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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남 한복판 사람들의 움직임에도 수학이 있다 [달콤한 사이언스]

    강남 한복판 사람들의 움직임에도 수학이 있다 [달콤한 사이언스]

    “우리는 모두 매일 수학을 사용합니다. 날씨를 예측할 때, 시간을 말하고 돈 계산을 할 때, 수학은 방정식이나 수식 이상입니다. 논리이고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것은 숫자로 돼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수학을 소재로 한 미드 ‘넘버스’의 오프닝 대사다. 수학자들은 우리 주변의 많은 것들이 숫자로 이뤄져 있고 수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본다. 아무리 복잡한 상황이나 자연현상도 수식이나 그래픽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말이다. 맑고 화창한 어느 봄날 점심시간 강남대로를 오가는 사람이나 복잡한 공항을 지나는 사람들의 흐름에도 어떤 패턴이 있을까. 사람에 부딪히지 않으려고 이리저리 피하면서 움직여 무질서해 보일 뿐이다. 그런데,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수학과, 폴란드 물리교육원 인간행동학과, 영국 바스대 수리과학과 공동 연구팀은 인간 군집의 움직임을 모델링해 보행자들의 경로가 질서정연한 상태에서 무질서한 상태로 전환되는 시점을 예측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통행을 촉진하는 공공 공간 설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에서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PNAS’ 3월 25일 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앞서 2023년에 군중의 ‘차선 형성’(lane formation) 현상을 밝혀냈다. 입자나 곡물, 사람 등 다양한 군집이 한 지점에서 양쪽으로 움직일 때 자발적으로 일렬로 차선을 형성해 이동하는 현상이다. 연구팀은 군중 속에서 차선처럼 보이는 것이 생기면 주변 사람들은 차선에 합류하거나 양쪽으로 밀려나면서 자발적으로 규칙적이고 구조화된 차선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보행자들이 붐비는 건널목을 이동하는 일상적 상황을 유체역학과 입자운동 이론에서 개별 분자의 평균 운동을 다루는 데 활용되는 방정식으로 수학적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했다. 유체 이동 방정식에서는 특정 변수를 조정해 유체관의 너비(횡단보도 크기), 분자(사람) 이동 각도, 분자가 충돌을 피하기 위해 회피하거나 주변을 돌아갈 수 있는 다양한 방향(회피동작)까지 고려했다. 방정식에 따르면 횡단보도의 보행자들이 반대 방향에서 비교적 직선으로 걸을 때 차선을 형성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확인됐다. 이런 차선 형성 패턴은 사람들이 특정 각도로 방향을 틀기 시작할 때까지 대체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선 형성 상태가 무질서한 상태로 바뀌는 핵심 척도를 발견했는데, 연구팀은 이를 ‘각도 분포’(angular spread)라고 이름 붙였다. 각도 분포가 약 13도 이상이 되면 특정 지점에 도달하면 보행자의 흐름이 무질서해지고 차선이 거의 형성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수학적 결과가 실제로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체육관에서 사람들을 대상으로 통제 실험을 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에게 고유 번호를 붙인 뒤 머리에 카메라를 착용하도록 하고 보행자들의 움직임을 기록했다. 그리고 횡단보도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지정한 뒤, 실험참가자들에게 누구와도 부딪치지 않으면서 목표 지점까지 동시에 횡단보도를 건너도록 했다. 그 결과, 수학 시뮬레이션에서와 마찬가지로 군중의 각도 분포가 13도보다 작을 경우, 대부분의 보행자가 차선을 형성하면서 반대편에서 오는 사람과 부딪치는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일정한 흐름을 형성했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처럼 사람들은 많지만 더 질서정연하고 차선이 있는 것과 같은 흐름이 형성됐다. 반면, 군중의 각도 분포가 13도를 넘어가면 보행자들이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이 많은 공항 터미널이나 열차 대합실같아 무질서 상태가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한 사람이 직진에서 13도 이상 각도 분포를 보이며 걷기 시작하면 보행자 흐름이 무질서해지면서 차선 형성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렇게 군중의 무질서도가 커지면 이동 효율도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를 이끈 캐럴 바식 MIT 응용수학과 수석연구원(유체역학·복잡계 수학)은 “개개인이 아니라 군중 단위로 본다면 유체역할을 이용해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라며 “이번 연구는 군중의 이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해 공공 공간 계획자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보행자 흐름을 설계하거나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강남 테헤란로에 ‘50층 마천루’… 높이 제한 없이 용적률 1800%

