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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선망 고등어 조업 ‘휴어기 한달 줄여달라’ ...중도매인 요구

    대형선망 고등어 조업 ‘휴어기 한달 줄여달라’ ...중도매인 요구

    기후변화로 어획량이 줄면서 고등어를 주로 잡는 대형선망업계가 고사 위기에 처하자 생선 도매업자인 중도매인들이 휴어기 축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수산물중도매인협회는 대형선망의 휴어기를 기존 두 달에서 한 달로 줄여달라고 요청하는 공문을 대형선망조합에 보냈다고 4일 밝혔다. 대형선망의 휴어기는 업계가 어자원 보호를 위해 자율 실시하는 두 달간의 조업 휴식기다. 민종진 전국수산물중도매인협회장은 “휴어기에 우리가 쉬는 동안 일본 등은 고등어 조업을 이어 나간다”며 “이때 수입산이 들어와 생선 가격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특히, 부산공동어시장 중도매인들은 어시장 위판고의 70%를 담당하는 대형선망 휴어기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호소한다. 민 회장은 “안 그래도 조업 일수가 줄어드는 데다가 대형선망 휴어기로 화주들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는 등 이탈이 가속화되면 중도매인 휴폐업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부산 경제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대형선망은 2004년부터 정부가 지정하는 고등어 금어기(음력 3월 15일~4월 14일)에 한 달을 더해 총 두 달간 자율적으로 조업을 쉬고 있다. 대형선망은 고등어뿐 아니라 전갱이나 삼치와 같은 다른 어종도 잡을 수 있는데, 한 달여간의 고등어 금어기에도 조업을 나가지 않는다. 2023어기 대형선망이 잡아 올린 고등어를 제외한 어종 비율은 45%에 달한다. 어자원 보호와 선원 휴식을 위해 2004년부터 선사와 선원노조의 합의로 자발적 휴어기를 가져왔다. 업계에서는 음력 5월 19일부터 시작해 그다음 해 음력 3월 14일까지를 한 어기로 본다. 그러나 최근 기후 변화로 조업 가능 일 수가 빠르게 줄고 있다. 대형선망 수협에 따르면 2018어기 조업 일수는 181일이었으나, 2024어기 조업 일수는 126일로 줄었다. 대형선망은 타 업종과 달리 선원과 장기근속제로 계약하기 때문에 휴어기 때도 선원에게 임금을 지급한다. 대형선망 관계자는 “최근 선단 1곳이 줄었고, 기상 상황도 받쳐주지 않아 조업이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조업 일수 감소는 선망업계뿐 아니라 후방 인력 생계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 부산공동어시장 신임대표에 정연송 전 조합장

    부산공동어시장 신임대표에 정연송 전 조합장

    국내 최대 산지 위판장인 부산공동어시장을 이끌 신임 대표이사로 정연송 전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이 선출됐다. 부산공동어시장은 2일 열린 의결 총회에서 정연송 전 조합장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이번 의결에는 경남정치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대형선망수협, 부산시수협,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수협중앙회 등 부산공동어시장 6개 출자수협이 참여했다. 정 신임 대표이사는 18∼19대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을 비롯해 상진수산 대표,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을 역임했다. 정연송 신임대표는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는 단순한 시설 개선이 아니라 수산물 유통의 신뢰, 그리고 수산업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과제다.” 면서 “ 오랜 기간 수산업을 경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반드시 변화와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신임 대표이사의 임기는 오는 19일부터며, 임기는 3년이다.
  • 부산 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최종 후보에 정연송

    부산 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최종 후보에 정연송

    2일 실시되는 부산공동어시장 신임 대표이사의 선거 후보자로 정연송(65,사진) 전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과 임정현(63) 전 부산시 수산정책과장이 확정됐다.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는 서류심사에 이어 지난달 31일 면접심사를 진행한 결과 최종 후보자로 정 전 사장을, 예비후보자로 임 전 과장을 각각 확정했다. 앞서 임 전 과장, 정 전 사장은 박세형(72) 전 수협노량진수산 대표이사와 정의석(54) 세진물산 대표 등 4명이 후보로 등록한 바 있다. 서류심사에서는 후보자 4명 전원이 과락점수(70점)를 넘겨 통과했다. 9명의 외부위원으로 꾸려진 추천위원회는 31일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두 후보를 확정했다. 추천위는 어시장 6개 출자수협이 1명씩 위원을 추천하고, 부산시 해양수산부, 학계가 1명씩 외부 인사 3명을 추천해 모두 9명으로 구성된다. 추천위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과 차점자를 각각 최종, 예비후보로 선정하고 대표이사 선출 총회에 추천한다. 대표이사 선출 총회는 2일 열린다. 총회에서는 어시장 지분을 공동 소유한 6개 출자수협(수협중앙회·대형선망·대형기선저인망·서남구기선저인망·부산시·경남정치망)이 투표를 통해 차기 대표이사를 선임하게 된다. 각 수협은 소유한 지분율에 해당하는 의결권을 가진다. 만약 과반 의결이 실패하면, 예비후보자를 상대로 재의결 절차를 거치게 된다.
  • 대형선망수협 조합원 감소로 해산 위기

