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세페 콘테 伊 총리, 사임 카드로 연정 재편 승부수

주세페 콘테 伊 총리, 사임 카드로 연정 재편 승부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1-26 14:11
업데이트 2021-01-26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AFP 연합뉴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AFP 연합뉴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26일(현지시간) 사임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18~19일 상·하원에서 총리 재신임안이 통과된 지 일주일 만에 자진사임, 새 연립정부(연정) 구축을 시도하기로 했다. 우파연합으로 정권을 빼앗기지 않고, 포퓰리즘 정당인 오성운동과 중도좌파 민주당 주축 연정 구도를 강화하려는 ‘승부수’를 던졌다는 평가가 많다.

1994~1995년, 2001~2006년, 2008~2011년 3차례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총리 시절을 보낸 뒤 이탈리아의 정치는 지금까지도 불안정 상태다. 극우부터 포퓰리즘 정당까지 정당의 이념 스펙트럼은 종잡을 수 없이 다채롭고, 베를루스코니 이후 콘테가 10번째 총리일 정도로 정권의 안정적 유지가 어렵다. 이번 총리 재신임은 콘테 총리가 경험한 두 번째 재신임이기도 했다. 또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포르차 이탈리아’당을, 마테오 렌치 전 총리는 ‘이탈리아 비바’(IV)당을 이끄는 등 이탈리아에선 ‘퇴출 없는 정치’가 벌어지고 있다.

콘테 총리가 이번에 겪은 정국 위기는 오성운동, 민주당과 연정을 이뤘던 IV가 이탈을 선언하면서 초래됐다. IV 이탈로 상원에서 과반이 무너짐에 따라 콘테 총리 재신임안 표결이 실시됐고, IV 소속 의원들이 기권하면서 콘테 총리가 재신임을 받았다. 콘테 총리는 그러나 여전히 상원 과반 확보를 못한 상태를 수용하지 않고, 새 연정 구축 작업을 시작했다. 무소속 상태인 콘테 총리에 대해 오성운동과 민주당은 지속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새로운 연정 구성 노력이 실패하면, 남은 이탈리아는 총선을 치르게 된다. 현재 여론지형으로는 우파연합 쪽으로 정권이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