    강남 테헤란로에 ‘50층 마천루’… 높이 제한 없이 용적률 1800%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에 높이 제한 없이 용적률 1800%의 초고층 마천루가 들어설 수 있게 된다. 서울의 대표 업무 지구인 이곳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규제 철폐 결과다. 서울시는 50층대 고층 빌딩들이 지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이 담긴 ‘테헤란로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대규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 제도가 도입된다. 서울에서는 명동, 상암동, 여의도에 이어 네 번째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가 됐다. 대상지는 강남역사거리에서 포스코사거리에 이르는 테헤란로 일대다.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 GTX A·C,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과 다양한 인프라가 밀집되어있다. 2009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로 ‘도심’으로 격상되며 글로벌 업무, 상업 기능을 수행해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남의 중심지 역할을 공고히 하는 한편,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지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마련했다”며 “기존 지구단위계획 규제를 탈피해 강남만의 프라임오피스 건설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용도지역 조정가능지에서는 친환경 요소나 창의·혁신 디자인을 적용할 경우 용적률이 최대 1800%까지 허용된다. 시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54층 정도의 마천루가 가능해져 도심 상징성이 강화될 수 있다. 강남대로변 노선형 상업지역도 용도지역 조정가능지로 설정하면서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이 가능하도록 했다. 일반상업지역의 기준용적률도 기존 600%에서 800%로 대폭 상향 조정됐다. 신축이 어려울 경우, 기존 건축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 건축물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관련 방안도 마련했다.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은 향후 주민 열람공고를 거쳐 최종 결정·고시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규제철폐 방안 중 준주거·상업 지역 비주거 기준 폐지 등 제도 변화 반영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도 수정 가결됐다. 자치구별로 기존 지구단위계획의 수정이 필요하지만 신속한 제도 시행을 위해 213개 구역에 일괄 적용했다. 양재지구중심 등 178개 구역에서는 상업지구 내 주거복합건축물의 비주거시설 비율이 도시계획조례상 20%에서 10%로 대폭 완화됐다. 준주거지역의 용적률 10% 이상 의무 규정도 폐지됐다. 논현지구 등 98개 구역에서는 상한 용적률 적용 항목 확대, 허용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범위 상향 등 체계 개편안이 적용된다. 구역별 지구단위계획은 재열람 절차를 거쳐 오는 4월 중 최종 결정·고시될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이번 결정이 침체한 서울시 건설경기를 활성화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강남 테헤란로, 50층 마천루 가능해져…높이규제 철폐로 용적률 1800%까지

    강남 테헤란로, 50층 마천루 가능해져…높이규제 철폐로 용적률 1800%까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에 높이 제한 없이 용적률 1800%의 초고층 마천루가 들어설 수 있게 된다. 서울의 대표 업무 지구인 이곳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규제 철폐 결과다. 서울시는 50층대 고층 빌딩들이 지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이 담긴 ‘테헤란로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대규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 제도가 도입된다. 서울에서는 명동, 상암동, 여의도에 이어 네 번째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가 됐다. 대상지는 강남역사거리에서 포스코사거리에 이르는 테헤란로 일대다.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 GTX A·C,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과 다양한 인프라가 밀집되어있다. 2009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로 ‘도심’으로 격상되며 글로벌 업무, 상업 기능을 수행해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남의 중심지 역할을 공고히 하는 한편,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지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마련했다”며 “기존 지구단위계획 규제를 탈피해 강남만의 프라임오피스 건설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용도지역 조정가능지에서는 친환경 요소나 창의·혁신 디자인을 적용할 경우 용적률이 최대 1800%까지 허용된다. 시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54층 정도의 마천루가 가능해져 도심 상징성이 강화될 수 있다. 강남대로변 노선형 상업지역도 용도지역 조정가능지로 설정하면서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이 가능하도록 했다. 일반상업지역의 기준용적률도 기존 600%에서 800%로 대폭 상향 조정됐다. 신축이 어려울 경우, 기존 건축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 건축물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관련 방안도 마련했다.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은 향후 주민 열람공고를 거쳐 최종 결정·고시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규제철폐 방안 중 준주거·상업 지역 비주거 기준 폐지 등 제도 변화 반영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도 수정 가결됐다. 자치구별로 기존 지구단위계획의 수정이 필요하지만 신속한 제도 시행을 위해 213개 구역에 일괄 적용했다. 양재지구중심 등 178개 구역에서는 상업지구 내 주거복합건축물의 비주거시설 비율이 도시계획조례상 20%에서 10%로 대폭 완화됐다. 준주거지역의 용적률 10% 이상 의무 규정도 폐지됐다. 논현지구 등 98개 구역에서는 상한 용적률 적용 항목 확대, 허용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범위 상향 등 체계 개편안이 적용된다. 구역별 지구단위계획은 재열람 절차를 거쳐 오는 4월 중 최종 결정·고시될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이번 결정이 침체한 서울시 건설경기를 활성화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강남역, 걷고싶은 거리로 새단장

    강남역, 걷고싶은 거리로 새단장

    강남대로 랜드마크 사업 완료 서울 강남구는 강남역 일대(강남역 11번 출구~신논현역 5번 출구)를 걷고 싶은 거리로 새롭게 단장한 ‘강남대로 랜드마크 거리 조성사업’을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강남역에서 신논현역까지 이어지는 약 760m 구간은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는 강남의 대표 거리였지만, 보행 환경 등을 정비해야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구는 이러한 강남역 일대 문제를 해결하고자 2023년부터 ‘강남대로 랜드마크 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구는 ‘꿈꾸는 대로, 그리는 대로, 바꿔줘 강남대로’라는 주제로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해 총 75건의 제안을 받고 민관 거버넌스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가슴 뛰고 설레는 강남역’이라는 디자인 기본 방향이 결정됐다. 우선 강남역 11번과 12번 출구 사이의 강남스퀘어 광장은 ‘가슴 뛰고 설레는 강남역’이라는 콘셉트를 담은 상징조형물을 설치해 랜드마크로 조성했다. 바닥에는 다이나믹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깔아 기존 광장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또 보행로 확보를 위해 석재 원형 벤치 52개를 철거했다. 여기에 조경 전문가의 손길을 거쳐 기존의 단조로운 조경을 새롭게 재구성했다. 특히 거리 곳곳에 새롭게 설치된 17개의 그늘막은 보행자들에게 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밖에 신논현역 인근 외부 환기구 유리면에는 투명 LED 미디어 시트를 설치해 영상 콘텐츠를 송출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 사업은 ‘강남대로-도산대로-영동대로-테헤란로’를 우물정자(井) 모양의 순환형 보행 친화적 도로로 조성하는 ‘강남 워커블 그린웨이’(Walkable Green Way)사업의 첫 시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걷기 좋아진 거리로 거듭난 강남역 일대가 이곳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기대와 설렘을 주는 핫플레이스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새 옷 입은 ‘홍제천 수변테라스’와 ‘강남대로’…“놀러 오세요”

