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권 합의·수익 배분 등 인식 차이 커
방송사 “표준계약서 사용 92%” 작년보다 상승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가 외주 계약을 할 때 합의가 얼마나 원만하게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양측 간의 인식 차이가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21일 방송 외주제작 거래 실태와 관행을 분석한 ‘2019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2018년 방송 프로그램 중 외주 제작 거래 경험이 있는 방송사 38개사와 제작사 124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 결과 등이 담겼다.
설문 조사 결과 저작 재산권 등 프로그램 권리를 배분할 때 방송사와 제작사 간 합의 정도에 대해 방송사는 5점 만점 중 평균 4.8점을 매겼으나 제작사는 평균 2.6점에 그쳐 양측의 인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 배분 비율을 지정할 때도 방송사는 5점 만점에 4.7점을 줬으나, 제작사는 2.6점을 줬다.
표준 계약서를 사용하는 비율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외주 제작 계약 중 표준 계약서나 이에 준하는 계약서를 사용한다고 답한 방송사 비율은 92.3%였고, 제작사는 81.6%로 지난해 61%보다 21%포인트 상승했다.
일반 계약 사항에 대한 상호 합의 수준에서도 방송사와 제작사 사이의 인식차가 나타났다. 방송사는 드라마 부문 5점, 교양·예능 부문 4점대로 평가했으나, 제작사는 드라마 부문 3∼4점대, 교양·예능 부문 2∼3점대로 평가했다. 교양·예능 부문에서 방송사는 ‘저작 재산권 및 수익 배분 관련 사항’ 항목에 4.88점을 매겨 방송사가 자평한 항목 중 점수가 가장 높았으나, 이 항목의 제작사 점수는 2.91점에 그쳤다.
특히 제작사들은 교양·예능 부문에서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 귀속 사항’ 항목에 가장 낮은 2.38점을 줘 불만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부터 매년 시행되는 이번 조사는 외주제작 계약 및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쟁점과 실태를 파악하고, 방송사와 제작사 조사결과 비교를 통해 상호 인식차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문체부 등은 2017년부터 이를 토대로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 사용지침과 외주제작 거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방송사 “표준계약서 사용 92%” 작년보다 상승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계약시 표준계약서 계약 비율.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21일 방송 외주제작 거래 실태와 관행을 분석한 ‘2019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2018년 방송 프로그램 중 외주 제작 거래 경험이 있는 방송사 38개사와 제작사 124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 결과 등이 담겼다.
설문 조사 결과 저작 재산권 등 프로그램 권리를 배분할 때 방송사와 제작사 간 합의 정도에 대해 방송사는 5점 만점 중 평균 4.8점을 매겼으나 제작사는 평균 2.6점에 그쳐 양측의 인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 배분 비율을 지정할 때도 방송사는 5점 만점에 4.7점을 줬으나, 제작사는 2.6점을 줬다.
표준 계약서를 사용하는 비율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외주 제작 계약 중 표준 계약서나 이에 준하는 계약서를 사용한다고 답한 방송사 비율은 92.3%였고, 제작사는 81.6%로 지난해 61%보다 21%포인트 상승했다.
일반 계약 사항에 대한 상호 합의 수준에서도 방송사와 제작사 사이의 인식차가 나타났다. 방송사는 드라마 부문 5점, 교양·예능 부문 4점대로 평가했으나, 제작사는 드라마 부문 3∼4점대, 교양·예능 부문 2∼3점대로 평가했다. 교양·예능 부문에서 방송사는 ‘저작 재산권 및 수익 배분 관련 사항’ 항목에 4.88점을 매겨 방송사가 자평한 항목 중 점수가 가장 높았으나, 이 항목의 제작사 점수는 2.91점에 그쳤다.
특히 제작사들은 교양·예능 부문에서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 귀속 사항’ 항목에 가장 낮은 2.38점을 줘 불만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부터 매년 시행되는 이번 조사는 외주제작 계약 및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쟁점과 실태를 파악하고, 방송사와 제작사 조사결과 비교를 통해 상호 인식차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문체부 등은 2017년부터 이를 토대로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 사용지침과 외주제작 거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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