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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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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체육관광부 대중골프장협회 의견 청취… 업계 “규제 완화 등 추가지원을”

    문화체육관광부 대중골프장협회 의견 청취… 업계 “규제 완화 등 추가지원을”

    문화체육관광부가 대중골프장 제도 개편 관련 가격 산정 기준과 골프장 가격 표시제 등을 업계에 전달했다. 문체부는 “7일 올림픽파크텔에서 대중골프장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오는 11월4일부터 시행되는 대중형 골프장 제도 도입 등 제도 개편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원활한 제도 시행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대중골프장협회 회장 등 업계 대표 10명과 문체부 체육국장 등이 참석했다. 문체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지난달 26일 입법예고된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내용을 설명했다. 또 행정예고 예정인 문체부 고시에 담길 내용도 공유했다. 문체부 고시에는 대중형 골프장 지정을 위한 가격 산정 기준과 골프장 가격 표시제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대중골프장업계는 대중형 골프장 입장요금 요건 기준에 대해 업계 의견 반영을 요구했다. 또 융자지원 확대, 골프장 설치 규제 완화 등 정부의 추가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뜻도 전달했다. 문체부는 “이번 간담회 이후에도 체육시설법 시행령 개정과 고시안 제정 과정에서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신라·파주·떼제베·파가니카CC 8월부터 그린피 최대 23% 인하

    신라·파주·떼제베·파가니카CC 8월부터 그린피 최대 23% 인하

    이달부터 KX그룹이 운영하는 신라·파주·떼제베·파가니카컨트리클럽(CC) 등 4개 골프장의 그린피가 전격 인하된다. KX그룹은 산하 4개 골프장 그린피를 8월부터 인하한다고 1일 밝혔다. KX그룹의 이번 그린피 인하는 최근 한국대중골프장협회가 시작한 그린피 인하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서다. KX그룹 관계자는 “8월 그린피를 최고 23% 인하하고, 이미 8월 부킹한 예약자에게도 할인된 가격을 적용한다”면서 “4개 골프장의 할인된 가격은 각 골프장 홈페이지에 게시됐다”고 말했다. KX그룹은 해당 골프장들의 그린피를 올 연말까지 지속해서 인하할 계획이고, 매월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자들이 직접 가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X그룹 관계자는 “8월부터 적용되는 4개 골프장 그린피 할인율은 주말, 주중, 예약 시간대에 따라 5~23%로 다양하다. 가격이 낮고, 예약률이 떨어지는 오후 시간대의 경우는 이미 그린피가 낮게 책정된 점을 고려해 인하 폭이 일부 제한됐다”면서 “선호도가 높은 시간대의 경우 할인 폭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골프장을 찾는 이용객들에게 골고루 혜택을 제공하자는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대중골프장협회는 코로나19 이후 골프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대중골프장의 예약이 어려워지는 등 소비자 불만이 커졌다면서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대중골프장 이용요금 인하 캠페인’을 시작했다. KX그룹도 이러한 협회의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소비자 편익 증대를 위해 그린피를 인하했다.
  • [김영란법 내일부터 시행] 골프장 ‘무기명 회원권’ 거래 실종

    ‘무기명’으로 쳐도 접대 간주돼 법인들 구매 중단·보류 잇따라 개인회원권 가격도 크게 하락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을 앞두고 골프장 회원권 시장이 직격탄을 맞는 양상이다. 기업 등 법인이 사들이는 무기명 회원권 거래는 아예 자취를 감추다시피 했고, 개인회원권도 골프장에 따라 많게는 60%까지 가격이 폭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회원권 거래업계에 따르면 골프장 무기명 회원권에 대한 구입 문의는 지난 7월 김영란법 합헌 결정 이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3~4명이 회원 대우를 받아 1인당 5만∼7만원의 그린피를 내면 골프를 칠 수 있는 무기명 회원권의 가격은 평균 2억원대다. 그린피 면제, 골프장 예약 우선권 혜택까지 더해지면 가격은 두 배로 뛴다. 하지만 김영란법은 무기명 회원권으로 골프를 쳐도 비회원은 그린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사실상 무기명 회원권이 쓸모가 없어지게 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회원권 시장의 20~30%를 차지하는 법인 회원권의 거래량이 급격히 줄었다”며 “특히 무기명 회원권을 거래하려던 10곳 중 3~4곳 정도가 법 시행 전까지 거래를 보류하거나 중단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김영란법의 영향을 덜 받는 개인회원권은 시세가 급격히 떨어졌다. 경기도의 A골프장은 올 초 1억원이던 회원권 가격이 지난주 기준 8800만원으로 하락했다. 저가 회원권에 해당하는 B골프장도 올 초 3000만원에서 지난주 1200만원으로 급락했다. 9개월 새 40%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살길을 모색하기 위해 회원제 골프장(회원제)에서 대중제 골프장(퍼블릭)으로 변신하는 곳도 증가하고 있다. 대중골프장협회에 따르면 올해 9곳이 퍼블릭으로 전환했고, 올해 중으로 전환 예정인 곳도 12곳에 이른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 ‘김영란법’ 골프회원권 시장도 강타