    새 옷 입은 ‘홍제천 수변테라스’와 ‘강남대로’…“놀러 오세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선도사업으로 재탄생한 ‘홍제천 수변테라스’와 ‘강남대로’가 새로운 옷을 입고 시민을 기다린다. 서울시는 지역 경관에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면서 동네 고유 특성을 담기 위해 추진 중인 ‘디자인 도시경관 개선사업’을 마무리하고 홍제천 수변테라스 폭포마당와 강남대로 랜드마크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자치구 공모를 통해 ‘도시경관 개선사업’ 대상 지역을 선발해 5대 5 매칭으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시는 노후한 지역 위주로 진행됐던 기존의 도시경관 개선사업을 개편하고 2023년 발표한 ‘디자인서울2.0’ 전략을 반영해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와 디자인 공간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역 개성을 담기 위한 조사와 함께 주민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도 거친다. 디자인서울2.0에 포함된 세부 전략과 펀 디자인, 서울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등 디자인 기준을 녹여내면서 수변·시가지·미디어 등 다양한 경관을 포용하는 디자인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 중이다. 우선 지난 2022년 조성을 끝내고 선보인 홍제천 인공폭포 수변테라스에는 폭포마당 하부 스테인리스 거울을 설치해 재미있는 경관을 더하고 바닥을 재포장해 보행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또한 폭포와 모래톱 등 자연과 어우러지게끔 나무데크를 깔았다. 주차장과 창고 등이 차지하고 있었던 기존 수변에 카페와 폭포마당 모래톱·진입로를 조성한 홍제천 수변테라스는 최근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도 도심 속 ‘K-폭포’로 관심받고 있다. 2호선 강남역~9호선 신논현역 사이 강남대로는 참신한 디자인의 그늘막을 설치하고 도시미관과 보행을 불편하게 했던 지하철 환기구 등을 개선했다. 또한 기존에 설치돼 있던 미디어파사드와 연계하여 강남대로만의 젊고 역동적인 경관도 연출해 냈다. 시와 강남구는 ‘꿈꾸는 대로, 그리는 대로, 바꿔줘 강남대로’를 주제로 총 75건의 시민 아이디어를 받았으며 지역주민, 상인, 청년 디자이너, 전문가 참여를 통해 강남대로와 강남역 사거리 일대를 전 세대가 함께 어우러지는 거리로 조성했다. 아울러 시는 현재 진행 중인 ‘종로구 백악산 도보탐방코스’, ‘강동구 학원거리 광장 조성 사업’을 오는 6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며, 올 상반기 설계가 완료되는 ‘명동 관광특구’, ‘강동구 고덕천 수변공간’도 연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자치구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된 명동 관광특구는 이번 경관개선을 통해 침체된 주변상권 및 관광 활성화에도 도움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앞으로도 지역 경관 자원과 디자인 요소가 결합된 ‘도시경관 개선’ 사업을 통해 걷다 보면 ‘5분마다 만날 수 있는 밀리언셀러 경관 명소’를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해 나갈 계획이다. 최인규 시 디자인정책관은 “서울의 랜드마크 조성을 넘어 재미있고 의미 있는 도시 디자인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앞으로도 자치구 및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계산입구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강남대로 9.5㎞ 버스길 완성

    청계산입구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강남대로 9.5㎞ 버스길 완성

    서울 강남대로와 헌릉로를 잇는 중앙버스전용차로 1.5㎞를 오는 11일 개통한다고 5일 서울시가 밝혔다. 영동1교에서 헌릉로 청계산입구 교차로까지다. 2004년 개통된 신사역~영동1교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2023년 7월 개통된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1구간(청계산입구교차로~내곡IC)은 단절돼 있었다. 이번에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끝부분인 영동1교에서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작 부분인 청계산입구교차로를 잇는 버스 길이 개통되면서 신사역부터 내곡IC까지 9.5㎞ 구간이 연결됐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에는 중앙정류소 4곳(상행 2, 하향 2)이 신설됐다. 시는 버스 통행속도가 크게 향상되고 교통체증 완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광역버스 통행이 잦은 매헌시민의숲 앞 구간은 버스 통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로변 정류소와 중앙 정류소를 각각 운영하기로 했다. 차량 정체가 심한 매헌시민의숲 가로변 정류소 구간에는 1개 차로를 추가로 확보했다. 버스와 일반 차량의 동선이 엇갈리는 문제를 완화하고, 차량정체를 개선한다는 취지다. 중앙정류소와 연결되는 횡단보도도 신설·정비했다. 시는 주민들의 요청을 반영, aT센터 앞 가로변 정류소와 유턴 차로는 그대로 두기로 했다. 한편, 시는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구간(내곡IC~복정역교차로)도 설치할 계획이다. 이 길도 개통되면 강남대로와 송파대로를 동서 방향으로 연결하는 버스 길이 생긴다. 현재 도로 확장을 위한 토지 보상이 진행 중이며 완공 시기는 2026년 이후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 동남권 대중교통 효율성과 편의성이 증진될 수 있도록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 쓰레기통 색상으로 분리배출 유도한다

