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흑인보다 히스패닉이 많은 첫 美 대선…깊어지는 바이든의 고민

흑인보다 히스패닉이 많은 첫 美 대선…깊어지는 바이든의 고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9-24 16:23
업데이트 2020-09-24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합주서 전통적 민주 지지층인 히스패닉의 이탈 조짐
히스패닉계 보수화로 트럼프 지지율 상승
바이든은 흑인 공략 치중하며 전략부재 드러내

트럼프 지지 현수막 내건 미 히스패닉-AFP 연합뉴스
트럼프 지지 현수막 내건 미 히스패닉-AFP 연합뉴스
오는 11월 미국 대선이 ‘히스패닉 유권자가 흑인 유권자보다 많은 사상 첫 선거’가 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히스패닉계의 표심이 핵심 경합주 판세를 좌우할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당내 경선 때부터 히스패닉에 대한 ‘전략 부재’가 약점으로 지적됐던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캠프의 고민은 선거가 다가오며 더욱 깊어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경합주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후보의 히스패닉계 지지율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며 지도부 내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와 ABC뉴스 공동여론조사에 따르면 플로리다주에서 공화당 소속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의 히스패닉계 지지율은 39% 대 52%를 기록했다. 표면적으로는 바이든이 여유있게 앞선 형국이나 속내는 그렇지 않다. 지난 2016년 대선 당시 출구조사와 비교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4% 포인트 더 높은 지지를 받았지만, 바이든 후보는 당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보다 무려 10% 포인트 낮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관의 애리조나주 여론조사에서도 바이든의 히스패닉계 지지율은 61%로, 클린턴 후보의 4년 전 지지율을 넘지 못했다. 히스패닉계의 지지율 하락 등이 맞물리며 바이든은 두 지역 전체 여론조사에서 모두 트럼프에 간발의 차이로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초 퀴니피액대 여론조사에서는 트럼프의 플로리다주 히스패닉계 지지율이 45%로, 바이든 지지율(43%)을 앞선 바 있다.
조 바이든(오른쪽)과 팝가수 리키 마틴-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오른쪽)과 팝가수 리키 마틴-AFP 연합뉴스
공화당은 히스패닉계의 지지율 상승에 한층 고무된 모습이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쿠바 망명자들이 카스트로 정권을 침공한 1961년 피그만 사건에 참여한 이들을 백악관으로 불러 기념행사를 가졌다. 남미에서 망명한 이민자들은 남미 독재정권에 대한 반감이 높은데, 이날 행사는 미국에서 쿠바계 미국인이 가장 많이 사는 플로리다주 등의 표심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반면 민주당은 흑인 유권자 공략에 치중하는 사이 과거 전통적 지지층으로 여겨졌던 히스패닉 진영을 잃는 것 아니냐는 고민이 커졌다. 히스패닉은 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의식이 적고, 이민 후 개신교로 전향한 경우도 적지 않아 점점 보수화됐지만, 민주당 주류가 이같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는 자체 반성이 나온다. 앞서 당내 경선에서도 히스패닉계는 민주당 주류를 대표하는 바이든보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에 더 큰 지지를 보내기도 했다.
라틴계 지지행사를 찾은 트럼프-AP 연합뉴스
라틴계 지지행사를 찾은 트럼프-AP 연합뉴스
그동안 미국 내 인종분포의 변화로 인해 올해 대선에서 히스패닉계 유권자 규모는 백인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약 3200만명으로 추정된다. 싱크탱크 니스카넨 센터의 린다 차베스 선임연구원은 뉴욕타임스에 “멕시코가 미국에 강간범을 보내고 있다는 인종차별적 발언에도 불구하고 트럼프는 4년 전 히스패닉계로부터 예상보다 많은 28%의 지지를 얻었다”면서 “바이든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클린턴 후보 때 만큼이라도 히스패닉 진영에 공을 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WP는 히스패닉계의 투표가 변수가 될 수 있는 지역으로 플로리다주 외에도 네바다와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등을 꼽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