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대가 순위 조작” 한컴타자 대항전서 번진 ‘여혐’

“여대가 순위 조작” 한컴타자 대항전서 번진 ‘여혐’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0-06-03 22:42
업데이트 2020-06-04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숙대 순위 오르자 “매크로 이용” 원색 비난

학교별로 누가 타자를 빨리 치는지 겨루는 단체 게임 대회에서 한 여대의 순위가 급상승하자 부정행위 의혹이 제기됐다. 주최 측은 조작 행위가 없었다고 밝혔지만 온라인에는 해당 학교 학생들을 싸잡아 매도하는 댓글이 달리는 등 ‘여성 혐오’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한글과컴퓨터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2일까지 ‘한컴타자 대항전’을 열었다. 대학생끼리 일대일로 타자 게임을 벌여 얻은 점수를 합쳐 소속 대학의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1등에겐 치킨 150마리, 2등과 3등에게는 각각 100마리, 50마리를 상품으로 준다. 대회 초반 10위권에 머물던 숙명여대 순위가 후반부에 빠르게 상승해 2위를 차지하자 남성 회원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숙명여대 학생들이 부정행위로 순위를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이용했거나 비밀 게임방에서만 게임을 벌이는 등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점수를 올렸다는 것이다.

한글과컴퓨터 측은 “갑작스럽게 점수가 급상승하는 것은 일괄적으로 시스템에 반영되는 현상이며 조작 행위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문제는 공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를 넘어 숙명여대 학생과 여성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여론이 조성된 것이다. 일부 네티즌은 숙명여대 학생 일부가 여성운동을 하는 점을 거론하며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페미니스트가 아니다”, “이기적이고 양심 없는 게 페미니스트의 공통점” 등 모욕성 댓글을 달았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0-06-04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