    쓰레기통 색상으로 분리배출 유도한다

    서울 강남구가 강남대로와 대치동 일대 휴지통 200개에 분리배출을 쉽게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공디자인을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강남구에는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지하철 출입구 등에 총 974개의 가로휴지통이 설치돼 있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수치다. 각 휴지통은 일반쓰레기통과 재활용품통이 한 쌍으로 구성돼 있지만,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혼합 배출 문제가 지속됐다. 실제로 선릉로와 테헤란로 일대에서 혼합 배출률을 조사한 결과 일반쓰레기통에는 재활용품이 20~35% 섞여 있었고, 재활용품통에도 일반쓰레기가 5~15%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미화원들이 수시로 분리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남대로(신사역~논현역~신논현역~양재역) 구간에 36개, 대치동(선릉역~삼성역~학여울역~한티역) 일대에 164개의 휴지통 디자인을 새롭게 바꿨다. 이번에 적용된 디자인은 총 3종으로, 기존과 달리 일반쓰레기통과 재활용품통의 색상을 명확히 구분해 시각적으로 분리배출을 유도한다. 강남대로에는 일반쓰레기통에 다양한 쓰레기가 섞인 이미지를, 재활용품통에 가지런히 정리된 플라스틱병 이미지를 적용했다. 대치동 일대의 재활용품통에는 ‘지구 살리기 함께 참여해요’라는 캠페인 문구를 삽입해 분리배출 참여를 독려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시범 사업은 거리 환경의 미관을 개선하면서도 쓰레기 분리배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새로운 시도”라며 “새로운 쓰레기통이 성공적으로 평가되면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소 678억원” 송승헌, ‘이것’으로 대박 났다…전문가들도 놀랐다는데

    “최소 678억원” 송승헌, ‘이것’으로 대박 났다…전문가들도 놀랐다는데

    배우 송승헌이 대로변 필지를 먼저 매입한 뒤 이면 필지를 매입하는 신사역 일대 부동산 투자로 최소 678억원의 시세차익을 얻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뉴스1은 빌딩로드부동산 중개법인을 인용해 송승헌이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에 이어 바로 뒤 상가도 매입해 함께 보유하며 최소 678억원의 시세차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앞서 송승헌은 2006년 10월 서울 서초구 잠원동 강남대로 변의 빌딩을 본인 명의로 114억원에 매입했다. 해당 빌딩은 3호선 신사역 4번 출구에서 도보 1분 거리에 자리 잡고 있으며 7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논현역도 걸어서 7분 거리다. 이 빌딩은 지하 1층~지상 4층, 대지면적 163평, 총면적 403평 규모로 송승헌은 이 건물을 매입하고 5년 뒤 리모델링을 거쳐 1층에 스타벅스를 입점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송승헌은 이후 2015년에 해당 건물 바로 뒤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의 노후 상가를 공매를 통해 개인 명의로 36억 5000만원에 매입했다. 빌딩로드부동산 중개법인에 따르면 노후 상가 부지는 제3종 일반주거지역이라 단독으로 신축 시 건폐율 50%, 용적률 250%의 제한을 받게 되는데, (해당 빌딩은) 노선상업지역인 스타벅스 건물 부지와 걸쳐 있어 투자 가치가 상승했다. 향후 13~14층 규모로 개발될 가치도 높다. 이에 송승헌은 매입가 대비 최소 678억원의 차익을 거둔 것으로 예상됐다. 실제로 인근 강남대로 변 건물이 2021년 10월 평당 3억 5000만원에 거래된 사례가 있고, 현재 매물 호가는 평당 3억 6000만원 선에 형성돼 있다. 중간 가격인 3억 5500만원을 적용하면 송승헌이 보유한 건물들의 가치는 828억 6000만원에 달한다. 빌딩로드부동산 중개법인은 이를 두고 대로변 필지를 먼저 매입하고 이후 바로 이면 필지를 매입해 대로변 필지와 동일한 가치로 끌어올린 아주 훌륭한 매입 사례라고 설명했다. 송승헌은 오는 20일 개봉하는 영화 ‘히든페이스’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 전봇대 없는 거리로 거듭난 서초중앙로

    전봇대 없는 거리로 거듭난 서초중앙로

    서울 서초구는 이달 초 교대역이 위치한 서초중앙로 공중선 지중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초중앙로는 삼호가든사거리에서 우면삼거리까지 서초구의 남북을 이어 주는 간선도로다. 교대역이 위치해 유동인구와 교통량이 많고 수많은 전신주와 공중선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보행환경과 도시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초구는 2020년 서초중앙로 지중화 사업 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2022년 관로공사 및 지난해 선로공사를 거쳐 지난 3일 법원검찰청사거리부터 서울교대까지 양방향 500m 구간의 전봇대 19개를 철거했다. 이번 공사를 통해 구는 교대역 인근을 지나는 주민들이 안전하게 보행하고 나아가 도시미관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남부터미널 구간 등에서도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 서초중앙로 전 구간의 전봇대를 없앨 계획이다. 구는 그동안 지중화 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다. 최근 양재동 삽준네마을, 강남대로 등의 지중화 작업이 완료됐으며 올해는 남부터미널역 구간, 교대부속초 구간, 싸리재공원 구간, 양재 말죽거리 구간에 공사를 시작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서초중앙로 교대역 구간의 지중화 사업을 끝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고 깨끗한 도시미관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현대차, 교통사고 피해 유자녀 지원…1억원 기부