    전국 유통 고등어의 90%를 잡는 어종별 수협조합 가운데 맏형격인 대형선망수협이 해산위기에 내몰려 수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18일 부산시와 대형선망에 따르면 대형선망수협의 한 선단이 해양수산부 자율감척사업에 지난 13일 선정됐다. 해수부는 연말까지 감척사업을 완료한다. 이번 선정으로 대형선망 조합원 수는 15명으로 줄게 된다. 문제는 수협법 상 대형선망 조합원이 한명만 더 줄어들면 조합 강제 해산 사유가 된다는 점이다. 지난해 11월 사고로 본선을 침몰로 잃은 한 선단은 현재 어업허가 유예 상태다. 오는 11월 7일까지 본선을 구하지 못하면 어업허가가 자동취소되고 조합원 자격도 상실한다. 문제는 본선을 1년 만에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다. 관련법 강화로 수입디젤선박의 배출규제가 더욱 엄격해졌기 때문인데 이를 충족할 중고선이 사실상 없다. 중고선이 15억~20억원이고 건조 비용은 150억원대인 걸 감안하면 새 배를 사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달 기준 대형선망 어선 101척의 평균 선령은 약 34년에 달한다. 대형선망 1개 선단은 고기를 잡는 본선과 불을 밝혀 고기를 모으는 등선 2척, 운반선 3척 등 6척으로 구성된다. 대형선망 한 선단이 한해 평균 잡는 생선은 15만~20만t으로 평균 150억~200억원에 달한다. 한 선단 승선 인원은 평균 70여명에 달하고, 사무직 직원까지 합하면 100명이 넘는다. 중도매인, 항운노조원을 포함하면 1개 선단을 감척하면 수백명의 일자리가 사라진다. 대형선망은 조합 해산이 결정되면 협회 정도로 규모가 줄어든다. 부산을 거점으로 한 대형선망 업계가 뿔뿔이 흩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지난 1월 업계 요청으로 업종별 수협 해산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수협법 일부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됐으나 상임위 상정도 이뤄지지 않는 점도 수산업계의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 부산공동어시장 62년만에 주주 6곳 재편...현대화사업 탄력

    부산공동어시장 62년만에 주주 6곳 재편...현대화사업 탄력

    부산공동어시장이 설립 62년 만에 처음으로 주주 구성을 개편해 현대화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수협중앙회가 223억 원의 출자금을 완납하면서 최대 주주로 올라섰고, 기존 5개 주주 체제가 6개로 재편됐다. 이에 따라 어시장의 현대화사업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임 대표 선출 과정에서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공동어시장은 지난 19일 오후 5시쯤 수협중앙회가 출자금 223억 원을 입금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출자로 수협중앙회는 공동어시장 지분 19.4%를 확보하며 기존 5개 주주의 지분율(각 20%)을 16.12%로 낮추고 최대 주주로 자리매김했다. 1963년 설립 이후 공동어시장은 △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부산시수협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경남정치망수협 등 5개 수협이 공동 운영해 왔다. 그러나 현대화사업을 위한 재정적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2022년 공동어시장이 수협중앙회에 지분 참여를 요청했고, 이에 따라 수협중앙회가 출자 결정을 내렸다. 다만 사업 지연으로 인해 출자 시기가 연기됐으며, 최근에서야 최종 집행됐다. 공동어시장은 현대화사업 추진 과정에서 총사업비 2361억 원 중 10%에 해당하는 236억 원을 자부담해야 하지만, 어획량 감소와 고유가 등의 영향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수협중앙회의 출자로 인해 자부담금 문제가 해결되면서 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주주 체제 변화는 오는 4월 2일 예정된 신임 대표 선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기존에는 5개 주주가 동일한 20% 지분을 보유해 대표 선출 시 과반(3곳 이상)의 동의가 필요했으나, 수협중앙회가 최대 주주가 되면서 선거 구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공동어시장은 조만간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음 달 초 공모 절차 등을 확정한 뒤 후보를 선정할 계획이다. 새로운 주주 체제 속에서 신임 대표가 어떤 방향성을 제시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공동어시장의 한 관계자는 “수협중앙회의 출자로 인해 주주 구조가 바뀌면서 기존과 다른 방식의 의사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며 “새로운 대표 선출 과정에서도 최대 주주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3개월전 금성호 침몰 원인은… ‘과도한 어획량에 의한 복원력 상실’ 결론

