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셉 윤 “北 볼턴 해임 과대평가·SLBM 발사 실수”

조셉 윤 “北 볼턴 해임 과대평가·SLBM 발사 실수”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0-15 23:22
업데이트 2019-10-16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가지 실수로 스톡홀름 협상 결렬… 6~12개월 내 북미 잠정 합의 가능”

조지프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연합뉴스
조지프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연합뉴스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4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협상 결렬은 북한의 ‘2가지 실수’ 때문이라며 북한이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해임을 과대평가하고 협상 직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것을 꼽았다.

윤 전 대표는 이날 워싱턴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의 ‘북한과 핵협상 전망’ 세미나에서 “북한은 볼턴 전 보좌관 퇴장으로 미국의 대북 기조가 크게 바뀔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면서 “볼턴이 현장에서 사라졌다는 것이 미국의 급격한 대북 기조 변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볼턴 전 보좌관이 있든 없든 미국의 대북 정책 기조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또 “SLBM 발사라는 무력시위를 한 뒤 협상 장소로 간 것은 아주 나빴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북미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자 SLBM을 발사한 것으로 해석되지만 이는 백악관 강경파를 자극해 협상 여지를 좁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윤 전 특별대표는 북미 협상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치적 힘을 고려할 때 앞으로 6∼12개월 사이에 일종의 ‘잠정합의’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를 단계적으로 주고받아야 한다. 한꺼번에 풀려면 아무것도 풀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설정한 레드라인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라면서 “핵실험, ICBM 발사만 없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큰 불만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0-1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