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총리, 일왕 즉위식 참석… 아베 만난다

李총리, 일왕 즉위식 참석… 아베 만난다

최광숙 기자
최광숙 기자
입력 2019-10-13 22:22
업데이트 2019-10-1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정부 대표 자격으로 22~24일 방일

양국 총리, 예정된 두 번 연회 때 만날 듯
단독회담 땐 1년여 만에 최고위급 대화
이낙연 캐리커처
이낙연 캐리커처
이낙연(얼굴)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열리는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 참석을 위해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다.

총리실은 13일 “이 총리는 정부 대표 자격으로 나루히토 천황 즉위식 행사 참석을 위해 22∼24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 총리는 22일 즉위식 및 궁정 연회, 23일 아베 신조 총리 주최 연회 등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두 번의 연회 때 아베 총리와 만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이날 일본에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공식 통보함에 따라 총리실은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단독 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 총리의 참석이 확정된 만큼 아베 총리 회담 일정 등에 대해 본격적으로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국 총리 간 회담이 성사될 경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1년여 만에 한일 최고위급 대화가 성사되는 것으로, 한일 관계 개선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회담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일본통인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 두 차례 만난 적이 있어 얼어붙은 한일 관계 해빙을 위한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총리는 지난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4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아베 총리와 공식 회담을 했다. 앞서 2005년 이 총리와 아베 총리 모두 국회의원 시절 서울에서 열린 한일 의원 모임에서 소주잔을 기울이기도 했다.

최광숙 선임기자 bori@seoul.co.kr
2019-10-1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