    3개월전 금성호 침몰 원인은… ‘과도한 어획량에 의한 복원력 상실’ 결론

    지난해 5명이 사망하고 9명의 실종자를 낸 금성호의 침몰 원인은 과도한 어획량에 의한 복원력 상실때문으로 결론났다. 20일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생존 선원들의 진술과 금성호 선단선의 수협 위판 내역 등을 토대로 금성호가 어획물을 너무 많이 잡아 한쪽으로 쏠리면서 복원력이 상실되어 전복된 후 최종 침몰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 당시 구조된 선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5회에 잡을 양을 한 번에 잡았다”는 등 모두 평소보다 어획량이 많았다는 내용으로 진술했다. 제주해경은 29명으로 구성된 수사본부를 설치·운영해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수사를 진행했다. 해경은 선사의 선박 관리 소홀이나 선원 관리·감독 소홀과 제대로 된 초기 구조가 이뤄지지 않아 피해를 키운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5m 거리에서 사고 현장을 목격하고도 선원들을 구조하지 않고 부산으로 입항한 선단선 A호 선장과 선사를 입건했으며 사무실 압수·수색을 통해 금성호의 수리 이력 및 승선원 교육 자료들을 확보하는 등 조사를 이어나갔다. 제주해경은 결국 지난 17일 A호 선장에게 ‘금성호 사고 장면을 바로 앞에서 목격했음에도 구조하지 않아 선원들이 익사했다’는 점을 들어 유기치사 혐의로 검찰 송치했다. 다만 선사측의 임의 증·개축 등 불법 행위나 구조적 관리 부실과 연관됐다고 볼 만한 증거가 없어 금성호 선사에 대해서는 불송치했다. 침몰사고 발생 3개월여 만이다. 해경 관계자는 “당시 금성호 선단선을 총괄 지휘하고 있던 어로장과 선장 또한 안전조치 의무 등에 대해 입건 후 수사했으나 현재 실종 상태이므로 공소권이 없어 최종 불송치 결정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8일 오전 4시 31분쯤 제주 비양도 북서쪽 22㎞ 인근 해상에서 대형선망 어선 135금성호가 침몰돼 27명의 선원 중 선원 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됐다.
  • 다른 어선들 구조하는 동안… ‘금성호’ 침몰 지켜만 본 어선 있었다

    다른 어선들 구조하는 동안… ‘금성호’ 침몰 지켜만 본 어선 있었다

    135금성호 어선이 복원력 상실로 전복돼 침몰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선박 폐쇄회로(CC)TV를 확인한 결과 가장 가까운 인근에 있던 어선(운반선)의 영향으로 전복됐을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해양경찰서는 지난 8일 제주 비양도 북서쪽 22㎞에서 발생한 대형선망 135금성호 침몰 사고 관련 제주해경서 수사과 29명으로 구성된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신속하고 명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제주해경에 따르면 폐쇄회로(CC)TV를 확인한 결과 135금성호 침몰해역은 당시 기상특보가 없었으며, 비교적 해상기상이 양호한 것으로 봐서 금성호가 양망 과정에서 평소보다 많은 어획물로 인해 우측으로 기울어져 결국 복원력을 상실해 전복되어 침몰한 것으로 추정했다. 제주해경은 복원력 상실 원인 규명을 위해 선사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된 자료와 금성호 생존 선원 등 사고와 관련된 자들에 대한 진술을 토대로 해당 자료를 수치화했다. 또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등 전문기관에 복원성 계산을 의뢰해 전복원인 등을 상세히 분석 중이다. 특히 금성호의 자체 복원력 상실 이외에 타 어선의 영향으로 인해 전복됐을 가능성까지 모두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해경은 침몰 당시 금성호와 가장 가까이 있던 어선 A호가 사고 사실을 신고하지 않고 다른 어선이 최초 신고한 사실을 확인했다. 더욱이 어선 A호는 금성호가 사고 당시 복원력을 상실하며 빠르게 전복하고 있는 상황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목격했으면서 선단 선박 중 다른 어선이 도착해 구조 활동을 하는 동안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어획물을 위판하기 위해 부산으로 항해한 정황도 포착했다. 제주해경 관계자는 “어선 A호는 금성호와 같은 선사소속 선단선(운반선)으로서 선장을 상대로 구조의무 위반 등 혐의로 수사 중”이라며 “선사 측에서 어선 A호에 대해 부산으로 회항할 것에 대해 관여했는지와 사고 관련 증거은닉 정황이 있었는지에 대해 수사전담반을 편성해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금성호의 침몰 원인은 어획물로 인한 복원력 상실로 추정하고 있으나, 금성호가 침몰된 이후 선장과 어로장이 실종된 상태이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금성호에 승선 중이던 27명(한국인 16명, 인도네시아 11명)의 승선원 중 사망 4명(한국인 4명), 실종 10명(한국인 8명, 외국인 2명)인 상태다. 제주해경은 금성호의 위치발신장치(V-PASS 등)를 확인해 지난 7일 오전 11시 49분쯤 서귀포항에서 금성호(본선)가 선단선(등선 2척, 운반선 3척)과 함께 출항해 조업중 다음날인 8일 오전 4시 12분쯤 제주시 한림읍 비양도 북서쪽 약 22㎞ 인근 해상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지난 15일 부산 소재 선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해경은 “선내 구조물의 불법 증·개축 여부 등 선체 복원성에 영향을 미칠만한 사항 및 침몰에 이르게 할 정도의 선체 관리부실 여부 등은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다”며 “다만, 수중에 침몰한 선체를 인양해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한 현 상황에서 추후 수사 결과에 따라 추이를 지켜 보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포토] ‘금성호 실종자 수색’ 나선 심해잠수사

