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집사·경호팀장, 블라디보스토크 동선 점검

김정은 집사·경호팀장, 블라디보스토크 동선 점검

이석우 기자
입력 2019-04-21 21:00
업데이트 2019-04-22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25일쯤 푸틴과 첫 정상회담 초읽기

기차역 포장공사 중… 열차 이용 가능성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사 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북러 정상회담을 앞둔 21일(현지시간) 정상회담 장소로 유력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의 한 건물을 둘러본 뒤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사 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북러 정상회담을 앞둔 21일(현지시간) 정상회담 장소로 유력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의 한 건물을 둘러본 뒤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연합뉴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러 정상회담 개최 준비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사 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일행이 21일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 등 주요 시설들을 점검했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중국 베이징 방문이 공식 확인되면서 북러 정상 간 블라디보스토크 회담이 기정사실화됐다.

푸틴 대통령은 오는 25일 개막하는 베이징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에 참석하러 가는 길에 블라디보스토크에 들러 처음으로 러시아를 방문하는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안드레이 데니소프 중국 주재 러시아대사는 19일 “푸틴 대통령이 오는 25~27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참석한다”고 공식 확인했다.

크렘린은 앞서 18일 “푸틴 대통령의 초청으로 김 위원장이 4월 하반기에 러시아를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의 베이징 방문으로 두 정상의 공간적 거리가 줄어들게 되면서 러시아 극동지역, 그 가운데 경호에 용이한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24~25일쯤 북러 정상회담 개최가 예상되고 있다.

김 부장 일행은 21일 북러 정상회담 장소로 유력한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 내 시설 여러 곳을 둘러봤다. 김 부장 일행 가운데 김 위원장의 경호 총책임자인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과 림천일 외무성 부상(차관) 등의 모습도 목격됐다. 현지 소식통들에 따르면 김 부장 일행은 전날에도 극동연방대와 인근 지역 시설, 블라디보스토크 기차역과 시내, 시 외곽 일부 산업 시설 등을 점검했다.

김 부장은 김 위원장의 해외 방문 의전을 총괄하는 인물이다. 그는 싱가포르와 베트남 하노이 등 해외에서 두 차례 열린 북미 정상회담 전에도 회담 개최지를 사전 방문했었다.

김 위원장은 비행기보다는 열차로 러시아 극동지역을 방문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블라디보스토크 기차 역사 앞 진입로도 현재 새로 포장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북러 양측은 아직 양국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9-04-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