 승객을 적발하는 경우가 많지만, 잘못 탔다고 해명하면 0.5배도 아닌 정상 입석 요금으로 끊어주는 경우가 많더라”며 “운 좋게 안 들키면 공짜로 서울에서 본가까지 갈 수 있다”고 적혀 있다. 승객이 몰리는 명절에는 열차 탑승 수요는 많은데 열차 수가 넉넉하지 않아 불법 승차가 기승을 부린다. 코레일은 부정 승차자를 대상으로 강경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 명절 열차 ‘피켓팅’ 했는데 타보니 ‘텅텅’…노쇼로 빈자리만 20만석

    명절 열차 ‘피켓팅’ 했는데 타보니 ‘텅텅’…노쇼로 빈자리만 20만석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KTX 승차권을 구하지 못한 시민들의 애가 타는 가운데 명절 연휴에 발생한 취소표로 공석으로 운행한 KTX 좌석이 20만석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종군(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최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2019~2024년 설) 승차권 반환 현황’ 자료에 따르면 명절 연휴 기간 코레일 열차 승차권 반환율은 연평균 41%에 달했다. SR의 경우 같은 기간 15%의 반환율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설날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했다. 코레일이 판매한 408만여매 중 46%가 환불됐으며 이 중 4%인 19만 5000여매가 열차 출발 전까지 판매되지 못해 공석으로 운행됐다. SR도 비슷한 상황으로 판매된 69만여매 중 14%가 반환됐고 7.8%인 5만 4000여매가 재판매되지 못했다. 취소표를 다른 사람이 다시 예약하기도 했지만 끝내 구매되지 않은 일부가 결국 공석으로 남는 것이다. 이런 현상의 이면에는 낮은 수수료율을 빼놓을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일 3시간 전까지 취소하면 운임의 5%, 1분 전에 취소해도 수수료가 10%에 불과해 암표상이 재판매를 위해 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고거래 사이트에는 열차 탑승권을 판매하는 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코레일과 SR은 공석과 취소표가 나오는 반복되는 상황을 멈추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코레일은 빈 좌석 운임을 3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가족이 함께 탈 경우 추가 할인을 할 예정이다. SR은 역귀성·역귀경 상황의 잔여 좌석에 대해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이 의심되는 IP를 차단하고 중고거래 플랫폼과 협력해 단속을 강화하는 등 부당거래 적발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윤 의원은 “열차가 출발하기 직전이나 운행한 후 승차권을 환급하는 행위는 승차권을 버리는 것과 같다”면서 “노쇼 피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명절 기간만큼은 취소 수수료를 인상하고 재판매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승차권 못 구했을 때 꿀팁?”…코레일 부정승차 매년 19만건 ‘41억원’

    “승차권 못 구했을 때 꿀팁?”…코레일 부정승차 매년 19만건 ‘41억원’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연평균 부정승차 적발 금액이 4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종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7월까지 6년 간 코레일의 연평균 부정승차 적발 금액은 41억 2200만원, 건수로는 19만 926건으로 파악됐다. 같은 기간 SRT 운영사인 SR도 연평균 10억 7892만원, 11만 4683건의 부정승차가 적발됐다. 코레일은 부정승차 중 ‘승차권 미소지’가 해당 기간 가장 많은 유형으로 적발됐다. 올해 7월까지 승차권 미소지 적발 건수는 15만 1112건, 액수는 37억 9100만원에 달했다. 이어 ‘다른 열차 승차권 소지’가 3105건으로 액수는 9800만원으로 나타났다. SR도 승차권 미소지의 일종인 표를 구매하지 않고 탑승을 하는 ‘사전신고’ 건수가 올해 7월까지 13만 6037건으로 가장 많았다. 액수로도 11억 4700만원을 기록했다. 일단 타고 “표 없어요” 사전신고 ‘꼼수’현재 일부 인터넷에서는 ‘명절기간 표를 못 구했을 때 꿀팁’이라면서 사전신고 방법이 소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승차권이 없는 승객이 먼저 승무원에게 열차표가 없다고 사전신고하면 부가운임이 0.5배 부과되는데, 해당 열차 시간의 표를 구매하지 않아도 탑승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 예매 없이 열차를 이용하고 운임의 0.5배를 더 내는 것이다. 이같은 부정승차 이용객이 증가하면 열차 혼잡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우려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SR의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입석 인원을 평소에 15명, 명절 기간에 45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현재 코레일의 열차 내 검표담당 인원은 KTX가 2명, KTX-산천·이음·청룡이 1명, ITX-새마을과 새마을호가 1명, ITX-마음, ITX-청춘, 누리로가 1명, 무궁화호가 1~2명이다. SR은 열차(객차 8량)당 객실장 1명이 검표업무를 하고 있다. 윤종군 의원은 “부정승차는 엄연한 범죄 행위이기 때문에 열차 이용을 위한 ‘꿀팁’으로 자리잡아서는 안 된다”며 “정당하게 열차표를 구매한 승객들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올바른 철도 이용 문화를 정착시키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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