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코로나 시대 학력 격차와 기초학력 담보/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시론] 코로나 시대 학력 격차와 기초학력 담보/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입력 2021-04-26 20:24
수정 2021-04-27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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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코로나19가 교육 현장에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겼다. 학생 간 학력 격차가 한층 심화한 가운데 기초학력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다. 등교수업을 원격수업이 대체하면서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긴 하다. 원격수업의 효과는 등교수업에 견주기 어렵기 때문이다. 등교수업에서 목도된 학력 격차의 실상이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지난해 여러 교육 관련 기관이나 단체가 등교 개학 후의 학력 격차 실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바 있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교사 5명 중 4명꼴로 학력 격차가 심화했다고 응답했다. 학력 격차 심화에는 천차만별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기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들은 별로 많지 않다.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그렇다. 원격수업 기간이 길어지면 어린 학생들이 심대한 타격을 받는 이유다. 특히 부모의 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방치된 어린 학생들의 학력이 크게 낮아지는 건 불문가지다.

등교수업이 이뤄지면서 교사들을 충격에 빠뜨린 건 중위권 학생이 대거 사라진 성적 분포라고 한다. 학생들의 성적에서도 양극화가 발생한 것이다. 최근 서울시교육청 산하 서울교육정책연구소가 발표한 연구 결과는 이 같은 현실을 여실하게 보여 준다. 이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때문에 원격수업을 받은 서울 시내 중학생의 수학 중위권이 14.9% 포인트 감소했다. 중위권에서 벗어난 학생들은 하위권보다는 상위권으로 더 많이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초중등 교육에서 수업은 중위권 학생들을 겨냥해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양극화한 성적 분포는 수업 진행과 관련해 교사들에게 새로운 과제를 안긴 셈이다. 중위권에서 벗어난 학생들 가운데 상당수가 상위권으로 이동한 사실은 원격수업이 이뤄지는 기간에 사교육의 위력이 더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등교수업이 어려운 기간에 가정 배경이 좋은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진다면 학력 격차는 한층 심화할 수밖에 없다.

교사들이 직면한 가장 엄중한 현실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급증으로 보인다. 일선 교사들에 따르면 후속 학습에 필요한 최소한의 문해력이나 수리력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력을 적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평가 도구도 부재하다 보니 문제를 해결하기 더욱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안 자체가 난제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지원마저 미비하다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을 순 없다. 기초학력 담보는 공교육이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될 가치이자 책무이기 때문이다.

모든 학생이 적어도 기초학력엔 도달하게 하는 일은 녹록지 않은 과업이다. 열정과 소명감을 가진 교사가 철저하게 학습자 중심 관점에서 접근해도 성공을 장담하기 어려운 사안이다. 학습부진 학생 중 상당수는 자신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향이 있다. 이런 학생들에겐 공부에 인생을 걸 생각이 없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서 뭔가를 이뤄 내기 위해선 적어도 기초학력은 갖춰야 함을 깨닫게 하는 게 급선무다. 다만 이들에게 무리한 목표를 제시하고 노력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좌절과 실패의 경험만 쌓일 수 있음을 유의할 필요는 있다. 소소한 성취의 경험을 꾸준히 축적하며 자신감과 의욕을 견지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작금의 원격교육 상황에서는 쪽지시험 같은 간단한 도구를 학생의 학력을 파악하는 데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봄 직하다. 진단평가에 비할 바는 아니겠으나 쪽지시험만으로도 학생의 학력에 대한 개괄적 지형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첨단 정보기술(IT) 기기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풀이 과정까지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으니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지도하는 데는 상당히 유용하다. 교사가 IT 기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기초학력 담보에서 성과를 내는 데도 유리하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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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학생이 지닌 학력의 대강을 파악한 후에는 맞춤형 개별화 과제를 내주고 세심하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성취도가 높은 학생에겐 불필요할지라도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에는 특단의 정성과 세심함이 담겨야 한다. 절대적 성취도보다는 이전과 비교해 발전하고 향상된 부분을 중심으로 상찬을 아끼지 않는 방향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 학생이 존중받는 느낌과 인정욕구의 충족을 경험하며 후속 학습에 열의를 보일 수 있다.
2021-04-27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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