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당적으로 손잡은 정의·민주 청년 정치인들, 왜?

초당적으로 손잡은 정의·민주 청년 정치인들, 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9-12-16 14:22
업데이트 2019-12-16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늬 뿐인 청년정치 그만...선거법 개정안 즉시 통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서로를 향해 “개혁 알박기”,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후려치는 것”이라며 격한 감정 싸움으로 치닫는 가운데 양당의 청년 정치인들 만큼은 초당적으로 손을 맞잡았다. 이들은 16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비롯해 만 18세 선거권 보장 등이 포함된 선거법 개정안을 즉각 통과시키라며 한 목소리로 외쳤다.
이미지 확대
“무늬 뿐인 청년정치는 이제 그만!”
“무늬 뿐인 청년정치는 이제 그만!” 16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청년 정치인들이 ‘국회의 기득권 당리당략 정치에 반대하는 초당적 청년정치인 선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과 민주당 장경태 전국청년위원장, 청년녹생당 이김건우 공동운영위원장 등 9명의 청년 정치인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늬 뿐인 청년정치는 이제 그만하라”고 일갈하며 ‘국회의 기득권 당리당략 정치에 반대하는 초당적 청년정치인 선언’을 돌아가며 낭독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삶과 우리 정치의 미래를 위한 중대 결단을 내리기는커녕 당리당략에 매몰되어 자기 기득권을 지키기 급급한 익숙한 국회가 또다시 재현되고 있다”면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그 취지를 오롯이 살린 방식으로 지금 당장 통과시킬 것을 국회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기득권을 유지하기 좋도록 만들어 놓은 현행 제도와 관행들은 청년들의 현실 정치로의 진출을 가로 막고 있다”면서 청년들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모든 정당들에게 다음 세 가지를 제시했다. ▲내년 총선에 모든 지역구와 비례대표 분야에 2030 청년 30% 이상 공천 ▲선거에 출마하는 35세 이하 청년들에게 기탁금 전액 지원 ▲21대 국회에서 청년들의 정치 참여 가로막는 정당법, 공직선거법, 정치자금법 등을 전격 개정하는 것이다.

기성 정치인들이 정쟁으로 대립하는 동안 청년 정치인들은 ‘청년을 통한 정치 개혁’을 기치로 뭉친 것이다. 정의당 측 청년대표가 이날 행사를 먼저 제안했고, 민주당 청년위원장이 받아들였다.

민주당 장경태 청년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각 정당 청년대표자 간에 소통 창구가 있어 제안이 왔고, 의미있는 일이라 함께하게 됐다”면서 “만 18세 선거권이나 2030 청년 30% 이상 공천 등은 당을 막론하고 청년과 관련한 중요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당 차원에서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직후 민주당을 제외한 정의당 청년 대표들은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공개면담을 신청했지만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에 반대하는 시위대에 국회가 봉쇄되면서 무산됐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