    [포토] ‘금성호 실종자 수색’ 나선 심해잠수사

    제주 해상에서 침몰한 ‘135금성호’의 실종 선원을 찾기 위한 수색 작업이 장기화되고 있다. 기상도 받쳐 주지 않으면서 작업에 난항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수색 18일차를 맞은 이날 오전 사고 해역인 제주시 비양도 해상에서 민간구난업체 해상기지선이 기상 악화로 인해 애월항으로 피항하고 있다. 바지선 형태의 해상기지선에는 심해잠수사를 비롯해 수중이송장비(LARS) 등 수중수색에 필요한 장비들이 실려 있다. 이날 제주 남쪽 먼 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데 이어 오후 6시를 기해 전 앞바다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바다 날씨는 오는 27일과 28일 사이에 매우 악화하고 점차 호전될 것으로 예측됐다. 해경은 기상 악화로 인해 당분간 수중수색보단 경비함정과 항공기를 동원한 해상 수색에 전념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함선 30척(해경 18척, 관공선 8척, 군 2척, 민간 2척)과 항공기 4대가 가로 166㎞, 세로 83㎞에 걸쳐 주간 수색에 나서고 있다. 해경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270여명은 해안가 수색에 투입된다. 현지 기상은 남동풍 초속 8~10m, 파고 1.5~2m, ‘맑음’ 수준이다. 앞서 해경은 지난 주말동안 수중이송장비에 다방면 카메라를 설치, 금성호 선체가 있는 수중 90m까지 내려보내 탐색을 했다. 하지만 가시거리가 50㎝에 불과해 별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심해잠수사들이 수중수색에 나섰지만 길이 1.2㎞·폭 100m에 달하는 금성호 그물로 인해 약 51m까지 밖에 잠수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금성호 침몰 사고는 지난 8일 오전 4시31분께 제주시 비양도 북서쪽 22㎞ 해상에서 발생했다. 당시 부산 선적 대형선망어선 135금성호(129t·승선원 27명)가 침몰하고 있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이 사고로 4명이 숨지고 10명이 실종된 상태다.
  • 심해 잠수사 투입 첫날… 잠수사 2명 오전 세차례 바닷 속으로

    심해 잠수사 투입 첫날… 잠수사 2명 오전 세차례 바닷 속으로

    제주 해상에서 침몰한 ‘135금성호’에 심해잠수사가 사고 발생 일주일 만에 투입돼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15일 오전 10시 4분쯤 비양도 북서쪽 22㎞ 사고해역에서 심해 잠수사 2명이 투입됐다고 밝혔다. 해경 관계자는 “선사측에서 고용한 민간 구난업체 소속 심해 잠수사들이 선체 위에 떠 있는 그물 등 수중 상황를 파악하기 위해 입수했다”며 “오전에만 두차례 수중수색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오전 8시 40분~오전 9시, 오전 9시 6분~오전 9시 19분, 오전 10시 4분~오전 10시 28분 등 3차례 입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심 약 30m까지 잠수했으며 특이사항은 발견하지 못했다. 잠수사들은 수심 약 90m 해저에 위치한 금성호 선체를 수색하기에 앞서 그물을 먼저 제거해야 할 상황이다. 현재 수심 35m 부근에 약 1.2㎞ 길이에 금성호 그물과 부유물 등이 있어 수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물 제거에만 일주일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서 해경은 지난 13일부터 잠수사들의 장비를 실은 바지선을 사고 해역에 고정시키는 작업을 진행했다. 해경은 주간 수색은 함선 총 37척(해경 23척, 관공선 8척, 군 4척, 민간 2척)과 항공기 9대가 동원돼 가로 111㎞, 세로 44㎞에 걸쳐 진행하고 있다. 또 해경 52명과 군·관 372명 등 총 424명이 해안가 수색을 전개한다. 해경은 전날 오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함선 32척(해경 19척, 관공선 7척, 해군 4척, 민간 2척)을 투입해 가로 92㎞, 세로 37㎞에 걸쳐 야간 수색을 전개했으나 실종자를 찾지 못했다. 부산 선적 대형선망어선 135금성호(129t·승선원 27명)는 지난 8일 오전 4시31분쯤 제주시 비양도 북서쪽 22㎞ 해상에서 어획물을 1차 옮긴 뒤 복원력을 잃고 침몰했다. 지금까지 선체 주변에서 수중무인탐사기(ROV)를 통해 9일 밤과 10일 오후 시신 2구를 잇따라 찾아냈다. ROV 수색은 지난 12일 밤까지 최종 마무리하고 13일 오전부터 바지선 고정작업을 통해 잠수사 투입을 서둘렀다. 사고 발생 일주일, 10명의 실종자는 아직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 “고등어 평소보다 3~5배 많이 잡혔다”…금성호 침몰 원인 ‘어획량’ 가능성