    ‘김영란법’ 골프회원권 시장도 강타

    올 9곳 퍼블릭 변신·12곳 예정 무기명 회원권 사용 접대 간주 경영난 골프장 더욱 궁지 몰려 ‘회원제→대중제’ 전환 불가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이 국내 골프장 지도까지 바꿀까. 경기 하락으로 침체에 빠져 있던 골프 회원권 시장이 오는 28일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아예 꽁꽁 얼어붙었다. 이로 인해 회원제 골프장(회원제)에서 대중제 골프장(퍼블릭)으로 변신하는 곳도 크게 늘고 있다. 6일 대중골프장협회에 따르면 2016년 1월 1일 현재 군 골프장을 제외한 전국의 골프장은 485개다. 이 가운데 퍼블릭이 266개로 219개인 회원제보다 훨씬 많다. 여기에 올해 9개가 퍼블릭으로 옷을 갈아입었고 전환 예정인 곳도 12개에 달한다. 골프장 홀 수를 기준으로 회원제와 퍼블릭의 비중은 지난 6월 현재 회원제(48.2%)와 퍼블릭(47.8%)이 비슷했지만 이마저도 조만간 역전될 것으로 보인다. 퍼블릭 비중은 2006년 23.5%에서 해마다 3~5% 포인트씩 증가하는 추세다. 김영란법이 시행되면 이러한 역전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시장에서도 회원권 거래가 실종되는 등 찬바람이 불고 있다. 골프장 회원권은 개인이나 회사법인이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일정 금액을 내고 사들이는 이용권으로 과거 회원권은 한때 수백~수천만원을 ‘뻥튀기’하는 투자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다. 특히 ‘무기명 회원권’이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말 그대로 누가 사용하는지 정해 놓지 않은 회원권으로, 익명성은 물론 예약과 그린피 할인 혜택까지 갖춘 덕에 주로 기업에서 접대용으로 활용해 왔다. 이는 한때 없어서 못 파는 귀한 대접을 받으며 회원권 시장을 주도했지만 2008년 금융위기 당시 기업들이 접대비를 줄이면서 위기를 맞았고 김영란법 시행으로 시장에서 아예 외면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김영란법에 따르면 ‘무기명 회원권’으로 골프를 쳐도 비회원 그린피 접대를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캐디피와 카트 사용료 등을 한 팀 네 명이 나눠 내더라도 1회 비용은 20만∼30만원이다. 이렇게 공직자 등에 대한 기업들의 골프 접대가 원천 봉쇄되면서 무기명 회원권의 소비와 공급도 급감하고, 이는 회원제 골프장들의 경영을 더욱 악화시킬 게 뻔하다. 결국 회원제 골프장들은 어쩔 수 없이 퍼블릭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궁지에 몰리게 된 것이다. 골프 업계 관계자는 “무기명 골프회원권의 몸집이 쪼그라들면서 회원권 전체 시장이 부실해지고, 그렇잖아도 경영난에 허덕이던 회원제 골프장들이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된다”면서 “살길을 모색하던 이 골프장들이 택한 건 ‘대중제’ 골프장으로의 변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통상 ‘퍼블릭’으로 불리는 대중제의 장점은 골프장 전체에 부과되는 무거운 세금 대신 일반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 외에 입장료에 붙는 4만원가량의 소비세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뛰어난 가격경쟁력으로 내장객을 불러모으는 효과까지 있다”고 덧붙였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 김영란법, 국내 골프장 지도까지 확~바꾼다

