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출시] 아이~~ 좋아라 전자책 환호성

[아이패드 출시] 아이~~ 좋아라 전자책 환호성

입력 2010-04-06 00:00
수정 2010-04-06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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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야심작 아이패드가 3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출시되면서 전자책 시장과 미디어 업계도 덩달아 들썩이고 있다. 특히 아이패드의 전자책 기능이 부각되면서 미국의 기존 전자책 시장을 석권하고 있던 온라인 서점 아마존 킨들의 아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마존 킨들 아성에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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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내 전자책 시장은 매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제디지털출판포럼(IDPF)에 따르면 2009년 미국 내 전자책 도매 판매액은 1억 6580만달러(약 1865억원)로 2008년 5350만달러의 3배가 넘는다. 2010년 1월 한달 판매액도 3190만달러를 기록해 전분기 판매액인 5590만달러의 절반을 벌써 넘어서고도 남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009년 미국 전자책 시장의 90%를 차지했던 킨들의 점유율이 2015년에 35%로 떨어질 것이라고 유럽 금융기관 크레디트스위스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 2월 보도했다. 애플이 펭귄, 하퍼콜린스, 맥밀런 등 5개 주요 출판사들과 계약하면서 전자책 판매가를 12.99달러에서 14.99달러 사이로 조정하자 일부 출판사들은 아마존에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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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업계도 장밋빛 기대

아마존은 현재 베스트셀러를 9.99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아마존이 그동안 쌓아 올린 성도 상당히 견고하다. 애플의 온라인서점인 아이북스가 5개 대형출판사의 6만여종 도서로 출발하는 반면, 아마존은 이미 45만여종의 도서를 구비하고 있다.

아이패드 출시에 촉각을 곤두세운 것은 미디어업계도 마찬가지다.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 등 종이신문과 CNN, ABC 등 방송국들, 그리고 AP 등 통신사들도 앞다투어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04-06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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