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수정 교수, 고유정 심경 변화 유도하려면 “친자 진술받아야”

이수정 교수, 고유정 심경 변화 유도하려면 “친자 진술받아야”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9-06-19 15:32
업데이트 2019-06-19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고유정 사건’과 관련, 고 씨의 심경 변화를 유도하려면 친자 진술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고씨의 친아들은 범행 당시 펜션 내 다른 방에서 게임을 하고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지 확대
이 교수는 19일 서울신문 팟캐스트 ‘노정렬의 시사정렬’에서 “친자가 한국 나이로 6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6살의) 일반적인 발달 과정상에서 보면 부모가 밖에서 싸우면 방에 있더라도 아이가 (부모 간의) 분위기,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등을 충분히 알 수 있다”면서 “아이가 직접 현장을 목격 한 것은 아니지만 (옆 방에서) 현장 입회를 했기 때문에 아이의 진술을 참고인 조사로 충분히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연쇄살인범들도 자신의 아들 이야기를 할 때 심정적인 변화를 보인다”면서 “고유정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 만약 존재했다면 그 사람들이 그를 설득하거나 하는 노력을 시도할 만 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고씨는 사건 자체는 인정했지만, 살해 동기를 비롯해 시신 유기 과정 등 범행 일체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다.

이 교수는 “아이가 큰 상처를 받는 일이 일어났음에도 암묵적으로 덮어놓는 건 어쩌면 아이에게 더 큰 피해가 될 수도 있다”면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이야기만 할 게 아니라 진술을 받고 그 뒤에 아이가 전문적인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게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소셜미디어랩 sla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