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거리 ‘청소’ 중국 쉐펑특전여단에 쏠리는 눈

홍콩 거리 ‘청소’ 중국 쉐펑특전여단에 쏠리는 눈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1-18 14:18
업데이트 2019-11-18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내 최고 테러부대...홍콩과 교류 없는 지역軍 의도적 투입한 듯

16일 홍콩 주둔 중국 인민해방군 병력 수십 명이 홍콩 사태 이후 처음으로 거리에 나와 시위대가 쌓아놓은 벽돌을 치우고 있다. 주황색 셔츠를 입은 군인들이 중국 최고의 특수부대로 알려진 쉐펑특전여단이다. AP 연합뉴스
16일 홍콩 주둔 중국 인민해방군 병력 수십 명이 홍콩 사태 이후 처음으로 거리에 나와 시위대가 쌓아놓은 벽돌을 치우고 있다. 주황색 셔츠를 입은 군인들이 중국 최고의 특수부대로 알려진 쉐펑특전여단이다.
A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대를 ‘폭력 분자’로 규정하며 사회 질서 회복을 경고한 지 이틀 만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홍콩 거리로 투입된 가운데, 이들 중에 ‘쉐펑특전여단’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1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16일 홍콩 시위현장에서 봉사활동에 나선 병력 가운데 일부가 중국 최강의 대테러 부대인 ‘쉐펑여단’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군인이 입고 있던 반팔 셔츠에 ‘쉐펑특전여단’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이들은 인민군 서부전구(신장위구르 자치구·시짱 자치구 등) 76집단군 소속으로 중국 내 최강의 대테러 부대로 알려져 있다. 중국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홍콩에 테러진압 부대를 배치한 것이다.

쉐펑특전여단은 중국 공산당의 항일투쟁 당시 용맹을 떨친 펑쉐펑(1907~1944) 장군이 창설한 부대다. 이후 펑더화이(1898~1974)의 지휘 하에 6·25전쟁에도 참가했다. 쉐펑특전여단은 2010년 아프가니스탄 국경과 가까운 파키스탄 북부 산악 지역에서 대테러 훈련을 실시했다. 남미와 유럽에서도 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대원들은 최루가스가 가득한 실내에서 방독면 없이 물건을 찾는 등 극한 훈련을 실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쉐펑여단이 언제부터 홍콩에 주둔하기 시작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인민해방군이 지난 8월 정기 부대 교체를 단행했는데, 이 시기에 쉐펑여단이 홍콩 주둔군에 포함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대를 ‘폭력 분자’로 규정하며 사회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고 ‘최후통첩’을 한 지 이틀 만인 16일 중국 인민해방군이 홍콩 거리로 투입됐다. 이들은 시위대가 설치한 도로 위 장애물을 치우는 작업을 마치고 부대로 돌아갔다. ‘사태가 더 나빠지면 이 정도로 끝내지 않겠다’는 경고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대를 ‘폭력 분자’로 규정하며 사회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고 ‘최후통첩’을 한 지 이틀 만인 16일 중국 인민해방군이 홍콩 거리로 투입됐다. 이들은 시위대가 설치한 도로 위 장애물을 치우는 작업을 마치고 부대로 돌아갔다. ‘사태가 더 나빠지면 이 정도로 끝내지 않겠다’는 경고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P 연합뉴스
중국의 군사력 배치를 볼 때 홍콩에는 남부전구에서 차출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럼에도 중국 당국은 왜 홍콩에서 수천㎞ 떨어진 서부전구에서 테러부대를 차출했을까. 일부에서는 중국 당국의 1989년 베이징 텐안먼 사태 때 경험 때문으로 본다. 당시 중국군과 베이징대 학생들이 장시간 대치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신상을 파악하게 되면서 학연·지연 등 인정(人情)이 싹텄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가 시위를 진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마카오에서 군사평론가로 활동하는 앤서니 웡은 “쉐펑여단 병사들이 16일 거리 청소를 한 것은 여러가지를 시사한다”면서 “최정예 대테러 부대가 홍콩에 주둔하고 있다는 것은 유사시 홍콩 시위 현장에 투입될 수도 있음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