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007 작전’ 인스타그램서 만난다

英 ‘007 작전’ 인스타그램서 만난다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4-22 20:54
업데이트 2021-04-23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음지의 정보기관 ‘MI5’ 소셜미디어 데뷔
“오해 맞서 젊은 세대에게 더 다가갈 것”
비공개 기록물·정보요원 질의응답 게시

“MI5가 소셜미디어에 등장했다.”

음지에서 일하는 영국의 국내정보국 MI5가 인스타그램에 가입했다고 22일 영국의 언론들이 보도했다. 인디펜던트는 “그늘에서 벗어나고, 작업에 대한 오해에 맞서 젊은 세대에게 좀더 투명하게 다가가기 위해 가입했다”는 MI5 수장 켄 매캘럼의 발언을 실었다. 소셜미디어에 게시될 것으로는 지금까지 지하창고에 묵혀 있던 비공개 기록물, 감시·에이전트 운영과 같은 민감한 업무에 관한 담당자들과의 질의응답 등도 포함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MI5는 여기에서 과거 임무에 대해 설명하고, 미래를 홍보하며, 정보세계에 파고들며, 자신들의 일에 대한 ‘신화’를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매캘럼 국장은 “MI5는 영국의 모든 공동체로부터 재능 있는 사람들의 풍부한 조합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우리의 연결점을 확장시키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보이지 않는 채로 있어야 하지만, 우리의 존재 자체가 그럴 필요는 없다. MI5는 개방되고 새로운 방식으로 손을 내밀어야 한다. 개방은 우리의 성공 열쇠”라고 강조했다.

그래도 MI5는 양지로의 등장이 부담스러웠는지 소셜미디어 데뷔가 과거로부터 진행돼 온 일련의 계획 속에서 이뤄진 것임을 강조했다. ▲영국의 정부통신본부(GCHQ)나 산하 국립사이버안보센터(NCSC)가 이미 인스타그램 계정을 갖고 있었다거나 ▲리처드 무어가 지난해부터 트위터를 사용한 최초의 MI6의 총책임자였다거나 ▲2017년 MI5 국장 중 처음으로 앤드루 파커 경이 TV 인터뷰를 했다는 점 등을 강조했다.

매캘럼 국장은 수학 전공자로 MI5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정보요원이며 지난해 국장 자리에 올랐다. 지난해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관련, 기자들을 만나 “연구 과정에서 생산된 특별한 지적재산을 훔치거나, 데이터를 무의미하게 만들려는 시도” 등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번에도 언론을 통해 “우리는 불량국가들과 조직범죄들에 의해 ‘산업적인 규모’로 이용되고 있고, 지난 5년 동안 정부 부처와 주요 산업에 종사하는 1만명 이상의 영국 국민이 그들의 표적이 됐다”고 경고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4-23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