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1주택자 부담 줄여야… 종부세 조정은 신중”

靑 “1주택자 부담 줄여야… 종부세 조정은 신중”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5-12 10:31
업데이트 2021-05-12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호승 실장“한미정상회담서 백신 글로벌허브 구체화될 것”

이미지 확대
이호승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사진은 이 실장이 지난달 2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인사를 하고 있는 모습.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호승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사진은 이 실장이 지난달 2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인사를 하고 있는 모습.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12일 “종부세 부분은 조금 더 신중해야 할 부분”이라며 “수요나 어떤 과세 형평성 측면에서도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실장은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서 ‘종부세 기준을 12억원으로 상향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가’란 질문에 대해 이처럼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이 실장은 “특히 정부가 신경 쓰는 건 전체 가구의 44%에 이르는 무주택자, 그리고 청년 신혼부부들이 새로 집을 얻어야 하고, 1주택자이면서 장기간 자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 분들이 주택을 새로 마련하거나 보유하는 데 따라서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면서 “당정 간에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고 조만간 그에 대한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여권 내 진행되고 있는 무주택자·1주택자 대상 대출규제·재산세 완화 논의에 무게를 싣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최근 이수혁 주미대사가 특파원 화상 간담회에서 백신 조기 공급 관련 언급을 하면서 ‘6월 중’이라는 구체적 시점도 언급한 데 대해 이 실장은 “밝힐 수 있는 단계가 되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진행자가 ‘밝힐 수 있다면 한미정상회담 때 아닌가’라고 묻자 이 실장은 “다음주(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주된 논의 의제 중 하나가 한미 간에 백신 파트너십”이라며 “미국은 백신에 대한 원천기술과 원부자재를 가지고 있고 한국은 세계 2위 수준의 바이오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두 개를 결합하면 한국이 ‘백신생산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조금 더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