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인사이드] 홍석규 휘닉스컴 회장 ‘공격 경영’

[재계 인사이드] 홍석규 휘닉스컴 회장 ‘공격 경영’

이기철 기자
입력 2005-10-05 00:00
수정 2005-10-05 08: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건희 삼성 회장의 처남인 홍석규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회장의 공격 경영에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홍석규 휘닉스컴 회장
홍석규 휘닉스컴 회장
친형인 홍석현 전 주미대사와 동생인 홍석조 광주고검장이 여러 가지 문제로 외부 노출을 꺼리고 있는 가운데 회장으로 있는 종합광고대행사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의 조직을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영입하는 등 행보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는 최근의 열악한 광고 시장에 비하면 매우 이례적이다. 대기업들이 자체 광고회사인 인하우스 에이전시를 설립하고 있고, 다국적 광고회사도 속속 진출하고 있다. 게다가 광고 물량이 좀체 늘어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광고회사들이 바짝 엎드려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휘닉스컴’은 자신감이 넘쳐난다. 지난해 12월 대표이사 회장 취임 이후 경영에 대한 탄력이 붙었기 때문이다. 홍 회장은 평소 “여러분이 최고의 전문가 집단”이라며 직원들에게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홍 회장은 “자원이 부족한 한국에서 사람이 최고의 자원이며 광고업은 사람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미래의 광고패턴을 이끌기 위해 전문성을 키우며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홍 회장은 “업계 정상이 나의 목표”라며 언뜻언뜻 내심을 내비쳤다. 업계 관계자들은 “휘닉스컴의 최근 변화는 1위 등극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휘닉스컴은 4일 영업과 제작파트를 분리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회사 관계자는 “광고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매출을 높이는 서비스를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휘닉스컴은 또 제일기획의 신재환 전무를 부사장으로 전격 영입, 그에게 새로 생긴 제작본부를 맡겼다. 삼성전자의 ‘또 하나의 가족’ 등의 히트 광고를 만든 신 부사장의 전력을 미뤄볼 때 제작강화에 대한 홍 회장의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지난 96년 11월 일본 덴쓰그룹과의 합작으로 탄생한 휘닉스컴은 IMF속에서도 3년 만에 업계 8위로 성장했다. 또 2003년 광고업계로는 3번째로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다. 업계가 최근의 휘닉스컴의 행보를 눈여겨 보는 까닭이다.

홍 회장은 이에 앞서 지난 5월 2007년 제주에서 열린 제25회 아시아광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았다. 이 대회는 광고인의 ‘아시안게임’과 비슷할 정도의 위상을 가진 행사. 홍 회장은 각오가 각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무고시에 합격한 뒤 외교관으로 근무하다 기업인으로 변신한 홍 회장은 보광그룹 회장도 겸하고 있다. 휘닉스컴과 보광은 회장이 같아 ‘관계사’이지만 지분 출자가 없어 계열사는 아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5-10-05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