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도방어훈련, 하반기 또 한다…훈련시기 당겨질 듯

독도방어훈련, 하반기 또 한다…훈련시기 당겨질 듯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8-26 11:16
업데이트 2019-08-26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1차 훈련 마무리…해경 주관

UDT 요원들도 ‘영토수호 작전’
UDT 요원들도 ‘영토수호 작전’ 25일 동해 영토수호훈련에 참가한 해군 특전요원(UDT)들이 해상기동헬기(UH60)로 독도에 상륙, 사주 경계를 하는 모습.
해군 제공
올해 첫 독도방어훈련이 25일 오전부터 시작해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26일 오후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독도방어훈련은 1년에 2회 실시하는데 올해는 첫 훈련 일정이 다소 늦어진 데다 한일 갈등 국면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 행보가 더욱 노골화될 가능성이 있어 훈련 시점이 더욱 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해군 주관으로 실시된 첫날 일정과 달리 이날 훈련은 해경이 주관하고 해군이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첫날 훈련에는 해군·해경 함정 10여 척, 공군의 주력 전투기 F-15K를 포함해 UH-60 해상기동헬기, CH-47 치누크 헬기 등 육·해·공 항공기 10대가 투입됐다.

특히 사상 처음으로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7600t급)을 포함해 해군 최정예 전력인 제7기동전단 전력과 육군 특전사가 참가했다.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요원들도 동원됐다.

정부는 훈련 종료와 함께 올해 두 번째 독도방어훈련 시기와 규모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방어 의지를 과시하고 외부세력의 독도 침입을 차단하는 전술 강화 차원에서 매년 두 차례 독도방어훈련을 해왔다. 지난해 훈련은 6월 18~19일, 12월 13∼14일로 6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실시됐다. 그러나 올해는 일본의 독도 도발 행보가 잦아지고 있어 훈련 시점이 더 당겨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훈련에서 처음 사용된 ‘동해 영토수호훈련’이라는 명칭은 독도 영유권 수호 의지뿐 아니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과 같은 사건이 반복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군의 강력한 ‘육해공 입체방어’ 의지가 투영돼 당분간 계속 사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