    김영란법, 국내 골프장 지도까지 확~바꾼다

    접대골프 상징 ‘무기명 회원권’ 설 자리 잃어 .. 골프장 경영악화 부채질부실 -> 대중제 전환 골프장 증가세 가속 .. 회원제와의 격차 점점 커져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이 국내 골프장 지도까지 바꿀까. 경기 하락으로 침체에 빠져 있던 골프 회원권 시장이 오는 28일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아예 꽁꽁 얼어붙었다. 이로 인해 회원제 골프장(회원제)에서 대중제 골프장(퍼블릭)으로 변신하는 곳도 크게 늘고 있다. 6일 대중골프장협회에 따르면 2016년 1월 1일 현재 군 골프장을 제외한 전국의 골프장은 485개다. 이 가운데 퍼블릭이 266개로 회원제 219개보다 훨씬 많다. 여기에 올해 9개가 퍼블릭으로 옷을 갈아입었고 전환 예정인 곳도 12개에 달한다. 골프장 홀 수를 기준으로 회원제와 퍼블릭의 비중은 지난 6월 현재 회원제(48.2%)와 퍼블릭(47.8%)이 비슷했지만 이마저도 조만간 역전될 것으로 보인다. 퍼블릭 비중은 2006년 23.5%에서 해마다 3~5% 포인트씩 증가하는 추세다. 김영란법이 시행되면 이러한 역전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시장에서도 회원권 거래가 실종되는 등 찬바람이 불고 있다. 골프장 회원권은 개인이나 회사법인이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일정 금액을 내고 사들이는 이용권으로 과거 회원권은 한때 수백~수천만원을 ‘뻥튀기’하는 투자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다. 특히 ‘무기명 회원권’이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말 그대로 누가 사용하는지 정해 놓지 않은 회원권으로, 익명성은 물론 예약과 그린피 할인 혜택까지 갖춘 덕에 주로 기업에서 접대용으로 활용해 왔다. 이는 한때 없어서 못 파는 귀한 대접을 받으며 회원권 시장을 주도했지만 2008년 금융위기 당시 기업들이 접대비를 줄이면서 위기를 맞았고 김영란법 시행으로 시장에서 아예 외면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김영란법에 따르면 ‘무기명 회원권’으로 골프를 쳐도 비회원 그린피 접대를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캐디피와 카트 사용료 등을 한 팀 네 명이 나눠 내더라도 1회 비용은 20만∼30만원이다. 이렇게 공직자 등에 대한 기업들의 골프 접대가 원천 봉쇄되면서 무기명 회원권의 소비와 공급도 급감하고, 이는 회원제 골프장들의 경영을 더욱 악화시킬 게 뻔하다. 결국 회원제 골프장들은 어쩔 수 없이 퍼블릭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궁지에 몰리게 된 것이다. 골프 업계 관계자는 “무기명 골프회원권의 몸집이 쪼그라들면서 회원권 전체 시장이 부실해지고, 그렇잖아도 경영난에 허덕이던 회원제 골프장들이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된다”면서 “살길을 모색하던 이 골프장들이 택한 건 회원권 제도가 없는 ‘대중제’ 골프장으로의 변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통상 ‘퍼블릭’으로 불리는 대중제의 장점은 골프장 전체에 부과되는 무거운 세금 대신 일반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 외에 입장료에 붙는 4만원가량의 소비세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뛰어난 가격경쟁력으로 내장객을 불러모으는 효과까지 있다”고 덧붙였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 “대놓고 골프치는 공직자 없겠지만 그래도 내수 진작에는 도움 될 것”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공직자 골프는 좀 자유롭게 했으면 좋겠다”며 공직자 골프 허용 의사를 밝혔지만 관가는 여전히 조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예전보다는 다소 나아지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있었다. 경제 부처의 한 국장은 “대통령 말씀이 있었지만 그렇다고 골프를 내놓고 치는 고위 공직자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경제부처의 한 과장은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곤란해질 수도 있는 데다 경계 태세 강화 등으로 골프를 마음 편하게 즐기기엔 한계가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서울청사에 근무하는 한 국장급 공무원은 “공무원들이 직접 자기 돈을 내고 치는 골프는 얼마든지 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동안 공직 사회에서 골프 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다들 쉬쉬하면서 쳤다”며 “대통령 말 한마디에 남의 눈에 구애받지 않고 치진 않겠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나아지지 않을까 싶다”고 털어놨다. 골프업계는 골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박정호 한국골프장경영협회 회장은 “골프장업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공직자가 골프를 치면 이제 골프에 대해서도 다른 스포츠처럼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뀔 것”이라며 “골프가 활성화되고 대중화되면 고용 창출과 내수 경기 촉진, 지역 경제 활성화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배권 대중골프장협회 회장은 “공직자가 골프를 치더라도 가격이 저렴한 대중 골프장에서 라운드를 했으면 좋겠다”면서 “공직자가 자기 돈을 내고 대중 골프장에서 라운드를 하면 국민 인식도 더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 [공직사회 골프 해금 ‘뜨거운 감자’] “라운딩 허용땐 매년 1조 9839억 경제파급 효과”