    “고등어 평소보다 3~5배 많이 잡혔다”…금성호 침몰 원인 ‘어획량’ 가능성

    제주 해상에서 발생한 어선 침몰 사고로 2명이 숨지고 12명이 실종된 가운데, 평소보다 많았던 어획량이 사고의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9일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구조된 금성호 선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5회에 잡을 양을 한번에 잡았다”는 등 모두 평소보다 어획량이 많았다는 내용으로 진술했다. 이를 바탕으로 해경은 많은 어획량이 어선의 복원력 상실의 원인이 됐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금성호는 주로 고등어와 삼치 등을 잡는 대형선망어선이다. 대형선망은 본선 1척, 등선 2척, 운반선 3척 등 6척이 선단을 이뤄 조업하는데 침몰한 금성호는 이 중 본선이다. 당시 금성호는 고등어 등을 잡아 우현 쪽에 그물을 모아둔 상태였고, 오른쪽으로 전복되면서 침몰한 것으로 파악됐다. 선원들은 운반선에 1차로 어획물을 옮기고 나서 다음 운반선이 오기 전에 순간적으로 배가 뒤집혀 사고가 났다고 진술했다. 또한 운반선에 1차로 옮긴 어획물이 1만 상자 정도라는 진술이 있었는데, 한 상자에 20㎏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첫 운반선이 싣고간 양만 200t 정도로 추산된다. 그 후 다른 운반선을 대기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총 어획량은 그보다 더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확한 어획량은 아직 산출하기 어렵다고 해경은 전했다. 해경 관계자는 “그물을 배 우측에 묶어놓고 그 안에 물고기들을 넣어둔 상황에서 운반선이 와서 한번 어획물을 이적하고 이탈한 뒤에 배가 쓰러졌다면, 물고기 무게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가능성도 살펴본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사고 선박에서 구조된 선원들의 진술을 토대로 한 것으로, 추후 운반선 등 다른 선단선 관계자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는 등 다각도로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경 관계자는 “많은 어획량으로 인한 사고는 종종 있다”며 “찰나의 순간에 난 사고여서 어획물 때문인지, 다른 원인이 있는지 등을 지금으로써는 확정지을 수 없다. 추후 선체를 인양한 뒤 구조적 결함 등도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 한국인 2명 사망·10명 실종…인도네시아인 2명 실종정부 대책지원본부 가동…구조·피해자 지원에 총력앞서 전날 오전 4시 31분쯤 제주 비양도 북서쪽 약 22㎞ 해상에서 부산 선적 129t급 대형 선망 어선 135금성호가 침몰 중이라는 인근 어선의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승선원 27명(한국인 16명, 인도네시아인 11명) 가운데 15명은 인근 선박에 구조됐으나 이 중 한국인 2명은 숨졌다. 또 12명(한국인 10명, 인도네시아인 2명)은 실종 상태다. 금성호는 완전히 침몰해 수심 80∼90m의 깊은 바닷속에 가라앉은 상태다. 인명피해 발생 등 어선 해양 사고는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발생한 어선 해양사고 건수는 총 9602건으로, 이로 인한 사망·실종 등 인명 피해는 총 428명이다. 특히 인명피해 중 절반이 넘는 59%가 가을과 겨울철에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고기가 많이 잡히는 성어기로 조업 활동이 잦지만, 그만큼 해양 기상 악화도 잇따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인 행정안전부는 사고 발생 즉시 현장상환관리관 3명을 사고 지역에 급파한 뒤 실종자 수색과 구조 등을 위해 정부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했다. 대책지원본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해양수산부)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제주특별자치도)와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구조·구급과 피해자 지원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 ‘2명 사망·12명 실종’ 침몰 금성호, 중간·정기 검사선 모두 합격… 검찰, 사고수사팀 구성(종합)

    ‘2명 사망·12명 실종’ 침몰 금성호, 중간·정기 검사선 모두 합격… 검찰, 사고수사팀 구성(종합)