    현대차, 교통사고 피해 유자녀 지원…1억원 기부

    현대자동차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 교통사고 피해 유자녀를 위한 장학금 1억원을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차는 전날 서울 강남대로 사옥에서 고객 감사 행사를 통해 모은 기부금 1억원을 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피해자지원 희망봉사단(VORA)에 전달했다. 교통안전공단은 대학 재학 중인 자동차 사고 피해 가족 유자녀 50명을 선정해 1인당 200만원의 학업장려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 “2년 전 매각 철회했는데”…비♥김태희 강남 빌딩 920억→1400억대 ‘껑충’

    “2년 전 매각 철회했는데”…비♥김태희 강남 빌딩 920억→1400억대 ‘껑충’

    가수 비(본명 정지훈)·배우 김태희 부부가 920억원에 산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변 빌딩 가치가 3년 만에 최소 500억원 이상 올랐다는 추산이 나왔다. 3일 뉴스1에 따르면 비·김태희 부부는 2021년 서초동 강남대로변에 위치한 대지 면적 147평, 연면적 881평, 지하 2층~지상 8층 규모의 상업용 건물을 920억원에 매입했다. 해당 건물은 전국에서 가장 유동 인구가 많은 강남역 초역세권 입지로 강남역-신논현역 사이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3년 전 비 개인 명의로 60%, 김태희가 대표로 있는 법인 명의로 40%, 부부 공동명의로 매입했다. 매입 당시 매입가 920억원 중 450억원을 대출 받아 470억원의 현금으로 샀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건물은 비·김태희 부부가 매입 후 1년 만인 2022년 1400억원으로 매각을 추진했다가 철회한 것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상가의 지상 1층이 반년 가까이 공실이었는데 유명 햄버거 브랜드인 ‘쉐이크쉑’이 들어오면서 현재 건물 전체 만실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3년 전 건물 전체 월 임대료가 2억 3000만원 수준이었는데, 현재 월 임대료는 이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빌딩로드부동산 중개법인은 예측했다. 이에 더해 최근 빌딩 시세는 비·김태희 부부가 2년 전 매물로 내놓은 금액인 1400억원을 크게 웃돌 것으로 추산된다. 김경현 빌딩로드부동산 중개법인 과장은 “당시 매각을 진행했던 금액이 평당 9억 5200만원이었는데 현재 시세는 최소 평당 10억원 이상으로도 충분히 거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빌딩 거래 자체가 엄청난 희소성을 가진 지역으로 매물 자체가 아예 없는 편이라 이 건물이 얼마로 다시 매물로 나오든지 매도 호가와 거의 비슷한 시세로 계약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앞서 김태희는 지난 2014년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한 빌딩을 132억원에 매입했다. 이후 7년 만인 2021년 203억원에 매각하며 71억원의 시세 차익을 남겼다. 비는 2008년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건물을 168억원에 매입해 소속사 사옥으로 사용하다가 2022년 459억원에 매각했다.
  • 민관의 유연한 협력… 미래 행정의 ‘롤 모델’ 만드는 강남

