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은혜 “전면 등교 시기, 지역사회 감염 정도·백신접종 등 종합 검토해야”

유은혜 “전면 등교 시기, 지역사회 감염 정도·백신접종 등 종합 검토해야”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1-26 13:17
업데이트 2021-01-26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은혜 부총리, 탄력적 학사 운영으로 등교수업 확대 추진
유은혜 부총리, 탄력적 학사 운영으로 등교수업 확대 추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6 연합뉴스
교육부가 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교 학생들의 우선 등교를 추진하되 전체 등교 시기는 코로나19 확산 정도와 백신 접종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결정하기로 했다.

26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교육부 업무계획 발표 브리핑을 통해 “올해 더 많은 학생들이 대면수업을 받도록 등교수업을 확대하겠다”며 “발달단계상 대면수업의 효과가 높고 전문가 지원이 필요한 유아, 초등 저학년, 특수학교(학급) 학생들은 우선 등교를 하도록 교육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등교 수업 대상 범위 확대 시점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감염 위험정도, 백신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하며 교육부는 질병관리청,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해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오는 28일 등교 수업 확대 등을 담은 올해 학사 지원 운영 방안에 대해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안전을 담보할 수 있도록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등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질병청과 협의 중”이라며 “(등교대상) 학교급, 학년에 대해 작년처럼 우선 등교 등을 진행할 지에 대해서는 28일에 확정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등교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하되, 지난해처럼 개학 연기 등은 취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실장은 “지난해에는 원격 수업이 도입되기 전에 개학 연기를 했지만 올해는 원격·등교 수업이 적절히 운영된다면 개학 연기 상황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1년간 원격·등교 수업이 탄력적으로 이뤄졌고, 학교와 교육청이 예측 가능하게 학사 운영을 준비할 수 있도록 관련 원칙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유은혜 부총리, 기초학력 부족 학생 집중지원
유은혜 부총리, 기초학력 부족 학생 집중지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6 연합뉴스
유 부총리는 백신 등이 확보된 이후인 2학기 학사 일정 운영 변경 가능성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일정, 접종 우선순위에 대한 공식적인 결정이 나온 후에 구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지역 감염 추이를 분석하고 백신 접종의 지역별 상황, 교육 종사자 접종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초등학교 저학년 등교수업 확대에 앞서 교육부는 과밀학급을 해소하기 위해 기간제 교사 2000명을 투입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초등 고학년, 중·고등학교, 유휴 교실이 부족한 학교의 과밀학급 해소 방안은 시·도 교육청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면서 협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해 신속하게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오는 9월 시행을 앞둔 지자체·학교 협력한 돌봄 사업인 ‘학교돌봄터’ 관련 종사자들의 반발이 거센 것을 두고 정부는 지자체에 학교 돌봄을 이관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학교 돌봄터 사업과 관련해 기존 학교 돌봄 전체를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하겠다고 한 바 없고, 돌봄 노조와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지자체 이관을 추진할 계획이 없다”며 “이번 돌봄 모델은 지역의 다양한 수요에 맞춤형 돌봄을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며 전담사 처우, 고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청, 노조 측과 지속해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