    제주 해상에서 8일 새벽 침몰한 부산 선적 135금성호가 최근 실시한 선박검사에서 모두 합격하는 등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고 원인이 외부 요인에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 규명을 위해 사고 수사팀을 구성했다. 고용당국은 금성호 사고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인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선박검사는 선박의 주요 시설에 대한 기준 적합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로 일정 주기에 맞춰 실시하는 중간검사와 5년에 한 번 실시하는 정기 검사로 나뉜다. 129t급 대형선망 어업 본선인 금성호는 매년 받는 2종 중간검사에서 지난 6월 합격을 받았다. 이 검사에서는 어선법 시행규칙에 따라 기관, 조타, 구명, 소화, 설비, 항해, 전기, 설비 등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해당 선박은 15인승 구명뗏목 2개를 새로 정비해서 설치했으며, 이번 사고 때도 이상 없이 작동은 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실시한 정기 검사에서도 특별한 이상은 없었다. 이 정기 검사는 2023년 6월 23일부터 2028년 6월 22일까지 유효하다. 이와 별개로 선박안전법에 따라 지켜야 하는 승선원의 자격 기준 역시 문제 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이번 사고와 관련한 선박 자체의 결함이 발견되지 않으면서 정확한 사고 원인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해경은 어획물을 운반선으로 옮겨 싣는 작업을 하던 중 갑작스럽게 선체가 전복되면서 침몰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최근 날씨 등을 고려했을 때 많은 어획물을 잡다가 사고가 났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지검은 금성호 침몰 사건 관련 최용보 형사2부장검사를 팀장으로 한 수사팀을 꾸리고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 안전사고와 해양 담당 3개 검사실로 구성됐다. 검찰은 “해경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 등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제주근로개선지도센터는 이날 금성호가 침몰한 135금성호가 어민 고용 내용, 선박 안전 사항, 조업 안전 조치 등을 살피며 안전 관련 법령을 제대로 준수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센터는 5인 이상 상시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이면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지만, 어민 고용의 경우 근로기준법이 아닌 선원법에 따라 이뤄져 추가적인 법령 위반 조사 및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금성호 침몰 사고 실종자 구조·수색과 사고 수습을 지원을 위해 ‘정부대책지원본부’를 가동했다. 홍종완 행안부 사회재난실장이 본부장을 맡으며 해양수산부, 국방부, 해양경찰청, 소방청, 경찰청, 제주도의 현장 대응 협력반과 현장 수습지원반으로 구성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구조·구급, 피해자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행안부는 현장상황관리관 3명을 사고 지역에 급파해 현장의 신속한 대응·수습을 지원하고 있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관계기관과 상황판단회의를 열어 “해군 수색 구조에 대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색 범위를 확대하며 경찰 장비를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사고 선박인 135금성호는 이날 오전 4시 31분쯤 제주 비양도 북서쪽 약 24㎞ 해상에서 배가 기울고 있다며 신고했고, 이후 완전히 침몰했다. 승선원 27명(한국인 16명, 인도네시아인 11명) 가운데 15명은 인근 선박에 구조됐으나 이 중 한국인 2명은 숨졌다. 나머지 12명(한국인 10명, 인도네시아인 2명)은 실종 상태로 현재 수색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금성호 침몰 사고로 숨진 선원의 빈소는 제주시 내 한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곧바로 해경의 안내에 따라 장례식장 안치실에서 시신의 신원을 확인한 유족은 오열했다. 금성호 실종자 12명의 가족들은 이날 사고수습대책본부에 도착한 상태다. 한 가족은 대책본부 측에 “(수색) 헬리콥터 안 떠요? 1초라도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제발”라며 신속한 수색을 거듭 요청했다.
  • 고등어잡이 어선 금성호 제주 해상서 침몰…2명 사망, 12명 실종

    고등어잡이 어선 금성호 제주 해상서 침몰…2명 사망, 12명 실종

    제주 해상에서 27명이 탄 부산 선적 대형 고등어잡이 어선이 침몰하면서 승선원 12명이 실종돼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8일 오전 4시 33분쯤 제주 비양도 북서쪽 24㎞ 해상에서 부산 선적 129t 선망 어선 135금성호가 침몰 중이라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출입항관리시스템상 금성호 승선원은 한국인 16명, 외국인 11명 등 27명이다. 현재 15명이 인근 선박에 구조돼 제주 한림항으로 귀환했다. 이들 중 2명은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나머지 13명은 의식이 있는 상태로 구조됐으며, 오한 등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나머지 한국인 10명, 외국인 2명 등 12명은 실종 상태다. 금성호 선체는 완전히 바닷속으로 가라앉은 상태다. 금성호는 고등어, 삼치, 정어리 등을 잡는 어선이다. 지난 7일 오전 11시 49분 서귀포항에서 출항했다. 이 배는 대형 선망 어선으로, 본선 1척과 주등선, 부등선, 운반선 3척 등 6척이 하나의 선단을 조업한다. 본선을 주축으로 주등선, 부등선이 함께 그물을 치면 운반선 3척이 교대로 그물에 갇힌 어획물을 퍼올리는 방식이다. 침몰한 금성호는 본선으로, 대형선망수협은 본선에서 어획물을 운반선으로 옮겨 싣는 작업 중 선박이 갑자기 한쪽으로 쏠리면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 역시 구조된 선원에게서 어획물을 운반선으로 옮겨 싣는 작업을 하던 중 갑작스럽게 선체가 전복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해경은 실종자들을 찾기 위해 현장에서 수색을 벌이고 있다. 해경 함정 18척, 항공기 5대, 특공대·구조대, 해군함정 3척, 군·경·소방 항송기 4대, 어업지도선 2척, 민간에선 13척 등이 수색에 동원됐다. 사고 해역에는 북동풍이 초속 4~6m로 불고 물결이 1m 높이로 이는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사고와 관련해 “현장 가용자원과 인력을 총동원해 인명 수색, 구조에 만전을 기하고, 구조대원의 안전에도 유의하라”고 지시했다. 행정안전부는 현장의 신속한 대응 수습을 위해 현장상황관리관을 급파했다.
  • 경남 통영 홍도 인근 대형선망 어선서 홋줄 사고…2명 사상