    “60대를 치면 나라를 먹여 살리고 70대를 치면 가정을, 또 80대 타수를 치면 골프장을 살리고, 90대 타수를 치면 동반자를, 100대 타수를 치면 골프공 제조업체를 먹여 살린다.” 골퍼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우스갯소리 가운데 하나다. 골프의 핸디캡별 확산 효과를 우스꽝스럽게 표현한 것인데, 뜯어보면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이 가운데 골프장을 살린다는 80대 타수가 눈에 확 들어온다.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자료에 따르면 80타 중·후반대 타수는 2013년 6월 현재 485만명으로 추산되는 우리나라 골퍼 가운데 절반 이상이다. 바로 이들이 437개 국내 골프장(2013년 1월 운영 기준·회원제+대중제)과 여기에 딸린 6만 1000명의 골프장 종사자들을 지탱하는 밥줄이다. 그런데, 골프장들이 요즘 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경영난으로 울상을 짓고 있다. 이명박 정부 이후 암묵적인 ‘군기잡기’ 식으로 공직자들의 골프를 금지한 이후부터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협회는 지난해 3월 임시총회를 열어 ‘골프산업 정상화를 위한 성명서’를 채택, 정부기관과 정당 그리고 일부 기업들이 아무런 근거도 없이 ‘골프 금지’를 공표하고 유도하는 행위를 할 경우 업무방해와 사생활 침해 등을 이유로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결의하기도 했다. 한국대중골프장협회는 지난 6월 직격탄을 날렸다. ‘공직자 대중골프장 골프 허용 건의서’를 정부와 국회·청와대 등에 제출, 공직자들의 자유로운 골프장 출입 허용을 건의했다. “공직자들의 골프 금지 분위기는 연쇄적으로 일반 국민에게까지도 골프장 이용을 꺼리게 해 골프산업 및 연관 산업 전체가 크게 위축되고, 내수 경기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또 공직자의 골프 금지 분위기가 계속된 최근 5년간 대중골프장은 홀당 이용객 수가 30% 넘게 감소하고, 골프용품과 연습장 등 관련 골프산업의 경영실적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정부가 공직자의 골프장 출입을 허용할 경우, 대중골프장은 매년 6500억원의 소비지출 효과와 1조 9839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그리고 5만 4097명의 고용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골프를 통한 국민 건강 증진 및 의료비용 감소 등을 통해 결과적으로는 국민 행복지수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병규 기자 cbk91065@seoul.co.kr
  • “지방 회원제골프장 조세혜택 반대”

    한국대중골프장협회(회장 강배권)는 10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일부 골프장에만 세금 혜택을 주는 조세특례제한법의 연장과 수도권 확대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협회는 “지방의 회원제 골프장을 대상으로 ‘조세특례제한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젠 대중제(퍼블릭)골프장과의 이용료 차이가 없어졌다.”면서 “(지방)회원제골프장의 내장객은 늘어난 반면 대중제골프장은 급감해 경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성토했다. 세종대 관광대학원 정경일 교수팀의 ‘골프 대중화를 통한 골프 산업 발전 방안’ 연구 결과를 근거로 든 협회는 또 “조세특례제한법은 지방경제 활성화나 해외골프 관광객 감소에는 성과가 없고, 세수 감소는 물론, 회원제 골프장에만 혜택이 돌아간다.”면서 “조세특례제한법 일몰제 연장 및 수도권 확대 시행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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