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경 유혈 충돌’ 中·인도, 최전방 부대 철수 합의

‘국경 유혈 충돌’ 中·인도, 최전방 부대 철수 합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7-02 21:06
업데이트 2020-07-03 0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양국 긴장 완화 조치에 긍정적 진전”
인도 “마찰 지역만 큰 틀서 합의” 온도 차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베이징 AF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베이징 AFP 연합뉴스
지난달 국경에서 유혈 충돌까지 벌이며 갈등을 빚었던 중국과 인도가 국경에 대치한 최전방 부대를 철수시키기로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2일 “양국 군이 지난달 30일 군단장급 회담을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면서 “국경 지대 긴장을 완화하고자 실질적인 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양측이 긍정적인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첸펑 칭화대 국가전략연구원 주임(원장)은 “양국의 갈등이 완화하고 있다는 긍정적 신호”라면서도 “양측이 전방 부대를 철수시키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달 15일 밤 인도 북부 라다크 지역 분쟁지인 갈완계곡에서 중국군과 인도군 600여명이 충돌해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인도 육군은 이 충돌로 자국 군인 20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중국 측은 사상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인도 언론은 이번 회담 결과에 대해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양측이 마찰을 빚은 라다크 쪽 지역의 갈완계곡, 고그라 온천지대 등에서 단계적 병력 철수 작업을 다시 시작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또 다른 분쟁지인 판공 호수에서는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NDTV도 “인도와 중국의 국경 관련 회담이 확실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추가 회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7-03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