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8년 고인물’ 골든글로브 위기

‘78년 고인물’ 골든글로브 위기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5-11 22:26
업데이트 2021-05-12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정부패 의혹에 인종·성차별 논란
회원 중 흑인은 없고 ‘미나리’ 홀대
NBC 중계 거부… 내년 폐지될 수도

이미지 확대
톰 크루즈 연합뉴스
톰 크루즈
연합뉴스
아카데미상과 함께 미국의 양대 영화상으로 손꼽히는 골든글로브를 놓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상식을 주최하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HFPA)의 부패와 인종·성차별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보이콧 흐름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매년 방송해 온 미국 NBC 방송은 10일(현지시간) 내년 시상식을 중계하지 않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78년 역사를 자랑하는 골든글로브의 내년 시상식이 폐지될 수도 있는 위기에 처한 것이다. NBC 방송은 최근 HFPA가 발표한 개혁안이 충분하지 않다면서 “제대로 변화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강하게 느낀다”고 비판했다.

●톰 크루즈는 수상 트로피 모두 반납

골든글로브는 영화계에서 엄청난 권위를 자랑하지만 주최 측인 HFPA가 회원 87명으로만 구성돼 폐쇄적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지난 2월 제78회 시상식을 앞두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HFPA의 부패와 불투명한 재정 관리를 폭로하며 논란이 커졌다. HFPA가 회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상당한 액수의 돈을 지급해 윤리 규정 위반 논란이 불거졌고, 2019∼2020년 지급액만 200만 달러(약 22억 2000만원)에 달한다는 내용이었다. 또 2019년에는 30여명의 회원이 파라마운트 협찬을 받아 프랑스 파리로 호화 외유를 떠났다는 내용도 있었다.

여기에 인종·성차별 논란이 불거지며 공정성도 문제가 됐다. 회원 중 흑인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올해 시상식에선 영화 ‘미나리’를 외국어 영화로 분류해 작품상 후보에서 배제하며 논란을 빚었다. 계속된 논란에 HFPA는 1년 이내에 회원을 20명 추가하고 향후 2년 이내에 회원 수를 50% 더 늘리겠다는 내용을 담은 개혁안을 발표했지만, 이 방안이 충분치 않다며 배우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워너브러더스·넷플릭스 등 “보이콧”

배우 스칼릿 조핸슨이 과거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고, 성희롱에 가까운 발언을 들었다며 보이콧을 촉구한 데 이어 마크 러팔로는 “HFPA가 변화에 저항하는 것을 보게 돼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톰 크루즈는 영화 ‘제리 맥과이어’, ‘7월 4일생’에 출연해 받은 두 차례의 남우주연상 트로피와 ‘매그놀리아’로 수상한 남우조연상 트로피를 HFPA에 모두 반납했다.

워너브러더스 역시 할리우드 메이저 제작사 중 처음으로 보이콧을 선언했다. 워너브러더스는 인종차별, 성차별, 동성애 혐오 논란 등을 지적하며 HFPA가 주관하는 행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넷플릭스와 아마존 스튜디오, 할리우드 스타를 고객으로 둔 100여개 홍보대행사도 잇따라 골든글로브 거부 방침을 내놨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5-12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