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해적피랍 재발…근본대책 없나

소말리아 해적피랍 재발…근본대책 없나

입력 2010-04-05 00:00
수정 2010-04-05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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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 공조…빈곤·실업 문제 해결해야”

지난해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 파견된 이후 잠잠했던 소말리아 해적에 의한 우리 선박 피랍 사건이 또다시 발생했다.

 이번에는 소말리아 인근 해역이 아닌 북위 08˚21´, 동경 65˚00´의 인도양 한가운데서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5일 “최근 다국적군의 해적 소탕 작전이 강화됨에 따라 소말리아 해적이 원양해역에서 자동차 운반선 및 대형 유조선까지 공격하는 등 범죄 대상과 해역을 확대하는 추세”라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소말리아 해적에 의한 우리 선박 피랍은 사실 새로운 일이 아니다.

 2006년 4월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 납치됐다가 선주회사와 해적간 협상 끝에 117일 만에 풀려난 동원호를 시작으로 2007년 마부노 1ㆍ2호와 골든노리호, 2008년 브라이트루비호와 켐스타비너스호 등 한국인 선원이 승선한 선박의 피랍은 계속됐다.

 2009년 3월에도 2척의 선박이 해적에게 총격을 받기는 했으나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 함정을 파견한 2009년 4월부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도양의 한복판에서 우리 국민 5명 등 24명이 승선한 삼호해운 소속 30만t급 원유 운반선 삼호드림호가 또다시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되자 정부로서도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정부는 전날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청해부대 소속 이순신함을 소말리아 근해로 급파, 해적선과 삼호드림호가 모항에 입항하기 전 해적선을 차단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지만 광활한 바다 한가운데서 해적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국토해양부도 최근 소말리아 해적이 원양해역 선박에 대한 납치 시도가 빈번함을 감안, 인도양 인근 원양해역을 운항중인 우리 선박들에게도 해적 피랍 가능성에 대해 더욱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으나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다는 게 당국자들의 설명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연합해군사령부(CFM)의 해적 차단 및 테러 방지 활동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소말리아 해역에서의 해적 사건은 2008년 대비 95.5% 증가한 217건이 발행했고 지난해 발생한 선박 피랍 49건의 대부분인 47건이 이 해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현실적으로 이 같은 우리 정부나 미국 중심의 다국적군의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고 해적 행위의 근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해적 행위를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해적 행위 발생 배경과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제사회가 공조해서 소말리아 정부를 도와 경제를 살려 빈곤과 청년층 실업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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