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정의당·국민의당 일제히 혹평 “文 연설 국민공감 결여”

국민의힘·정의당·국민의당 일제히 혹평 “文 연설 국민공감 결여”

이하영 기자
입력 2020-10-28 16:42
업데이트 2020-10-28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대통령 시정연설에 여야 갈린 평가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위해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다.2020. 10. 2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위해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다.2020. 10. 2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이 이뤄진 28일 연설 내용을 두고 여야의 평이 극명하게 갈렸다. 여당은 핵심 현안을 관통했다고 호평했지만 야당은 일제히 국민공감이 결여된 일방적 자화자찬이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대통령 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것들을 잘 짚어주셨다”고 말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국회와의 협치에 얼마나 강한 의지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반면 야당은 일제히 혹평을 내놨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그릇된 현실 인식과 특유의 남 탓, 듣기 좋은 말들만 반복했다”며 “대통령과 정부의 인식이 국민의 인식과 너무나 동떨어져 있다는 아픈 현실을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도 “자화자찬과 독주 선언으로 가득했다”고 평했다.

정의당 장혜영 원내대변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지구적 위기가 지속되고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겸손하게 공감과 위로, 성찰의 메시지를 전하는 대신 문재인 대통령은 자랑스레 ‘선방’을 말했다”며 “미래에 대한 장밋빛 약속은 있었지만 진짜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천 의지는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도 “자아 성찰이 우선돼야 더 이상의 우를 막을 수 있다”면서 “감성정치의 달인보다 수렁에 빠져 있는 국민과 그늘에 숨어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청년들의 애환을 마음으로 보듬고 늘 고민하는 애민 정치의 달인이 더더욱 간절하다”고 비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