    경남 통영 홍도 인근 대형선망 어선서 홋줄 사고…2명 사상

    경남 통영 해상에서 장력이 생긴 홋줄(정박용 밧줄)이 선원들을 강타하는 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1명이 크게 다쳤다. 13일 통영해양경찰서는 이날 오전 1시 29분쯤 통영시 한산면 홍도 남서방 16해리 해상에서 조업하던 87t급 대형선망 어선 A호가 B호와 연결된 홋줄을 풀지 않고 이동, 튕겨 나간 홋줄에 B호 승선원 2명이 맞는 사고가 났다고 밝혔다. 이 사고로 50대 A씨가 숨졌다. 60대 B씨는 얼굴 등을 크게 다쳤다. 출동한 해경은 사고 직후 의식이 없는 A씨를 헬기를 이용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그는 끝내 숨졌다. 당시 이들은 조업을 마친 후 A호와 연결된 홋줄을 회수하고자 B호에서 대기하던 중 갑자기 A호에서 튕겨 나온 홋줄에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영해경은 “조업 중 작업을 할 때는 장비사고나 홋줄 절단, 장력이 생긴 홋줄로 말미암은 사고 등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해상에서 응급환자 발생 때는 신속히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 [속보] 차귀도 해상에서 어선 침수… 선원 10명 구조

    [속보] 차귀도 해상에서 어선 침수… 선원 10명 구조

    제주 차귀도 남서쪽 해상에서 10명의 선원이 탄 245t 규모의 대형선망 어선이 침수됐다. 제주해양경찰서는 14일 오후 9시 15분쯤 차귀도 남서쪽 약 13km 해상에서 어선 A호 기관실에서 원인모를 이유로 침수 중이라는 신고가 접수돼 즉시 경비함정, 구조대 등이 현장 출동 중이다. 제주해경에 따르면 함께 조업중이던 어선 B호와 함께 자체 배수작업을 시도했으나, 계속되는 침수로 어선이 기울어져 A호 선원 10명 전원이 현재 B호로 승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제주해경은 경비함정 6척과 구조대, 한림파출소 연안구조정이 현장으로 출동했다. 한편 해상에는 남동풍이 최대풍속 초속 6~8m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설 연휴 끝나자… 고등어 어선 일제히 출항

    설 연휴 끝나자… 고등어 어선 일제히 출항

    국내 고등어 어획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대형선망어선 60여척이 13일 오전 부산 서구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설 연휴 이후 첫 조업을 위해 일제히 출항하고 있다. 대형선망 1개 선단은 본선 1척과 고등어 어군을 찾는 등선 2척, 운반석 3척 등 모두 6척으로 구성된다. 부산 뉴시스
  • 임준택 전 수협조합장 21일 출판기념회...부산 서동 총선 레이스 본격화

    임준택 전 수협조합장 21일 출판기념회...부산 서동 총선 레이스 본격화

    임준택(66) 전 수협중앙회장이 21일 오후 2시 부산시 서구 원덤그랜드부산 2층 그랜드볼륨에서 출판기념회를 연다. 임 전 회장은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부산 서구·동구에 도전한다. 출판기념회에서 임 전 회장은 수십년간 수산업에 종사하면서 느낌 점과 지난 삶의 역정과 활동, 지역과 민생을 바라본 생각을 허심탄회게 풀어 펴낸 ‘벼랑끝이라도 포기하지 마라’를 소개한다. 다가올 총선에서 자신의 모든 역량을 쏟겠다는 각오도 내비칠 전망이다.임 전 회장은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부산공동어시장과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 등이 있는 서구와 북항 등 인프라 구축에 한창인 동구에서 세몰이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부산지역 수산업계 상징과 같은 임 전 회장은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 수협재단 이사장, 서구장학회 상임이사, 부산항 발전협의회 고문, 바르게살기협의회 중앙회장을 역임했다. 1984년 미광수산을 시작으로 대진수산·미광냉동·대진어업 등을 세웠고 현재는 대진수산·미광냉동·미광수산 회장을 맡고 있다. 2018년 바다의날 기념식에서 석탑산업훈장을 받은 그는 2019년 수산업계 대표격인 수협중앙회장에 당선됐다. 임기 기간에는 공적자금을 상환하고, 중앙회의 최고 수익을 경신하는 수협 정상화에 앞장섰다. 부산의 대표적인 원도심으로, 보수세가 강한 서구·동구에서는 총선 레이스가 본격화했다. 이 지역구에서는 임 전 회장 외 곽규택(52) 변호사, 박홍배(73) 민주평통동구자문위원, 유순희(54) 전 부산여성신문 대표, 이영풍(53) 전 KBS 기자, 김인규(34)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국민의힘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도영(52) 전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과 최형욱(66) 전 동구청장이 예비등록을 하고, 경쟁 구도에 들어갔다. 현역은 국민의힘 초선 안병길(61) 의원이다.
  • “우리 수산물은 안전” 고등어잡이 배 108척, 현수막 걸고 바다로

