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희 “北, 소형화 등 핵능력 갖춘 것으로 추정”

최윤희 “北, 소형화 등 핵능력 갖춘 것으로 추정”

입력 2013-10-11 00:00
수정 2013-10-11 11: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핵·미사일 공격 임박시, 킬체인으로 선제타격”

최윤희 합참의장 후보자는 11일 북한의 핵 능력에 대해 “이제까지의 핵개발 동향을 봤을 때 상당 부분 (핵탄두) 소형화를 포함해 핵 능력을 가졌다고 추정한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 후보자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억제·무력화 방안에 대해 “일차적으로 한미동맹에 의한 맞춤형 억제로 여하한 경우에도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억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사용할 가능성이 있고, 위험이 임박하면 ‘킬체인’으로 필요하면 선제타격을 해서 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그래도 핵을 사용하면 KAMD(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를 통해 대응을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킬체인’은 적의 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공격으로 연결하는 일련의 공격형 방위시스템을 일컫는다.

한미간에 재연기 협의가 진행 중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해서는 “전작권 전환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단지 전환 문제는 한반도 안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명분보다 실제 전환할 여건이 되느냐 조건을 봐야 한다. 새롭게 대두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을 망라해서 조건에 기초한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 안보위기에도 골프를 쳤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