    민관의 유연한 협력… 미래 행정의 ‘롤 모델’ 만드는 강남

    기초자치단체 첫 ESG 조례 제정첨단기업들과 ‘스마트도시’ 추진 발달장애인·신중년 지원도 확대 “기업들은 기후변화나 환경 문제, 사회적 기여에 대해 늘 생각하고 있는데 정작 우리가 준비가 안 돼 있었던 것이죠.”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은 올해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민간과의 협업’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기업은 새로운 트렌드에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것은 물론,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도 늘 고민하는 만큼 행정이 이들과 협력한다면 이전에 없던 미래 행정의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구상이었다. 이 같은 구상대로 강남구는 공무원 사회 안에 머물렀던 시야를 밖으로 돌려 행정의 체질을 바꾸고 있다. 3일 기업, 학교 등 민간과 강남구의 ‘유연한 협력’ 사례를 소개해본다. ●로봇 기업 ‘테스트베드’로 각광 강남구는 지난해부터 기술 실증을 원하는 로봇·모빌리티 기업에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며 첨단기업들의 테스트베드로 각광받고 있다.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인 ‘강남, 디지털을 품다’를 추진한 것으로, 기업은 기술 보급을 위한 실증 기회를 얻고, 강남구는 이를 행정에 도입해 민관이 함께 스마트도시 구축에 나섰다. 지난해 11개 기업에 이어 올해는 9개 기업과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강남구는 민선 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2022년 11월 기초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성화 조례를 제정한 후 이듬해 민관협력 ESG 공모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했다. 재계의 최신 트렌드인 ESG 경영을 행정에 접목한 것으로, 기업의 ESG 사업 필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민관 협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행정 모델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였다. 대표적인 협력 사례로는 포스코그룹과의 ‘페인터스 드림’, ‘강남 워커블 그린웨이’, 하나금융그룹과의 ‘신중년 디자인 일자리센터’ 공동 운영 등이 있다. 페인터스 드림은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발굴·지원하는 사업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 등이 진행해온 사업에 지난해부터 강남구가 함께하며 전시 규모를 확대했다. 포스코홀딩스㈜와는 ‘테헤란로~영동대로~도산대로~강남대로’를 ‘우물 정자’(井) 모양으로 잇는 순환형 보도를 만드는 프로젝트인 ‘강남 워커블 그린웨이’ 조성 사업으로 인연을 맺었다. 하나금융그룹 함께 만든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센터’는 기관별로 운영하던 비슷한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협력한 사례다. 강남구는 강남구청역에 있는 구 소유 공간을 교육장으로 제공하고, 하나금융그룹과 공동으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각 기관의 인프라가 시너지 효과를 냈다. 도심 속 비어 있는 공간인 공개공지(公開公地)는 기업과 행정이 함께 협력하는 ‘기회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포스코는 포스코센터의 공개공지를 숲과 오솔길, 예술품 등이 어우러진 ‘포스코 스퀘어가든’으로 조성해 구민들에게 도심 속 휴식 공간을 제공했다. 강남구는 올해 ‘아름다운 건축상 대회’에서 처음으로 공개공지 분야를 신설해 포스코 스퀘어가든 등 3곳을 선정하며 이 같은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화답했다. ●학교는 운동장 개방, 구는 인센티브 주민들에게 학교 운동장을 개방하는 ‘강남개방학교’ 역시 대표적인 민관 협력 사례다. 학교가 평일 저녁과 주말에 운동장을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구는 학교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공원이나 체육시설 부지가 부족한 상황에서 좋은 대안이 됐다. 강남구는 운동장을 개방한 학교에 안전 강화 지원을 비롯해 전담 인력 인건비, 공공요금 부담, 노후 시설 보수 설치비 등을 제공하고 있다. 당초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운동장 개방에 부정적인 여론이 있었다. 하지만, 강남구의 적극적인 설득과 지원으로 지난해 6곳에서 올해 14곳으로 개방 학교가 오히려 확대될 만큼 호응을 얻고 있다. 이 같은 ‘유연한 협력’은 일선 동 주민센터로도 번지고 있다. 삼성2동주민센터가 지난 5월 주최한 ‘선정릉 문화거리 축제’에는 1만 6000여명이 참석했는데, 민간 협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 주도’를 탈피해 행사 준비 단계에서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였고, 현대건설, 봉은사, 국순당, 신한은행 등 11개 기관의 활발한 후원도 뒤따랐다. 선정릉 문화거리 축제는 이번 달에도 한 차례 더 열릴 예정이다. ●교회와 손잡고 청년 일자리 교육도 민관 협력은 종교계와도 이뤄지고 있다. 바로 강남 청년 교육의 파트너인 충현교회와의 협력 사례다. 강남구는 맞춤형 일자리 교육 제공을 통해 강남구 청년의 사회진출을 앞당기는 ‘청년 점프업 프로젝트’를 충현교회 교육관에서 진행하고 있다. 충현교회가 취·창업 교육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강남구는 그 안에 다양한 청년 콘텐츠를 채운다. 강남구는 역삼동에 위치해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충현교회에 공간 활용을 제안했고, ‘청년을 위한 일’이라는 취지에 공감한 교회는 장소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조 구청장은 “교육 공간을 구청 자원에 한정 짓지 않고 다른 기관의 공간을 무상으로 활용한다는 게 이 사업의 새로운 시도”라고 말했다.
  • 폭우 속 강남대로 질주한 ‘번개맨’ 버스 기사…휠체어 탄 시민 도왔다(영상)

    폭우 속 강남대로 질주한 ‘번개맨’ 버스 기사…휠체어 탄 시민 도왔다(영상)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 혼자 수동 휠체어로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던 시민을 한 버스 기사가 빠르게 도운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26일 온라인상에서는 한 버스 기사가 폭우가 쏟아졌던 지난 13일 위험한 상황에 놓인 시민을 도운 사연이 공유되며 감동을 안겼다. ‘어린이, 세 번째 사람’ 등을 쓴 김지은 아동문학평론가는 마침 이 장면을 목격했다며 엑스(X·옛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김씨는 “폭우 속 휠체어를 탄 분이 횡단보도를 건너는데 반도 못 건넌 상황에서 점멸이 시작됐다”며 “(이때) 정차 중이던 버스 기사님이 (버스에서) 튀어나와 휠체어를 안전지대까지 밀어드리더니 흠뻑 젖은 채 버스로 복귀하셨다. 번개맨 같았다”고 적었다. 이어 휠체어와 하트 이모티콘과 함께 “470번 1371호 감사하다”고 했다. 김씨가 올린 글은 이날 기준 약 5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 글은 6500회 이상 공유됐으며 8000개에 가까운 ‘좋아요’ 반응을 얻기도 했다. 앞서 추석 연휴 첫날이었던 지난 13일 비가 내렸던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왕복 10차선 횡단보도를 수동 휠체어에 탄 한 남성이 보호자, 우산 없이 혼자 건너고 있었다. 남성이 절반도 채 건너지 못했는데 신호등의 파란불이 깜빡거리기 시작했다. 늦은 밤 시간대라 어두운데다 빗줄기가 굵어 그를 미처 못 본 건너편 차량이 신호가 바뀐 것만 보고 출발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 광경을 유심히 살펴보던 버스 기사 이중호씨는 심상치 않은 상황을 감지한 뒤 안전벨트를 풀고 잠깐 뒤편을 바라본 후 한달음에 뛰어 내려갔다. 이씨는 쏟아지는 빗속에서 휠체어 시민과 함께 횡단보도를 내달렸다. 버스 블랙박스 영상에도 이씨가 거의 반사적으로 재빨리 도로로 나가 남성을 도와 횡단보도를 지나고 운전석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담겼다. 버스 운전 10년 경력의 이씨는 “비 내리는 밤 휠체어 사용에 능숙하지 않은 분이 보호자도 우산도 없이 언덕 지형을 힘겹게 지나가는 상황이었다”며 “강한 빗줄기로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이었던 터라 신호가 바뀌면 반대편 차로에서 바로 출발할 수도 있겠다고 우려했다”고 했다. 서울 간선버스 470번을 운영하는 다모아자동차 홈페이지 ‘칭찬합니다’ 게시판에도 이 모습을 목격한 시민들의 감사 인사가 이어졌다. 한 시민은 “빗줄기로 시야가 안 좋았고 (길을 건너던 분은) 수동 휠체어 작동도 어려워 보였다”며 “그때 정차 중이던 470번 버스 기사님이 버스 앞문을 열고 달려 나가시더니 거센 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빠르게 도움을 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순간 벌어진 따뜻한 장면이었다”면서 “기사님 덕분에 추석을 다정한 마음으로 시작하게 됐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씨는 “당시에는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뿐이었다. 같은 일이 일어나도 똑같이 행동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손님들이 사고 없이 하루를 안전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입맞춤만 했는데 음란·퇴폐? 강남대로 동성애 광고 ‘항의 민원’에 결국

