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법원 결정 존중”… 한국당 “공정 재판 포기”

민주당 “법원 결정 존중”… 한국당 “공정 재판 포기”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04-17 22:50
업데이트 2019-04-18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당 “도정 차질 없어야” 정의당 “합당”
바른미래 “드루킹 구속인데 靑눈치보기”
청와대, 공식 논평 없었지만 안도 분위기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17일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법원의 보석 허가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정한 재판을 포기한 ‘청와대 눈치보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는 공식 논평을 내진 않았지만 안도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존중한다”며 “민주당은 경남 도정의 조속한 정상화와 경남경제의 활력을 위해 거당적 노력과 지원을 아낌없이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내린 판단”이라며 “경남 도정 공백을 우려하는 도민의 걱정이 컸던 만큼 차질 없이 지사직을 수행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합당한 결정”이라며 “정의당은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정에 더이상 혼란이 없길 바라며 이후 법원의 판단을 차분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사실상 공정한 재판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의 사법부는 ‘반문(반문재인) 유죄, 친문(친문재인) 무죄’가 헌법보다 위에 있는 절대가치”라며 “오늘 결정으로 드루킹 재특검 필요성이 다시 확인됐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공범 드루킹 일당이 대부분 구속된 상황에서 김 지사만 풀어 주는 것은 여당의 사법부 압박 때문인가, 청와대 눈치보기인가”라며 “법원의 어불성설 결정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김 지사의 보석에 대해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재판이 진행 중인 만큼 외견상 침묵을 유지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지사의 도정 복귀에 대한 안도 분위기는 감지됐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구속 때와 마찬가지로 입장은 동일하다”면서 “구속 당시에도 논평을 내지 않았고 경남지사의 재판에 대해 청와대가 논평을 낼 사안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04-18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