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 환영”...올해안에 예타 마무리

부산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 환영”...올해안에 예타 마무리

김정한 기자
입력 2021-02-26 16:54
업데이트 2021-02-26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와 시민단체 상공계는 26일 가덕 신공항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일제히 환영의사를 나타냈다

부산시는 2002년 4월 중국 민항기 김해 돗대산 사고 이후 20년간 이어진 신공항 입지선정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특별법 통과를 크게 반겼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울경 시도민과 국회의원 등 모든 분에게 감사 말씀을 전한다”며 “가덕도신공항은 동남권을 글로벌 경제·관광도시로 이끌 것이며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개최 전까지 반드시 개항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별법엔 가덕도 입지 명문화,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김해신공항 백지화 근거 명시,신공항 주변지역 개발사업,지역기업 우대·부담금 감면,신공항 건립추진단 구성 등 조속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내용이 최대한 반영됐다.

시는 가덕신공항 건설 기술검토 용역과 동남권 관문공항 조류(철새) 현황조사 및 조류충돌 위험 저감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후속 작업에 돌입했다.

공역·지반·수요·물류·환경 등 분야별 기술자문단을 구성해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시공·운영·환경 분야 신공항 문제를 면밀하게 검토할 계획이다.

기술자문단은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검토 지원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사전절차 기간을 단축하고자 올해 안으로 사전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2022년 기본계획 수립과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한뒤 2024년 초에 가덕도 신공항 건설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이날 오후 부산상의 국제회의장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국회 통과를 환영하는 축하 행사를 열었다.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한 부산 상공인과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이사,시민단체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부산상의 허 회장은 ”오늘 특별법 통과로 가덕도신공항은 부·울·경 관문 공항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이제는 2030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 등 2030년 정상 개항을 위한 조기 착공과 더불어 부·울·경 메가시티를 앞당기기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에 집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이미지 확대
부산상공회의소는 26일 오후 부산상의 국제회의장에서‘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안’ 국회통과를 환영하는 축하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 제공>.
부산상공회의소는 26일 오후 부산상의 국제회의장에서‘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안’ 국회통과를 환영하는 축하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 제공>.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