    입맞춤만 했는데 음란·퇴폐? 강남대로 동성애 광고 ‘항의 민원’에 결국

    서울 강남 한복판 건물 외벽 전광판에 등장했던 동성 연인의 스킨십 장면이 담긴 광고 영상 송출이 나흘 만에 중단됐다. 항의 민원이 잇따르자 구청 측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다. 8일 강남구청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관련 민원이 여러 건 접수됐다”며 “옥외광고물법에 근거해 (광고 회사에) 해당 영상 송출을 배제하도록 요청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구청 측은 옥외광고물법에 음란하거나 퇴폐적인 내용 등으로 미풍양속을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는 금지하도록 한 조항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이다. 구청 관계자는 “동성애 만남을 주선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을 홍보하는 게 불건전할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성소수자를 위한 앱의 국내 운영사는 지난달 26일 강남구 논현동 강남대로변 한 건물 외벽 전광판에 앱 홍보 광고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에는 게이나 레즈비언 커플이 서로 마주 보며 입맞춤하거나 포옹하는 모습이 담겼다. 앱 운영사는 20초 분량의 해당 영상을 하루 100회 이상 1년간 송출하는 조건으로 전광판 광고 회사와 계약을 맺었다고 한다. 그러나 강남구청의 연락을 받은 회사는 광고 송출 나흘 만인 지난달 30일을 마지막으로 광고를 중단하고, 대신 자사의 다른 제품 광고 영상을 내보내게 됐다. 성소수자 커뮤니티에서는 구청의 이번 조치에 대해 “시대에 맞지 않는 퇴행적 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 “기후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자”

    “기후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자”

    5대 종단 종교계 인사들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907 기후정의행진’ 종교계 참가 기자회견에서 ‘기후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자’라는 문구가 쓰인 피켓을 들고 있다. 올해로 세 번째인 기후정의행진 행사는 오는 9월 7일 서울 강남대로에서 열린다. 뉴스1
  • “시원한 물로 무더위 식히세요”…호반그룹, 서초구에 생수 10만병 비치

    “시원한 물로 무더위 식히세요”…호반그룹, 서초구에 생수 10만병 비치

    호반그룹이 서울 서초구청과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여름철 안전을 위해 올해도 생수 제공에 나섰다. 호반그룹은 서초구청과 함께 지역 주민들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매년 혹서기마다 시원한 생수를 제공하고 있다. 호반그룹은 이번 여름에도 호반그룹은 내달 중순까지 서초구 횡단보도 쉼터인 서리풀원두막에 생수 10만개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생수는 기온이 급상승하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 사이에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뱅뱅사거리, 강남대로, 양재역, 사당역 등 총 36곳의 서리풀원두막에 비치된다.호반그룹 동반성장팀 관계자는 “호반건설 등 호반그룹은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상생하기 위해 매년 생수를 제공해 왔다”며 “올해는 이른 열대야와 계속되는 무더위로 인해 생수가 더 빨리 소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호반그룹은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여름철마다 서초구에 시원한 생수를 지원해 왔다. 올해까지 제공한 생수가 총 40만병이 넘는다.호반그룹은 그밖에도 장학금 지원, 사랑의 연탄과 김장 나눔, 모듈러 아동보호센터 준공 기부, 기부금 전달 및 양재천 플로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강남대로·연희로 등 47곳 가로변 건물 더 높아진다

