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은형의 밀레니얼] ‘내 업무가 아닌 건 시키지 마세요’라는 밀레니얼에게

[이은형의 밀레니얼] ‘내 업무가 아닌 건 시키지 마세요’라는 밀레니얼에게

입력 2020-06-03 17:52
업데이트 2020-06-04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은형 국민대 경영대학장
이은형 국민대 경영대학장
밀레니얼 직장인들이 상사에 대해 갖는 불만은 대체로 이해가 간다.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라’는 상명하복식 지시체계, 취지나 배경에 대한 설명 없이 지시만 내리는 일방적 의사소통, 야근이나 회식을 강요하는 태도, 나만 옳다고 고집하는 독단적 일처리 등이 대표적이다. 밀레니얼의 불만에 일리가 있다고 받아들인 선배 세대는 야근이나 회식을 줄이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조직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밀레니얼 직장인의 불만 중 ‘내 업무가 아닌 것을 시킬 때 상사와 갈등이 있다’라는 답변은 선배 세대를 당혹스럽게 한다. ‘내 업무 네 업무를 그렇게 따지면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냐’고 꾸짖고 싶지만 막상 가르치자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막막하기도 하다. 조직에서 업무 분장은 분명 의미가 있다. 역할과 책임을 분명하게 함으로써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불필요한 마찰을 줄일 수 있다. 팀원 간 적절한 분업은 성과에도 도움이 된다. 나의 업무가 무엇인지 알고, 차질 없이 수행하는 것은 기본에 속한다. 다만 나의 업무와 다른 사람의 업무 사이의 경계를 짓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예를 들어 보자. 나의 업무가 잘 돌아가게 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작업은 나의 업무인가. 다른 팀원의 사정으로 팀 전체의 일이 늦어졌을 때 그 팀원을 돕는 것은 나의 업무인가 아닌가. 팀원들의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 임원의 결재를 받아내야 하는 것은 팀장의 업무일 뿐 나와는 상관이 없는 것인가, 아니면 팀장을 어떻게든 지원하려고 노력해야 하나. 나에게 주어진 일만 나의 업무인가, 아니면 나의 일에 도움이 되고 팀에 도움이 된다면 나의 업무로 받아들일 수 있는가.

조직의 업무 분장은 개인 간의 경계를 짓기 위한 것이 아니다. 개인 단위로 일을 나눌 수밖에 없지만 모든 업무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팀원 사이의 분업은 오히려 효과적으로 협업하기 위함이다. 팀원들이 분업과 협업을 제대로 해낼 때 시너지가 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팀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책임도 공동으로 진다. 개인의 업무를 분리하고 경계를 지을수록 팀의 성과는 낮아지고, 업무의 효과성은 떨어진다. 특히 누구의 업무인지 불분명한 일들은 방치되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게 된다.

어디 그뿐인가. 업무의 경계를 좁게 정할수록 개인의 성장잠재력은 줄어든다. 나의 업무를 좁힐수록 나의 경험과 지식이 확대될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대한 나의 업무를 폭넓게 확장해 보자.

먼저 수평적인 확장을 해 보자. 나의 업무를 둘러싼 팀원들의 업무를 이해해 보고,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 본다. 팀원들의 일이 잘 돌아가도록 돕는 것이 내 일에 도움이 되고, 팀의 성과를 올릴 수 있으니 그건 나의 업무에 포함되지 않을까. 더 확장해서 우리 팀의 업무와 관련이 있는 다른 팀의 업무도 파악해 보자. 다른 팀에 있는 동료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나의 일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해한다면 남다른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다음은 수직적인 확장을 해 보자. 나의 선배 또는 팀장이 하는 일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나의 업무를 다시 정의해 본다. 팀장을 넘어 임원, 조직의 리더가 하는 일은 무엇이며 내가 하는 업무는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가늠해 본다. 내가 어떻게 일을 하면 팀의 성과에 도움이 되고 팀장에게 힘을 실어 주며 임원을 설득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확장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우리 업계에서 우리 조직의 위치는 어디인가. 업계 전반적으로 큰 흐름은 무엇이며 다른 경쟁사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는가. 나의 업무를 중심으로 씨줄날줄을 엮어 보고, 그 범위를 확장해 보는 것은 나무와 숲을 함께 볼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줄 것이다.

나의 업무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나의 성장판이 달라진다. 팀장의 고민을, 최고경영자(CEO)의 고민을 한번이라도 생각해 보는 밀레니얼 직장인의 성장판은 남다를 것이다. 내가 설정하는 ‘나의 업무’의 크기가 나의 성장판이다.
2020-06-04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