    “우리 수산물은 안전” 고등어잡이 배 108척, 현수막 걸고 바다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국민 생선’ 고등어의 대부분을 공급하는 대형선망수협이 휴어기를 끝내고 조업에 들어갔다.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수산물 소비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어선에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강조하는 현수막까지 내걸었다. 6일 부산 서구 공동어시장 선착장에서 휴어기를 끝낸 대형선망수협 소속 고등어잡이 어선 18개 선단, 총 108척이 경남 거제, 제주 등 조업지로 출항했다. 대형선망어업은 연간 10만~12만t 수준인 국내 고등어 어획량의 약 80%를 공급하는 업종이다. 대형선망수협은 올해 5월 4일부터 지난 5일까지 휴어기를 마치고 이날 조업을 재개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계획이 국제적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해 사실상 방류 수순을 밟게 된 뒤 첫 조업이다. 이 때문에 만선의 희망보다는 수산물 소비 급감에 대한 우려가 앞선다. 이날 출항한 어선에는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오염수 괴담, 우리 어민 다 죽는다’, ‘바다를 정치 도구화하지 마라’ 등이 쓰인 현수막이 내걸렸다. 업계는 올여름 오염수가 방류되면 9월~내년 1월 성어기에 어가가 급락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한다. 그런 만큼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대형선망수협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와 협의해 어선이 귀항하는 오후 10시에도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다음날 오전 6시 경매 시작 전에 결과가 나올 수 있게 하기로 했다. 휴대전화로 수산물 포장지의 바코드를 촬영하면 검사 결과와 어획 장소, 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수산물 이력제도 곧 시행할 예정이므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이용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 수협중앙회 부산공동어시장 최대주주로…현대화 사업 탄력 붙나

    수협중앙회 부산공동어시장 최대주주로…현대화 사업 탄력 붙나

    수협중앙회가 전국 최대 수산물 산지 시장인 부산공동어시장에 최대 주주가 된다. 이로써 지지부진했던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협중앙회는 부산공동어시장 지분 19.4%를 인수하는 신규 출자 안건이 이사회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부산공동어시장은 부산시수협, 경남정치망수협, 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등 5개 수협이 전체 8만3000주를 20%씩 나눠 보유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이들로부터 지분을 일부 사들이고, 신규 발행될 주식 2만 주도 인수할 계획으로, 신규 출자 예상 금액은 223억여원이다. 출자가 완료되면 수협중앙회가 대주주가 되고 나머지 5개 수협 지분은 16.12%로 준다. 수협중앙회의 출자로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대화 사업비용은 2014년 1729억원으로 책정됐다. 이 중 10%를 5개 수협이 부담해야 한다. 그러나 5개 수협은 고유가와 어획량 감소 등 영향으로 현대화사업 자부담금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들 5개 수협이 수협중앙회에 지분을 매각하는 등 방식으로 자부담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대화사업은 지난해 중간 설계를 마치고 현재 조달청의 설계 적정성 검토를 받고 있다. 이후 기획재정부 협의, 실시설계 용역, 시공업체 선정 등을 거치면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 부산공동어시장은 올해 연말에는 착공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부산공동어시장 관계자는 “수협중앙회의 신규 출자로 어시장 현대화사업에 물꼬가 트였다”며 “현대화사업을 본격 추진해 수산업계에 활기를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 완도 여서도에서 어선·화물선 충돌…27명 중 25명 구조 

    완도 여서도에서 어선·화물선 충돌…27명 중 25명 구조 

    전남 완도 여서도 동쪽 해상에서 어선과 화물선이 충돌해 완도해양경찰서가 구조 활동을 벌이고 있다. 14일 완도해경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 50분쯤 여수연안VTS로부터 완도 여서도 동쪽 해상에서 부산선적의 대형선망 A호(129t)와 중국 컨테이너선인 화물선(7589t)이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완도해경은 신고 접수 후 해경함정 19척, 해군 4척, 민간선박어선 2척과 항공기 3대 등 가용세력을 출동시켜 긴급 구조하고 있다. 해경은 현재 충돌로 가라앉은 어선 A호의 승선원 27명 중 25명을 구조하고, 나머지 2명은 수색 중이다. 승선원은 한국인 15명, 외국인 12명으로 실종자 2명은 내국인이다.
  • ‘바다 로또’ 참다랑어 2000마리… 부산공동어시장서 판매

    ‘바다 로또’ 참다랑어 2000마리… 부산공동어시장서 판매

    ‘바다의 로또’로 불리는 참다랑어가 26일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위탁 판매됐다. 부산공동어시장에 따르면 이날 오전 올해 처음으로 참다랑어 위탁판매가 진행됐다. 이날 거래된 참다랑어는 2000여 마리(66t) 정도고, 거래금액은 7억원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대형선망수협 어선 2개 선단이 지난 24일 새벽 제주도 근해에서 잡혔다. 20∼120㎏으로 크기도 다양했다. 가장 큰 참다랑어는 몸무게가 182㎏ 정도였고 110만원에 거래됐다. 이날 거래된 참다랑어는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시장 관계자는 “보통 몸무게 50㎏ 이상을 대형 참다랑어로 분류하는데 이날 위판된 물량 중 절반 이상이 대형이었다”며 “참다랑어 경매로 코로나19로 침체했던 어시장에 모처럼 활기가 넘쳤다”고 말했다. 이날 어시장에서는 참다랑어뿐 아니라 고등어, 전갱이, 방어 등 750t이 거래돼 15억원가량 거래실적을 기록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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