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들] 베이루트 폭발 참사 전과 후 비교하면

[사진들] 베이루트 폭발 참사 전과 후 비교하면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8-07 11:21
업데이트 2023-03-20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레바논 베이루트의 폭발 참사가 일어난 지 이틀이 훌쩍 지나갔다.

가장 집약적으로 이번 참사의 위력을 보여주는 사진이 위 사진이 아닌가 싶다. 밀을 저장해둔 사일로(곡물 저장고) 옆 질산암모늄을 6년 이상 방치한 창고에서 먼저 폭발이 일어났고, 이제 사일로는 한쪽 벽면만 볼썽 사납게 남아 있고 주위는 어지러이 잔해들로 주저앉았다.

영국 BBC가 6일(현지시간) 베이루트 시내 곳곳의 폭발 전후 사진을 비교해 보여줘 눈길을 끈다. 지금까지 137명 이상이 숨지고 5000명 이상 다쳤으며 이재민만 30만명 가량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질산암모늄 창고로부터 몇백m 떨어진 곳에 정박했던 대형 유람선 오리엔트 퀸 호가 옆으로 넘어졌다. 승무원 한 명이 숨졌고, 다른 한 명은 실종됐다. 해운사 아부 메르히 크루즈의 항만 출장소도 폭발의 위력에 흔적조차 없어졌다.

영국 셰필드 대학의 폭파 및 폭발 위력 전문가인 제네비에브 랭던 교수는 사일로 안의 곡물들이 그나마 폭발 위력을 흡수하는 역할을 했지 않나 짐작했다. 사일로 벽을 때리면서 상당한 양의 에너지를 빼앗겼을 것이라면서 “중간에 사일로가 없었더라면 그 뒤쪽의 피해 규모가 훨씬 심각해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경 없는 의사회(MSF)의 메고 테르지안 회장은 항구에 보관 중이던 약품과 백신 등이 파괴됐다며 베이루트 도심에 있는 이 나라 최대의 투석 센터도 완전히 파괴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폭발로 인한 피해가 1975년부터 1990년까지 지속된 내전으로 파괴된 정도와 맞먹는다고 단언했다.

이제 레바논의 해상 교역은 두 번째 도시 트리폴리 항구를 이용해야 한다. 의약품, 먹거리, 연료, 기본 생필품 등 각국의 지원이 이곳을 통하게 됐다. 카타르와 쿠웨이트, 요르단은 야전 병원 인력과 장비들을 제공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베이루트 참상은 주로 항만 쪽을 보여주는 데 그쳤다. 하지만 폭발 현장의 서쪽, 베이루트 도심 피해도 만만찮다. 모스크와 교회, 쇼핑가, 고급 식당들이 피해를 입었다. 마르완 압부드 베이루트 주 지사는 공공시설과 문화유산 건물들을 보수하려면 수십억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