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숨쉬는 광고 「인포머셜」/첨단 아이디어로 네티즌 유혹

정보가 숨쉬는 광고 「인포머셜」/첨단 아이디어로 네티즌 유혹

박건승 기자 기자
입력 1996-09-20 00:00
수정 1996-09-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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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아이콘으로 처음부터 “눈길”/LG반도체 신데렐라·칼 루이스 등 특사 등장/대우 「만화로 보는 세계경영」… 자연스런 PR/검색자 급증… 광고매체 영향력 커 기업들 몰릴듯

「정보인가 광고인가」.

올들어 국내 인터넷상에서 처음 등장한 상업광고를 놓고 네티즌들의 논쟁이 뜨겁다. 「서울신문·스포츠서울 뉴스넷」(http://www.seo­ul.co.kr)에 올라 있는 LG반도체의 제품광고와 대우그룹의 이미지광고는 국내 인터넷 광고의 효시로서 광고업계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그 성격을 놓고 의견이 분분히다. 위 광고들은 인터넷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은 정보(information)와 광고(Commerci­al)을 합성한 「인포머셜」에 속한다.

대우그룹의 이미지광고와 LG반도체의 제품광고는 기존 매체에서는 불가능했던 특수기법을 활용,애니메이션 아리콘과 재미있는 내용 전개로 눈길을 끈다.

광고대행사 선연이 제작한 대우구릅 이미지광고는 종래의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방식에서 탈피한 것. 소비자도 참여한 가운데 「세계경영」이라는 대우의 기본전략을 알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만화로 보는 세계경영」,「세계경영 퍼즐게임」 등은 소비자들의 흥미를 갖고 광고를 검색하는 동안 대우라는 기업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대표적인 코너. 또 매일 새로운 자료를 올려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검색을 유도하고 있으며 대우시네마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이달의 DCN특선」 코너도 마련,생생한 비디오로 명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같은 광고는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환경과 쌍방커뮤니케이션을 최대한 활용한 것.

LG반도체 광고 역시 애니메이션으로 처리한 아이콘으로 첫머리부터 눈길을 모은다. 이 광고는 아이콘만 보고도 제품의 우수성을 알아 차릴수 있도록 꾸며졌다. 신분상승으로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신데렐라,88 서울올림픽으로 더욱 유명해진 세계 최고 스프린터 칼 루잇,불가능이 없는 만능의 맥가이버를 등장시켜 자사 제품의 우월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온라인 광고는 앞으로 기업들이 갈수록 선호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사용자가 많이찾는 사이트가광고매체로서 막가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학생 광고동아리 연합호 회원인 김영인씨(한국외국어대 2년)는 『움직이는 광고아이콘이 재미있어 자주 검색하다가 반도체에 관심을 갖게 됐다』면서 『그냥 지나차기 쉬안 신문광고에 달리 인터넷광고는 아이콘의 상징성에 이끌려 검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회원들의 관심이 무한한 아이디어를 수용할 수 있는 인터넷광고 쪽으로 기울고 있다』면서 『신문이나 잡지 등 인쇄매체를 대상으로 한 기존의 광고는 예비광고인들의 관심밖으로 밀려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LG애드 전략기획팀 손승현 차장은 『인터넷광고는 24시간 지속되는 연속성이 가장 큰 특징이어서 생명력을 지니려면 항상 새로운 느낌이 들도록 꾸며야 한다』며 『앞으로 광고효과가 어느 매체보다 클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넷에 광고가 게재된 이후 인터넷 광고가 진가를 발휘하자 다른 전자신문들도 속속 상어광고를 싣고 있다.

선연 뉴미디어팀 김지욱 대리(32)는 『인터넷광고 효과는 국내뿐 아니라전세계로 파급되기 때문에 광고대행사들이 앞다퉈 이에 대비한 조직 신설을 서두르고 있다』면서 『앞으로 광고대행사의 세력판도는 인터넷광고시장 점유율에 좌우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박건승 기자>
1996-09-2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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