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장관, 이도훈 만나 “대북정책 적극 협력 당부”

이인영 장관, 이도훈 만나 “대북정책 적극 협력 당부”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8-05 18:46
업데이트 2020-08-05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5일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 남북협력사업과 한미 워킹그룹 운영 등에 대해 논의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서 비공개로 이뤄진 면담에 대해 “외교부의 요청으로 이 본부장이 이 장관을 예방했다”며 “이 장관은 대북 정책 추진 과정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후보자 시절 “인도적 교류와 관련한 영역에선 (한미) 워킹그룹에서 이야기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판단해 정책을 추진해도 된다는 생각”이라며 남북 협력 추진 의지를 밝혀 온 만큼 이날 면담에서도 이같은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이인영 신임 통일부 장관 “대담한 변화 만들겠다”
이인영 신임 통일부 장관 “대담한 변화 만들겠다” 이인영 신임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첫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45분쯤 이인영 장관 임명을 재가했다. 2020.7.27/뉴스1
통일부 관계자는 “이 본부장은 외교부가 인식하는 한반도 정세와 최근 북미간 협의 동향, 대북 제재와 한미 워킹 그룹 운영 현황에 대해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지난 6월 방미시 여권 일각서 ‘걸림돌’로 지적받는 한미 워킹그룹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한 바 있어 이날 면담에선 개선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관측된다.

또 이 본부장은 외교부 차원에서 검토해온 남북협력사업 추진 방향과 교착 상태인 북미대화의 선순환 방안,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