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정부 관용 차량, 미국산 전기차로 싹 바꿀 것”

바이든 “정부 관용 차량, 미국산 전기차로 싹 바꿀 것”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1-26 14:38
업데이트 2021-01-26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 서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미국 제품 구매를 우선적으로 구매하겠다는 내용의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에 서명하기 전 연설을 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미국 제품 구매를 우선적으로 구매하겠다는 내용의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에 서명하기 전 연설을 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연방 정부의 관용 차량을 미국산 전기자동차로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

미 경제매체 CNBC방송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미국산 제품·서비스를 우선 구매한다는 내용의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연방정부가 보유한 차량을 미국에서, 미국 근로자들이 만든 전기자동차로 대체 하겠다”고 밝혔다. 미 연방 정부가 내연기관 차량 구매를 점진적으로 중단하고 자국산 전기차를 구매할 것임을 선언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조치로 자동차 산업에서 100만개의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미국 연방 조달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미 연방 정부 보유 차량은 65만대에 이른다. 이중 17만 3000대는 군용, 22만 5000대는 우체국 소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소비자들이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할 경우 보조금이나 판매 장려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전기차 개발에 나서고 있는 GM과 포드는 물론 전기차 강자인 테슬라 등에 호재라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전했다. 다만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전기차가 비싼 만큼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하고 시행 완료 시점이 불명확하다고 내다봤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연방정부가 일반 차량을 구매해도 미국산 부품이 더 많이 사용된 차량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연방정부 구매 기준에는 최소 50% 이상의 미국산 부품을 사용한 차량을 미국산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날 서명된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은 6개월 이내에 미국산 제품을 규정하는 기준을 강화해 연방기관이 미국 기업과 근로자로부터 더 많은 상품·서비스를 구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백악관에 따르면 행정명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노동자가 미국산 부품으로 만든 미국 제품에 연방정부가 납세자의 달러를 쓰도록 한다”고 적시했다. 그러면서 “이는 바이 아메리칸을 현실화하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미 기업들이 국내 우대 조건을 충족하는 동시에 역외 생산을 하던 허점을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어 “이번 행정 조치는 연방정부가 납세자의 세금을 크고 작은 미 기업에 투자하도록 할 것”이라며 “‘위대한 재건(Build Back Better)’을 위해 제조업과 노동자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대통령의 광범위한 약속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