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행사 불공정거래 조사 착수 언론사 불똥 촉각

광고대행사 불공정거래 조사 착수 언론사 불똥 촉각

입력 2003-03-08 00:00
수정 2003-03-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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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광고대행사들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7일 공정위에 따르면 지난 달 말부터 제일기획 LG애드 금강기획 오리콤 등 국내 10개 광고대행사들의 광고주와의 불공정거래 행위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조사 대상은 그룹 계열사 광고수주 과정에서 불법적인 자금이 오갔는지와 수의계약 등이 있었는지 등을 포함해 광범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대행사들의 경우 언론사와의 거래가 많아 공정위의 이번 조사가 새 정부의 언론정책과의 관련이 있는지 여부가 주목된다.

언론사들의 광고 게재는 거의 이들 광고대행사를 통해 이뤄져 온 점에서 이번 조사를 통해 언론사의 수입 규모 등이 대략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특히 재벌그룹과 직·간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거나,한때 맺었던 일부 언론사들이 관련 그룹 계열사 등으로부터 수주받은 광고금액 등도 조사과정에서 파악될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 관계자는 “통상적인 불공정거래 행위 단속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등에 대해서는 조사중이어서 아직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3-03-0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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