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이르면 새달 11일 첫 접종…내년 5월쯤 집단면역 기대감

美, 이르면 새달 11일 첫 접종…내년 5월쯤 집단면역 기대감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11-23 22:36
업데이트 2020-11-24 0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이자 백신 FDA 긴급 사용승인 임박
영국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초기 데이터 분석 결과 평균 70% 효과”

이미지 확대
로이터 연합뉴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이르면 다음달 11일부터 미국에서 접종을 시작한다. 독일과 영국도 연말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등 주요국들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새달 초 백신 확보 협상 결과 등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미 백악관 백신 개발 프로젝트 ‘워프스피드 작전’의 최고책임자인 몬세프 슬라위는 22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우리 계획은 백신 긴급사용 승인 후 24시간 이내에 접종을 시작하는 것”이라며 “12월 11일이나 12일 첫 접종이 모든 지역에서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국(FDA)은 다음달 10일 자문위원회를 열어 화이자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 신청 건을 논의할 예정으로, 승인 즉시 백신을 미 전역에 수송해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의미다. 슬라위는 “인구의 70% 정도가 면역력을 갖는다면 집단면역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 계획대로라면 5월쯤 그런 일이 일어날 것 같다”고 기대했다.

화이자 백신 개발에 자국 제약사가 참여한 독일도 미국과 비슷한 시기에 접종을 시작할 전망이다.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은 이르면 이번 주 화이자 백신을 승인하리라는 전망이 나와 미독보다 먼저 접종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 정부는 국민보건서비스(NHS)에 다음달 1일 접종 개시를 준비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 중인 백신은 초기 데이터 분석 결과 평균 70%의 효과를 보였다고 AFP 등이 이날 전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백신(95%)보다는 효과가 덜하고, 모더나가 3상 임상시험 분석 결과로 밝힌 예방 효과(94.5%)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다만 두 기관은 “1·2차 백신 투여량 조절에 따라서 면역 효과가 화이자나 모더나에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90%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는 곧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에 백신 사용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11-24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