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로당 전담 주치의, 묻어둔 인생사도 살핍니다

경로당 전담 주치의, 묻어둔 인생사도 살핍니다

남상인 기자
입력 2019-10-23 22:42
업데이트 2019-10-24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왕시 어르신 건강 지킴이 송진호씨

10개월간 110여곳 돌며 3400여명 진료
처음엔 침묵… 대화하면서 어려움 호소
철재 계단 등 격차 큰 시설·환경 안타까워
“지역 내 모든 경로당 찾아가는 데 최선을”
이미지 확대
송진호씨
송진호씨
“깊게 파인 주름과 굽은 허리의 어르신을 보면 딱하기도 하지만 숙연해집니다. 과거 어려웠던 시기 현재의 풍요로움에 기여한 분들에게 국가는 건강한 삶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대부분 힘들게 지내세요.”

지난 10개월 동안 지역 경로당 110여곳에서 노인 3400여명을 진료, 상담한 경기 의왕시 ‘경로당 전담 주치의’ 송진호(77)씨가 23일 서울신문과 만나 경로당에서 본 노년의 삶과 분위기를 이같이 전했다.

경로당 전담 주치의제는 시가 직접 채용한 전문의가 1년 내내 노인 건강을 전담해 보살피는 것으로 의왕시가 지난 1월 처음 도입했다. 그는 간호사 1명과 매주 4일간 경로당을 찾아 노인들을 진찰한 뒤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 질환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주는 일을 한다.

그는 우선 “어르신들의 지적 수준은 한글조차 모르는 문맹자부터 교수, 심지어 장관 출신까지 매우 다양하다. 경로당에 나오는 분 10명 중 7명은 할머니로 여성이 사교성이 뛰어난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남녀를 막론하고 자존심 때문에 처음에는 이야기를 안 하다가 계속 대화를 하다 보면 경제적 어려움과 외로움으로 인한 우울증 때문에 마음의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는 와병 중인 남편을 홀로 8년째 돌보느라 우울증에 걸린 사실을 힘겹게 밝힌 한 할머니를 상담한 뒤 남편을 요양병원으로 보내도록 한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위해 ‘내가 보살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이젠 버려야 한다”면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설에 위탁하는 것이 환자나 가족 모두에게 최선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그는 몸과 마음이 아프고 불편한 노인들이 안쓰럽기도 하지만 지역에 따라 격차가 심한 경로당 시설과 환경을 안타까워했다. 그는 “40~50평의 넓은 공간에 쾌적한 시설을 갖춘 곳도 많지만 10평도 채 안 되는 공간에 어둡고 냄새까지 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어떤 곳은 철재 계단으로 힘들게 올라가야 하는 2층에 경로당을 둔 곳도 있어 안타깝다”면서 “겨울철엔 미끄러워서 노인들이 계단을 오르는 것조차 불가능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작 경로당이 있어야 할 자리인 1층에 어떻게 관리사무소를 둘 수 있느냐”며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각종 질병으로 힘들어하는 노인들을 대하면 부담감도 있지만 이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지역 내 모든 경로당을 찾아 진료를 이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글 사진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2019-10-24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