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대사 “시진핑, 코로나19 안정되면 한국 가장 먼저 찾을 것”

중국대사 “시진핑, 코로나19 안정되면 한국 가장 먼저 찾을 것”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9-27 15:56
업데이트 2020-09-27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드 이후 일부 부자연스러워진 관계 빨리 개선해야”
“중미 관계 어려움 원인은 미국에...시장 규칙 위배”
“중국 주도 새 데이터 보안 마련에 한국 참여해 달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서울 중구 중국 주한대사관에서 언론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서울 중구 중국 주한대사관에서 언론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싱하이밍(56) 주한 중국대사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코로나19가 안정되면 가장 먼저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새 데이터 안보 국제 기준’ 구상에 대해서도 “한국 등과 글로벌 데이터 보안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싱 대사는 지난 22일 서울 명동 중국대사관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시 주석의 방한 계획을 묻자 “코로나19가 안정되면 가까운 시일에 제일 먼저 한국을 방문하겠다고 했다”면서 “두 나라 정부가 계속해서 접촉하는 만큼 저도 (방한)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16년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불거진 이른바 ‘한한령’(한류 금지령)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에서 한국을 제재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었다”라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양국 간 예민한 문제 때문에 일부 부자연스럽게 변한 그런 관계를 빨리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싱 대사는 미국의 반중 전선 구축 추진에 대한 질문에 “현재 중미 관계는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다. 그 원인은 중국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을 겨냥해 “국가 역량을 남용해 (화웨이와 바이트댄스,텐센트 등) 정보기술(IT)기업에 무리한 제재를 가하는 것은 시장 원칙과 국제 규칙을 어기는 것이고 시장 경제와 공정 경쟁의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미국의 일부 정치인이 모든 힘을 동원해 압박하고 중국을 적으로 낙인찍으려 하고 있다”면서 “특히 과학기술 쪽으로도 강압적으로 약탈적으로 하는 것에 대해 우리가 묵과할 수 없지 않느냐”고 불만을 표출했다.

그러면서 최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발표한 ‘글로벌 데이터 보안’ 이니셔티브를 언급했다. 왕 국무위원은 미 일방주의에 반대해 각국이 참여하는 새로운 데이터 안보 국제 기준을 정하자고 주장했다. 싱 대사는 “이 이니셔티브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글로벌 데이터 보안 규칙을 제정하기 위한 지침서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한국의 참여를 요청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