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희정의 아시아의 美] 천 번째 사원: 로로 종그랑 공주의 비극

[강희정의 아시아의 美] 천 번째 사원: 로로 종그랑 공주의 비극

입력 2019-07-15 17:40
업데이트 2019-07-16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람바난 사원, 9세기, 인도네시아
프람바난 사원, 9세기, 인도네시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는 지난 6일 열린 제43차 총회에서 우리나라의 서원과 함께 미얀마의 바간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라고 결정했다. 우리나라의 산사와 서원, 그리고 3000여개의 사원과 탑이 가득한 바간의 등재는 아시아 문명의 위대함을 다시 확인해 준다.

바간에 필적하는 아시아의 세계문화유산 가운데 인도네시아의 프람바난이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프람바난에는 450여곳의 힌두교와 불교 사원들이 장대한 ‘사원의 숲’을 이루는데 이 중 200여개의 힌두 사원군을 프람바난 사원이라 한다.

고대 힌두 건축의 걸작으로 꼽히는 프람바난 사원은 1991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850년쯤 샤일렌드라 왕국을 병합한 라카이 피카탄 왕이 건립하기 시작한 이 사원은 힌두교의 여러 신을 모신 크고 작은 사원 복합체다. 왕은 열렬한 시바 신자였다고 한다. 높이 47미터에 이르는 중앙의 가장 큰 사당은 시바 신전이고, 좌우에 브라마와 비슈누의 신전을 세웠다. 힌두 3대 신을 모셔 삼위일체 사상을 따랐음을 알려 준다. 내부에 각 신과 그들이 타고 다니는 승물 조각이 있었으나 다 남아 있지는 않다.

석굴암에서 알 수 있듯 8~9세기는 아시아에서 기념비적 건축이 세워지던 시대다. 장대한 건축은 수학, 공학적 지식 기반이 확고했을 때 가능하다. 땅 다지기부터 지붕 세우기까지 정확한 계산 아래 방향과 각도를 맞춰 건물을 올려야 하니 구체적 공학 기술이 아니면 짓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프람바난 역시 강의 물길을 바꾸고 지반을 다지는 공공수로 작업부터 시작했다.
이미지 확대
강희정 서강대 동아연구소장
강희정 서강대 동아연구소장
사원의 위용은 압도적이지만 비운의 건축이다. 이 일대가 화산 지대라 한 번 화산이 폭발하면 어김없이 그 피해를 입었다. 가까이 므라피 화산이 불을 뿜을 때마다 땅이 흔들렸고 사원은 돌무더기가 됐다. 프람바난 사원의 창건 전설도 비극적이다. 로로 종그랑 사원이란 원래 명칭이 그 비극에서 나왔다.

프람바난의 보코 왕에게 로로 종그랑이란 아름다운 딸이 있었다. 이웃 나라의 왕자 반둥 본도오소가 프람바난을 정복하고 왕을 살해했다. 그는 천하절색 공주를 보고 한눈에 반해 아내로 삼으려 했다. 부친의 원수인 왕자와 결혼하기 싫었던 로로 종그랑은 꾀를 냈다. 하룻밤에 두 개의 우물과 천 개의 사원을 세운다면 청을 들어주겠노라고 실현 불가능한 조건을 내건 것이다. 왕자는 수하의 귀신을 불렀다. 귀신의 힘으로 못할 것이 없었다. 하룻밤이 무언가? 순식간에 사원 수백 개가 건립됐다. 초조해진 공주는 귀신을 쫓기 위해 시녀들에게 짚을 태우고 절구질을 하라고 시켰다. 불길이 어둠을 환하게 밝히고, 쿵쾅거리는 절구 소리가 울리자 아침이 온 줄 알고 귀신들은 깜짝 놀라 후다닥 달아났다. 사원 999개를 짓고서.

공주의 계략을 알아채고 화가 난 왕자는 공주가 자기를 기만하고 귀신을 속이지 않았다면 다 지을 수 있었을 거라며 로로 종그랑에게 저주를 퍼부었다. “당신이 말한 대로 천 개의 사원을 짓고 말겠소. 그러니 당신이 마지막 천 번째 사원이 되시오.” 이 저주에 공주는 아름다운 모습 그대로 돌조각이 됐고, 주변의 돌들이 날아와 마지막 천 번째 사원이 완성됐다.

사원 건립에도 사랑과 복수, 기만과 저주의 인간사가 얽혀 있다. 귀신도 한몫을 했다. 프람바난 창건 설화는 천 년을 지켜 온 건축을 하루아침에 지을 수 없다는 걸 말해 준다. 짓는 것도, 부수는 것도 공들여 할 일이다.
2019-07-16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