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쾌변에 좋다던 ‘불가리스’ 코로나에도 특효약?

쾌변에 좋다던 ‘불가리스’ 코로나에도 특효약?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4-13 16:45
업데이트 2021-04-13 2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품 완제품에서 면역 발견 국내 최초 주장
세포 단위 실험, 백신과 효과 비교는 어려워

남양유업의 발효유 제품인 ‘불가리스’가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섭취만으로도 코로나 19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남양유업 항바이러스 면역연구소는 13일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개발 심포지엄’에서 이 같이 밝히고 추가 연구를 통해 국민 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면역 증진 제품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남양유업 항바이러스 면역연구소는 항바이러스 기능 식품 개발을 위해 지난 2월 출범한 연구기관이다.
이미지 확대
13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남양유업 제공
13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남양유업 제공
면역연구소는 충북대학교 수의대와 원숭이 폐 세포(Vero cell)를 숙주 세포로 진행한 테스트(Modified ASTM E1052-11·미국 바이러스 성능평가 테스트 표준)에서 불가리스의 코로나 19 바이러스 저감률이 77.78%에 이르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또 개의 신장세포(MDCK Cell)를 숙주 세포로 한 감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1N1) 억제 효과 연구에서는 99.999%의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는 한국의과학연구원과 협력했다.

연구소 측은 구강과 비강을 통해 유입되는 바이러스의 특징을 고려할 때 불가리스 섭취가 구강 내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 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연구는 세포 단위에서 진행한 실험으로 백신과 효과를 비교하는 건 어렵다.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 연구소장은 “이번 연구 성과는 기존 제약과 의학계 중심 백신, 치료제 개발이라는 통념을 벗어나 안전성이 확보된 식품 완제품에서 항바이러스와 면역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한 데 의의가 있다”면서 “발효유의 잠재적 가치 발견과 세부 작용기작과 관련한 과학적 입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