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국민 눈높이 미치지 못해 송구… 7월내 반포집 매각”

노영민 “국민 눈높이 미치지 못해 송구… 7월내 반포집 매각”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7-08 09:42
업데이트 2020-07-08 0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동산민심’ 급속악화… 김조원 등 다주택참모 선택 주목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이 고강도 부동산 대책을 내놓는 가운데 정작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참모가 서울 반포의 아파트 대신 충북 청주의 아파트를 매각키로 하는 등 ‘솔선수범’에 역행하는 모습으로 비춰지면서 민심이 급속도로 악화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김조원 민정수석 등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중 다주택을 보유한 이들도 강한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노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의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됐다”면서 “BH(청와대) 근무 비서관급 이상의 고위 공직자에게 1가구 1주택을 권고한데 따른 스스로의 실천이었고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워져 있던 점 등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노 실장의 반포 집 매각결정은 여론이 빠르게 악화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공개비판이 나온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전날 유력한 대권·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언론 인터뷰 등에서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며 “합당한 처신, 합당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강남집을 팔았으면 싶다”며 “그런데 거기에 십몇년째 아들이 살고 있다고 얘기한다. 그런다 하더라도 처분하는 것이 좋겠다”고도 했다.

김남국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와 페이스북을 통해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또 “여야 의원과 고위공무원, 오늘 당장 인근 부동산에 전화하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