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는 [청년·주거·정권 심판] 때문에 OO당 찍었다

나는 [청년·주거·정권 심판] 때문에 OO당 찍었다

이성원 기자
입력 2020-04-16 02:12
업데이트 2020-04-16 0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약·후보 ‘청년’ 초점 둔 군소정당 지지

수도권 3기 신도시 등 與 공약 힘 실어
조국 사태 등 정부에 실망해 야당 뽑아
거대 양당에 질려 중도실용 정책 선택
이미지 확대
100세 할머니도 … 투표하기 딱 좋은 날이네
100세 할머니도 … 투표하기 딱 좋은 날이네 100세 할머니도 섬 주민도… 투표하기 딱 좋은 날이네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일인 15일 코로나19 감염 우려에도 전국의 유권자들은 투표소에 나와 참정권을 행사했다. 이날 최종 투표율은 66.2%로 잠정 집계돼 1992년 14대 총선(71.9%) 이후 2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은 제주 애월읍 곽지리 곽금초등학교 체육관 투표소에서 올해 100세인 김매화 할머니가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제주 뉴스1
“청소년과 여성 인권을 높이겠다고 약속한 후보와 정당에 투표했습니다.”-김지윤(18·가명)씨
이미지 확대
투표하기 딱 좋은 날이네
투표하기 딱 좋은 날이네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일인 15일 코로나19 감염 우려에도 전국의 유권자들은 투표소에 나와 참정권을 행사했다. 이날 최종 투표율은 66.2%로 잠정 집계돼 1992년 14대 총선(71.9%) 이후 2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가락초등학교 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시민이 출구조사에 응하고 있다.
서울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마스크 쓰고, 열 재고, 비닐장갑을 끼는 등 번거로운 절차를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 투표하는 이유는 또렷하다. 우리 모두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기 때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5~6일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10명 중 8명은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했다. 유권자들은 어떤 바람으로 누구를 찍었을까. 서울신문은 15일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취업준비생 장예슬(26·여)씨는 4년 전 총선에 이어 올해도 정의당에 한 표를 던졌다. 장씨는 “거대 양당에 맞설 수 있는 군소 정당에 힘을 실어 주고 싶었다”며 “이번엔 청년을 겨냥한 정의당 정책 공약도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총선 1호 공약으로 만 20세 청년 모두에게 국가가 3000만원씩 지급하는 ‘청년기초자산제도’를 들고 나왔다. 비례대표 후보 1번 자리에도 청년을 내세웠다. 장씨는 “당 구호가 ‘원칙을 지킵니다’인데, 다른 정당에 비해 편법을 쓰지 않고 자신들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같아 지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결혼식을 올리고 출산을 앞둔 박준형(35)씨는 사전투표에서 더불어민주당에 한 표를 줬다. 자칭·타칭 ‘문팬’인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이 내놓은 정책이 실현되려면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압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씨는 “청년·여성의 주거 안정을 위한 수도권 3기 신도시 건설과 청년·신혼 맞춤형 도시를 조성한다는 민주당 공약이 실현됐으면 좋겠다”며 “지역구 민주당 후보가 좀더 인지도 있는 인물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전혀 모르는 사람이어서 조금 아쉽다”고 덧붙였다.

지방직 공무원 김지숙(42·가명)씨는 이번 총선을 ‘정권 심판’ 투표로 봤다. 김씨는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방역에 실패하고 마스크 수급 정책에서 계속 헛발질하는 것을 보면서 불만이 쌓였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감싸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 인사권을 마음대로 휘두르는 모습에선 현 정부와 여당의 오만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거 이틀 전 아동돌봄쿠폰 넉 달치인 40만원씩을 준다는 정부 발표를 보고 어이가 없었다”며 “선거 직전 급하게 나랏돈을 뿌리는 건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 미래통합당도 잘한 건 없지만, 정권 심판을 위해 통합당에 표를 줬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종국(53·가명)씨는 국민의당을 찍었다. 민주당과 통합당, 거대 양당에 염증을 느꼈다는 그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코로나19 확산 당시 위험을 무릅쓰고 대구로 내려가 의료봉사를 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았다”면서 “안 대표가 국토 종주 마라톤을 할 때 나라를 생각하는 그의 진심을 느꼈다”고 밝혔다. 이씨는 “국민의당이 세력 면에선 뒤처지는 게 사실이지만, 양당에 신물이 난 나 같은 사람이 또 있을 것”이라며 “국민의당의 중도실용적 정책에도 힘을 실어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20-04-16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