    서울시 주요 가로변 건축물의 높이 제한이 대폭 완화된다. 서울시는 1999년부터 도입된 주요 간선도로변을 가로구역으로 지정하고 건축물의 높이를 제한해 왔다. 강남구 강남대·테헤란로, 서대문구 연희로, 마포·중구 만리재길 등 총 47곳이다. 시는 이들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제한 규정을 재정비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준 높이를 건폐율이나 건축지정선 확보 등 조건을 충족할 경우 15%까지 완화하기로 했다. 이면 주거지역 150㎡ 미만 대지 등은 가로구역 높이 기준 적용 대상에서 빼기로 했다. 보행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경우 높이 인센티브도 확대한다. 새롭게 적용되는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제한 적용 대상 여부는 ‘서울 도시계획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시는 2027년까지 지정구역 재정비 및 산정 구역에 대해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별로 높이 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구도심의 목조건물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설정된 방화지구도 60년 만에 재정비된다. 전날 제9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방화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이 가결됐다. 일선 소방서와 협의한 결과 107개 방화지구 중 78개, 2.8㎢를 해제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술 발달 등 건축환경의 많은 변화에도 중복규제로 도시 정비에 저해 요소로 인식되는 방화지구를 정비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낡은 건물이 정비돼 있지 않고 밀집돼 있거나 실질적인 화재 예방이 필요한 18개 방화지구는 유지된다. 서울시는 방화지구에 대한 고시관리계획안을 하반기에 결정고시할 방침이다.
  • 8학군 학교·대치동 학원가, 걸어서 다녀도 OK

    8학군 학교·대치동 학원가, 걸어서 다녀도 OK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오는 7월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새로운 래미안 브랜드 ‘래미안레벤투스’(조감도)를 선보인다. 도곡동 540번지 일원에 위치한 래미안레벤투스는 도곡 삼호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단지다. 지하 3층~지상 최고 18층, 4개동, 총 308가구 규모로 조합원 및 임대분을 제외한 전용 45~84㎡ 133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타입별로는 ▲45㎡ 26가구 ▲58㎡ 84가구 ▲74㎡ 12가구 ▲84㎡ 11가구 등 중소형 위주로 구성된다. 단지가 위치한 곳은 강남권에서도 손꼽히는 교육 환경이 강점이다. 강남 8학군 학교들이 밀집해 있고 강남의 대표적 학원가인 대치동 학원가를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 한티역이 도보로 이동 가능하며 언주로와 도곡로를 통해 테헤란로강남대로 등을 이용할 수 있어 교통도 편리하다. 또한 도심 속 산지형 공원 ‘힐링숲’과 순환산책로 등이 조성된 매봉산 도곡근린공원이 인접해 있고 양재천도 가깝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등 의료시설과 롯데백화점 강남점, 이마트 역삼점 등 대형 쇼핑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메인 가로변 커튼월 룩, 곡선형 문주 등 고급감을 갖춘 단지 외관 설계를 필두로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를 통해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하는 등 단지 자체의 상품성도 뛰어나다.
  • 강남·명동 퇴근길 ‘숨통’… 22개 광역버스 노선 조정

    강남·명동 퇴근길 ‘숨통’… 22개 광역버스 노선 조정

    서울 강남과 명동 일대의 꽉 막혔던 광역버스 출퇴근길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17일 서울시는 퇴근길 도심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경기도, 인천광역시와 협의해 강남과 명동을 지나는 22개 광역버스 노선을 오는 29일부터 조정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용인과 강남을 오가는 5개 노선(1560번, 5001번, 5001-1번, 5002B번, 5003번)은 오후 시간대 강남과 신논현 정류장을 거쳐 바로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한다. 신논현→강남→양재IC→경부고속도로로 가던 것에서 강남→신논현→반포IC→경부고속도로로 바뀌는 것이다. 오전 운행은 A, 오후는 B로 노선 번호에 표기해 구분한다. 강남대로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15개 노선 일부 구간에서는 가로변 차로 정류장에 선다. 인천 출발 노선(9500번, 9501번, 9802번), 고양 출발 노선(M7412번, 9700번), 김포(M6427번, 6427번), 파주(G7426번), 포천 출발 노선(3100번)이 강남대로 하행구간에서 가로변 정류장에 선다. 양재에서 회차 이후 강남대로의 양재→신논현 방향 구간은 기존과 동일하다. 화성(동탄) 출발 6개 노선은 ‘신분당선강남역(중)’ 정류장 대신 인근 가로변 정류장에 정차하고 ‘뱅뱅사거리(중)’부터 중앙차로에 합류한다. M4403번, 4403번, 1551번, 1551B번, 8501번, 8502번이 대상이다. 성남에서 명동으로 향하는 2개 노선(9003번, 9300번)은 명동 일대와 남산1호터널을 우회하도록 회차 경로가 기존 남산1호터널에서 소월로로 바뀐다.
  • 8학군의 중심… 자연 친화 ‘힐링 스폿’

    8학군의 중심… 자연 친화 ‘힐링 스폿’

    삼성물산이 오는 7월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새로운 래미안 브랜드 ‘래미안 레벤투스’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도곡동 540 일원에 위치한 ‘래미안 레벤투스’는 도곡 삼호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단지다. 지하 3층~지상 최고 18층 4개동, 총 308가구 규모로, 조합원 및 임대분을 제외한 전용 45~84㎡ 133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타입별로는 ▲45㎡ 26가구 ▲58㎡ 84가구 ▲74㎡ 12가구 ▲84㎡ 11가구 등 중소형 위주로 구성된다. 단지가 위치한 곳은 강남권에서도 손꼽히는 교육환경이 강점이다. 강남 8학군 학교들이 밀집해 있고 강남의 대표적인 학원가인 대치동 학원가도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 한티역이 도보로 이동 가능하고 언주로와 도곡로를 통해 테헤란로강남대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등 교통도 편리하다. 또한 도심 속 산지형 공원 ‘힐링숲’과 순환산책로 등이 조성된 매봉산 도곡근린공원이 인접해 있고 양재천도 가깝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등 의료시설과 롯데백화점 강남점, 이마트 역삼점 등 대형 쇼핑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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